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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웹사이트 품질 인식과 관계몰입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Quality Cognition of the Web Site of the Hospital and Relationship Commitment on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6 no.3, 2011년, pp.41 - 56  

김희영 (전남대학교 병원) ,  김은아 (전남과학대학) ,  하윤주 (조선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quality cognition of the web site of the facility and relationship commitment on customer loyalty. The respondents were 190 patients and caregivers.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1st to 31st, 2010 at C university hospital in G city. The effect of faci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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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병원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대상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병원웹사이트 품질인식과 관계몰입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병원웹사이트 품질인식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에서 관계몰입의 조절효과를 파악함으로 병원 웹사이트를 통한 마케팅 개발에 전략적인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병원 웹사이트의 품질 인식과 의료서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계몰입이 고객의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 소재의 C 대학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임의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2010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6.
  • 본 연구는 병원 웹사이트의 품질 인식이 고객의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의료서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계몰입이 병원 웹사이트의 품질인식과 고객충성도에 대한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대상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병원웹사이트 품질인식과 관계몰입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병원웹사이트 품질인식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에서 관계몰입의 조절효과를 규명하여 병원 내 웹사이트를 통한 마케팅 개발에 전략적인 방안을 제공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본 연구결과와 함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한 기업의 사람,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애착 또는 애정의 감정 상태로 정의한다(Jones, Sassers, 1995).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해당 웹사이트에 대해 가지는 고객충성도로 웹사이트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타 사이트 대비 방문 빈도, 사이트의 지속적 이용, 사이트 선택 만족도, 타인에게 권유 등을 의미한다.
  • , 2009).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해당 웹사이트에 대해 지각하는 사용용이, 의료정보, 심미성, 안전성 측면의 4가지 차원을 의미한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웹사이트에 대한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의 대부분이 기업체, 인터넷 쇼핑몰, 숙박업체, SNS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것에 비하여 직접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웹사이트의 품질인식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파악해 보았다는 것이다. 현재, 병원은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을 높이고 고객충성도를 증가시킬 전략을 가지고 있지만, 네트워크화시대를 맞이 하여 마케팅 전략으로서 웹사이트의 품질관리를 새롭게 인식하여 새로운 고객기반 확보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H1.1 의료정보 및 사용용이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심미성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안전성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관계몰입은 의료정보 및 사용용이와 고객충성도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3.2 관계몰입은 심미성과 고객충성도와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H3.3 관계몰입은 안전성과 고객충성도와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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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웹사이트의 품질 인식과 의료서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계몰입이 고객의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본 연구의 한계점은? 본 연구는 다음에서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광주지역에 있는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모든 병원의 의료서비스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전적으로 환자의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른 것으로 병원이 제시하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략적 차원은 배제되었다. 향후에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웹사이트는 무엇인가? 웹사이트는 웹(web)과 사이트(site)의 합성어로 인터넷에서 사용자들이 정보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그것을 제공할 수 있도록 웹서버에 정보를 저장해 놓은 의미 있게 연결된 웹페이지의 집합체를 말하며(Naver EnCyber & EnCyber.com.),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쉽게 접하게 되는 수단이다(Benjamain, Wigand, 1995).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실시한 “2009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6세 이상 우리나라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77.
의료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병원 웹사이트는 주로 어떤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는가? 의료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병원 웹사이트는 주로 병원소개, 진료안내, 건강정보, 고객 서비스 등의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병원 소개에서는 연혁 및 발전사, 원장의 인사말, 병원의 이념, 장비 소개, 진료시간 안내, 교통정보 안내 등을 싣고 있으며, 진료안내에서는 각 과별 소개, 의료진 소개, 진료 시간표, 진료 절차, 의료보험 안내 등을 게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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