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w temperatur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diesel have been legally regulated due to the fact that solid particle in diesel at low temperature can cause severe problems in the vehicle. The biodiesel is well known for eco-friendly fuel, which is one of the most popular alternative petrodie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5 vol.% 함유된 클로로포름(CDCl3)에 녹여 분석하였다. 적외선분광계(FT-IR spectra)는 JASCO 4100 FT-IR spectrometer를 이용하였다.
  • 운점(Cloud point)과 유동점(Pour point)은 ASTM D 2500 방법에 의해 TANAKA사의 MPC-602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4 mL의 시료를 용기에 채운 뒤, 45℃로 가온한 후, 분당 2.5℃의 속도로 냉각하면서 시료내에 파라핀 왁스와 고체상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운점을 측정한 뒤, 온도를 더 낮추어 시료가 유동하지 않는 유동점을 측정하였다.
  • 50 mL의 시료를 유리셀에 채운 뒤, 40℃로 가온한 후, 분당 1℃의 속도로 냉각시키면서 1.96 kpa 압력을 통해 필터(45 µm sieve)를 통과시켜, 흡입과 자유낙하의 속도가 60초를 넘는 온도를 CFPP로 판정하였다.
  • 동절기용 경유에 6종류의 바이오디젤을 일정비율로 혼합한 후 운점, 유동점, 저온필터막힘점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절기용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2%, 20%, 50% 비율로 혼합한 후 저온특성으로서 운점(cloud point), 유동점(pour point) 및 저온필터막힘점(CFPP; cold filter plugging point)를 측정하였다. 또한 이들 시료에 일정비율(500 ppm, 1000 ppm, 10000 ppm)의 유동점 강하제를 첨가한 후, 저온특성이 개선되는 것을 분석하였다.
  • 먼저 본 연구에 사용된 등유유분, 경유유분 그리고 이들 유분을 이용하여 하절기와 동절기용 경유를 제조한 뒤, 이들 시료의 저온특성으로서 운점, 유동점, 저온필터막힘점을 측정하였다. 탄화수소 길이가 짧은 등유유분은 −53℃의 유동점을 보인 반면 경유유분의 경우 탄화수소 길이가 길기 때문에 쉽게 고체화되어 이보다 높은 온도인 −31℃의 유동점을 보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동절기용 경유에 6종류의 바이오디젤을 일정 비율로 혼합한 뒤, 저온특성으로서 운점, 유동점, 저온필터막힘점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바이오디젤의 혼합농도가 증가할수록 운점, 유동점, 저온필터막힘점이 높은 값을 보이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동절기용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2%, 20%, 50% 비율로 혼합한 후 저온특성으로서 운점(cloud point), 유동점(pour point) 및 저온필터막힘점(CFPP; cold filter plugging point)를 측정하였다. 또한 이들 시료에 일정비율(500 ppm, 1000 ppm, 10000 ppm)의 유동점 강하제를 첨가한 후, 저온특성이 개선되는 것을 분석하였다.
  • 식물성오일과 이로부터 합성된 바이오디젤의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 핵자기공명분광기(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er, NMR)은 베리안사(Varian)의 400 MHz Varian Inova NMR을 이용하였고, 테크라메틸실란(tetramethylsilane, Me4Si)이 0.5 vol.% 함유된 클로로포름(CDCl3)에 녹여 분석하였다.
  • 이는 높은 온도에서 쉽게 액체연료에서 고체입자가 형성되며, 이들 입자들의 크기가 커짐을 의미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동점 강하제를 일정비율 혼합한 후 저온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에 사용된 6종류의 식물성오일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상품을 구입하였으며, 바이오디젤의 합성에 사용된 KOH와 메탄올은 99.5% 순도의 TCI사 제품을 이용하였다. 컬럼크로마토그래피에 사용된 충진제는 Merck사의 230-400 mesh 실리카젤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반응종결을 모니터하기 위해 Merck사의 F245 indicator가 포함된 실리카젤 판(TLC)을 이용하였다.
  • 본 실험에 사용된 경유와 등유유분은 SK에너지로부터 공급받았으며, 유동점 강하제는 인피늄사(Infineum)의 R773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유동점 강하제(R773)는 4℃의 운점과 −13℃의 유동점이 측정되었다.
  • % 함유된 클로로포름(CDCl3)에 녹여 분석하였다. 적외선분광계(FT-IR spectra)는 JASCO 4100 FT-IR spectrometer를 이용하였다.
  • 5% 순도의 TCI사 제품을 이용하였다. 컬럼크로마토그래피에 사용된 충진제는 Merck사의 230-400 mesh 실리카젤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반응종결을 모니터하기 위해 Merck사의 F245 indicator가 포함된 실리카젤 판(TLC)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 운점(Cloud point)과 유동점(Pour point)은 ASTM D 2500 방법에 의해 TANAKA사의 MPC-602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4 mL의 시료를 용기에 채운 뒤, 45℃로 가온한 후, 분당 2.
  • 저온필터막힘점(CFPP; cold filter plugging point)은 ASTM D 6371 방법에 준하여 ISL사의 FPP 5G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50 mL의 시료를 유리셀에 채운 뒤, 40℃로 가온한 후, 분당 1℃의 속도로 냉각시키면서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디젤의 장점은 무엇인가? 바이오디젤은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지방으로부터 합성된 바이오연료로 기존의 석유디젤과 유사한 착화성을 지녀 압축착화엔진인 디젤차량의 엔진 및 기계부품의 특별한 변경없이 직접 사용 또는 석유디젤과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3]. 이러한 대체연료로서 바이오디젤(biodiesel, BD)은 미생물에 의한 높은 생분해성을 지니고 있으며,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독성이 낮고,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과 오염물질 배출량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4].
바이오디젤의 단점으로 대두되는 석유디젤에 비해 높은 어는점은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이와 같이 바이오디젤의 환경적 측면이나 연료적 측면을 고려할 때 큰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바이오디젤은 지방산 알킬에스테르(fatty acid alkyl ester) 형태의 분자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파라핀이 주성분인 기존의 석유디젤에 비해 어는점이 높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10]. 이는 저온에서 결정형태로 석출되어 연료의 유동성감소와 연료필터의 막힘현상을 초래하여 자동차의 원활한 연료공급 및 시동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11]. 따라서 바이오디젤을 사용하는 국가에서는 저온특성을 법적으로 규정을 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자동차용 경유의 필터막힘점은 −16℃, 유동점은 0℃ (동절기 −17.
바이오디젤이란 무엇인가? 바이오디젤은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지방으로부터 합성된 바이오연료로 기존의 석유디젤과 유사한 착화성을 지녀 압축착화엔진인 디젤차량의 엔진 및 기계부품의 특별한 변경없이 직접 사용 또는 석유디젤과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3]. 이러한 대체연료로서 바이오디젤(biodiesel, BD)은 미생물에 의한 높은 생분해성을 지니고 있으며,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독성이 낮고, 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과 오염물질 배출량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ntoni, D., Zverlow, V. V., and Schwarz, W. H., "Biofuels from Microbes," Applied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 Vol. 77, pp. 23-35, 2007. 

