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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 교육훈련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 J대학 사례연구
Curriculum development for education and training of admissions officer - J university ca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2 no.5, 2011년, pp.857 - 866  

한동욱 (전주대학교 정보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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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는 그 본질 상 정량적인 평가보다는 정성적인 형태의 다양한 평가요소를 대상으로 지원자의 정보를 주관적,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주된 내용을 이루므로, 무엇보다도 입학사정관이 다양한 전형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발할 수 있는 전문가적 능력의 구비와 공정한 선발을 기할 수 있는 선발의 공정성 확보가 중요시 되는 제도이다. 그런데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성 강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J대학교 입학사정관 교육.훈련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해 보았다. 그 결과 9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 및 주요 교과목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제시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admissions officers is to evaluate the overall qualification of applicants, which consists of various qualitative and subjective metrics The core requirement of admissions officers is not only assessment of students' qualification based on the application but also verification of the 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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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요인에 대하여 세부 문항별로 집단1과 집단2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검정해 보자. 각 집단별 표본크기는 34명으로 평균비교를 위한 최소표본크기 보다 크고 집단1과 집단2는 독립집단을 가정할 수 있으므로,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겠다.
  • 본 측정 도구를 개발함에 있어 문흥안 (2009) 등의 기존연구, 그리고 입학사정관 관련 업무를 수행해본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였기에 내용타당도에도 큰 문제가 없다고 사료된다. 다음으로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통하여 개념타당성을 검토해 보자. 먼저 수렴타당성 (convergent validity)에 대해서 살펴보자.
  • 다음으로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통하여 개념타당성을 검토해 보자. 먼저 수렴타당성 (convergent validity)에 대해서 살펴보자. 표 3.
  • 본 연구에서는 입학사정관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해 보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J대학교 입학사정관 교육 및 훈련에 필요한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통계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J대학교의 현실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J대학교는 입학사정관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정부지원과는 별도로 입학사정관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 운영하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였다.
  • 이에 입학사정관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J대학교는 정부지원과는 별도로 입학사정관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 운영할 필요를 느끼게 된 바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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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학사정관제도란 어떤 제도인가? 입학사정관제도란,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입학사정관제도 하에서의 전형과정은 지필검사와 같이 단일한 방법에 의한 비교적 정량 (quantitative)화된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 구술, 면접 등의 다양한 질적 (qualitative)방법을 통해 얻은 자료를 가지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수행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입학사정관의 주요 역할을 무엇으로 규정하고 있는가? or.kr/)에서는 입학사정관을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그 주요 역할을 첫째,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관련 정보와 자료를 축적 및 관리하고, 효과적인 전형방법을 연구 및 개발하며, 둘째, 제출된 전형자료를 심사·평가하여 개별 지원자의 입학여부를 결정하고, 셋째, 기존 전형방법을 통해 입학한 학생의 학업과 학교적응 정도를 관리하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입학사정관(admission officer)이란 “대학에서 입학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성공적인 입학사정관제 정착을 위하여 실시되는 입학사정관 양성 프로그램은 어떤 부분으로 이루어지는가? 성공적인 입학사정관제 정착을 위하여 실시되는 입학사정관 양성 프로그램은 크게 다음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입학사정관제도 및 입학사정관에 대한 이해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전반적인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설명, 외국의 입학사정관 운영 사례를 통한 이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내의 입학사정관제도 사례를 통한 이해 등이 교육된다. 둘째, 학생 모집활동에 대한 이해과정으로, 각 대학의 교육이념과 추구하는 학생 상에 대한 이해, 다양한 학생 모집활동 방법에 대한 이해 등이 교육된다. 셋째, 학생 지원자의 평가에 대한 이해인데, 여기에서는 평가방법 및 기준마련에 대한 이해, 평가결과 분석과 활용에 대한 이해 등이 다루어진다. 이 밖에 실전 모의훈련 실시 등이 포함되기도 하는데, 이 과정에서는 실제로 전년도 대학 입학생의 학교 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을 분석해 보고 특별전형 서류를 검토하는 등 모의 실습훈련을 통하여 선발 전문가, 평가전문가로서의 역량 강화가 이루어진다. 현재까지 개발된 입학사정관 교육·훈련 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것을 살펴보면, 먼저 미국의 사례와 국내의 상황을 통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입학사정관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을 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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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규일, 김승한, 김은영, 김현, 양재완, 조장식 (2007). K대학의 입학시험 1차 합격자들에 대한 이탈분석. , 18, 1-10. 

  2. 김은나, 하정철 (2010). 상관관계를 반영한 신용등급 계량화 검정기법 연구. , 21, 407-417. 

  3. 김택형, 양성관, 문성빈 (2009). 한국과 미국의 입학사정관 교육훈련 프로그램 비교연구. , 19, 107-134. 

  4. 류문찬 (2009). 대학 기숙사의 서비스품질 측정 및 중요도-성과분석. , 37, 56-68. 

  5. 박노진 (2009). 핵심 문항들을 활용한 모델링-강의 평가 자료를 활용한 사례연구. , 20, 1075-1083. 

  6. 유현주 (2009). 역할에 기초한 입학사정관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 , 8, 131-153. 

  7. 차경엽, 이성덕 (2008). 실용통계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제안. , 19, 187-195. 

  8. 문흥안 (2009).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서울. 

  9. 백순근 (2009).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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