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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유 공급량에 따른 스퍼 기어의 피팅 수명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Influences of Supplied Lubricant Quantities on Pitting Life of Spur Gear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7 no.1, 2011년, pp.40 - 44  

주진욱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문석만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김태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용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fluences of supplied lubricant quantities on spur gear's pitting life. Pitting is a sort of contact fatigue failures and made by a repetitive load. Basically, pitting is difficult to predict its life by an analysis due to many factors to be considered a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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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wo Roller Machine을 이용하여 기어 피팅파손 실험을 실시하였고, 윤활유 공급량에 따른 스퍼기어의 피팅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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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wo Roller Machine을 이용한 기어 피팅파손 실험의 결과는? 1. 시편의 접촉부에서 발생하는 온도상승에 대해 최소한의 유량으로 최대한의 냉각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200 ml/min의 공급유량이 가장 적절하였다. 2. 공급되는 윤활유의 양이 80 ml/min일 때, 시편의 접촉부에서 발생하는 온도상승문제로 피팅 파손수명이 200 ml/min일 때보다 짧게 나오고, S-N Curve의 기울기도 크게 나왔다.
기어의 작동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기어의 작동에서 반드시 필요한 윤활유는 윤활작용과 냉각작용을 한다. 최근 기계의 경량화를 통한 효율 향상 및 환경문제감소 등의 이유로, 최소한의 공급량으로 최대한의 윤활/냉각효과를 얻기 위한 윤활유의 적정 공급량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1].
Thermocouple을 장착한 이유는? 윤활유의 공급온도 및 입, 출구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Thermocouple을 장착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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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용기, 차수덕, 김종연, 이민수, "독자모델 감속구동장치 최적유량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6-11, 2005. 

  2. Harris, T. A., Rolling Bearing Analysi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4. 

  3. 천서현, 이상돈, 조용주, "캠-롤러 접촉압력에 대한 Camber 효과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STLE, Vol. 26, No. 1, pp. 56-60, 2010. 

  4. K. L. Johnson, "Contact Mechan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45-83, 1985. 

  5. Love. A. E. H., "Stress Produced in a Semi-infinite Solid by Pressure on Part of the Boundary," Phil. Trans. Royal Society, A28, pp. 377-420, 1929. 

  6. Hohn B.-R., Michaelis K., and Otto H.-P., "Minimized Gear Lubrication by Minimum Oil/air Flow Rate," Wear, Vol. 266, pp. 461-467, 2009. 

  7. W. Wang, P. L. Wong, and Z. Zhang, "Experimental Study of the Real Time Change in Surface Roughness During Running-in for PEHL Contacts," Wear, 244, pp. 140-14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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