  2. Janaum, J. and Ellis, N., "Perspectives on Biodiesel as a Sustainable Fuels," Renew. Sustainable Energy Rev., Vol. 14, No. 4, pp. 1312-1320, 2010. 

  3. Lim, Y. K., Kim, D, and Yim, E., "The Study of Lubricity for Various Biodiesel using HFRR," Journal of the KSTLE., Vol. 25, No. 2, pp. 86-92, (2009). 

  4. Bajpai, D. and Tyagi, V. K., "Biodiesel: Source, Production, Composition, Properties and Its Benefits," J. Oleo. Sci., Vol. 55, p. 487, 2006. 

  5. EAI and U.S. Department of Energy, "Fuel and Energy Source Codes and Emission Coefficients," (2002). 

  6. http://www.shell.com/home/content/shellgasandpower-en/ 

  7. Lotero, E., Liu, Y., Lopez, D. E., Suwannakarn, K., Bruce, D. A., and Goodwin Jr, J. G., "Synthesis of Biodiesel via Acid Catalysis," Ind. Eng. Chem. Res., Vol. 44, No. 14, pp. 5353-5363, 2005. 

  8. Hong, Y. K and Hong, W. H., "Biodiesel Production Technology and Its Fuel Properties," Korean Chem. Eng. Res., Vol. 45, No. 5, pp. 424-432, 2007. 

  9. Lim, Y. K., Shin, S. C., Yim, E. S., and Song, H. O., "The Effective Product Method of Biodiesel," J. Korean Ind. Eng. Chem., Vol. 19, No. 2, p. 137, 2008. 

  10. Hong, J. S., Kim, Y. W., Chung, K. W., Yang, Y. D., and Jeong, S. H., "Synthesis of Poly(Alkyl Methacrylate) s Containing Various Side Chains for Pour Point Depressants," Appl. Chem. Eng., Vol. 21, No. 5, pp. 542-547 (2010). 

  11. Lim, Y. K., Kim, D., and Yim, E. S., "Synthesis of Biodiesel from Vegetable Oil and Their Characteristics in Low Temperature," J. Korean Ind. Eng. Chem., Vol. 20, No. 2, pp. 208-212, 2009. 

  12. Business act for quality standard inspection method and inspection fee for petroleum product,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2009-39 and 2009-68. 

  13. Lim, Y. K., Park, S. L., Kim, J. R., Yim, E. S., and Jung. C. S., "The Effect of Lubricity Improvement by Biodiesel Components," Appl. Chem. Eng., Vol. 21, No. 6, pp. 684-68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