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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안전 설비의 정량적 위험평가 기술
Technical Review on the QRA of Railway Safety Facilitie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3, 2011년, pp.1 - 8  

최권희 ((주)에이알텍 기술연구소) ,  김유호 ((주)에이알텍 기술연구소) ,  이종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송중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송광열 (한국철도시설고안 신호제어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verall goal of a safety based railroad system is either to eliminate hazards in designing or to minimize the possibility of it. In order to indicate system safety or low risk although it may not be possible to achieve zero risk conditions, first, it shall ensure that any disasters would occur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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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복잡한 시스템은 그래프의 크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므로 도달성 그래프를 작성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반적 도달가능성 집합을 만들지 않고서도 안전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철도시설 안전세부기준의 단계별 절차를 수행하기 위해 최근 EU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량적 위험도 수행기준인 개인적 위험수준과 사회적 위험 수준을 폭넓게 요약하였다. 또한 기능안전규격(IEC 61508)에 기반한 안전고장비율(SFF)과 진단유효범위 (DC)를 살펴보고 안전무결성레벨(SIL) 평가 기준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폭넓게 요약하였다. 또한 기능안전규격(IEC 61508)에 기반한 안전고장비율(SFF)과 진단유효범위 (DC)를 살펴보고 안전무결성레벨(SIL) 평가 기준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끝으로 복잡한 시스템에 대해 전반적 도달가능성 집합을 만들지 않고서도 안전성을 분석하는 역방향 도달성 그래프 접근법을 제시한다.
  • 여기서 우리는 시스템의 고장으로 인해 불안전측 고장을 검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하 방향의 움직임을 감시한다. RCS는 1) 차단기, 2) 경고 시스템 3) 교통 흐름과 점멸등 신호를 감시하는 능동적 교통 제어 시스템 4) 접근하는 열차를 감지하는 센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RCS는 단선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 이를 위해서는 아주 엄격한 결과 위주로 위험 원을 확인한다. 위험도가 일어날 확률은 모든 확인된 위험도들과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여기에서는 시스템이 단순하기 때문에 FTA에 대한 별도의 트리는 나타내지 않았다
  • 열차에는 차축의 온도상승을 검지하는 수단이 없다고 할 때, 프로세스 안전시간이 경과하면 차축과열로 인해 열차탈선과 같은 심각한 경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제, 차상 또는 지상에 차축 온도를 검지하는 수단이 있다고 가정한다. 동일한 개념으로 잠재적 위험에 대한 고장정보를 검지 시점과 고장에 대한 응답시간이 전제 고장 제어시간 범위를 초과한다면 위험사건으로 전개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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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철도시설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국토해양부, 2011.6.7. 

  2. "철도시설 안전세부기준", 국토해양부, 2011.8.3. 

  3. "Functional safety of electrical/electronic/ progranmable electroric safety-related systems", IEC 61508, 2010. 

  4. Melchers RE, Society. Tolerable and the ALARP principle. In: Melchers RE, Stewart MG,. Editors. Probabilistic risk and hazard assessment. Netherlands: Balkema, 1993:243-295 

  5. Sharp JV, Kam JC, Birkinshaw M. Review of criteria for inspection and maintenance and artic engineering (OMAE 1993), Vol.2, New York: ASME, 1993:363-371. 

  6. JOSEF BORCSOK, EVZUDIN UGLJESA, "Markov Models for 2004 Architecture for Safety Related Systems", 6th WSEAS Int.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Man-Machine Systems and Cybemetics, Tenerife Spain, December 14-16, 2007 

  7. Hu Qunfang, Huang Hongwei, "The overview and study on the modeling of risk acceptance criteria for tunnel and underground engineering", The second Japan-China Joint Scminar for the Graduate Student in Civil Engineering Nagasaki, Japan 2005. 8.26-30 

  8. V.M. Trbojevic, "Risk criteria in EU", Risk Support Limited, London, U.K. 

  9. Institute of Chemical Engineering, Nomenclature for hazard and risk assessment in the process industries, 1985. 

  10. Famer FR(1967) Criteria - a New Approach Atom Vol 128, pp 152-170 and presented at the IAEA Symposium on Containment and Siting, 3-7 April 1967, Viema. 

  11. D.S. Bowles, L.R. Anderson, J.B. Evelyn, T.F. Glover, D.M. van Dorpe, Alamo dam demonstration risk assessment, ASDSO meeting, 1999. 

  12. USBR, US Department of interior Burcau of Reclamation, Guidelines for achieving public protection in dam safetydecision making, 1997. 

  13. NANCY G. LEVESON AND JANICE L. STOLZY, "Safety Analysis Using Petr Nets",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SE-13, NO. 3, MARCH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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