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서관 이용자인 학부모들의 전자책에 대한 인식과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살펴보고, 향후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개 도서관의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 150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 컴퓨터 이용, 전자책 이용 행태,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 행태, 어린이 전자책 선정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123명으로부터 설문 응답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안을 보다 적극적인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홍보와 이용 교육, 이용하기 편리한 전자책 이용 과정, 도서관의 인적 물적 지원을 통한 전자책 서비스의 인지, 전자책 전담 사서와 전문 교육과정의 준비,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자체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도서관 이용자인 학부모들의 전자책에 대한 인식과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살펴보고, 향후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개 도서관의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 150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 컴퓨터 이용, 전자책 이용 행태,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 행태, 어린이 전자책 선정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123명으로부터 설문 응답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안을 보다 적극적인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홍보와 이용 교육, 이용하기 편리한 전자책 이용 과정, 도서관의 인적 물적 지원을 통한 전자책 서비스의 인지, 전자책 전담 사서와 전문 교육과정의 준비,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자체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제시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parents about e-books and to suggest ways to improve library e-book services. A user survey of one hundred twenty parents is carried for library use, computer use, and e-book user / non user behavior, library e-book s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parents about e-books and to suggest ways to improve library e-book services. A user survey of one hundred twenty parents is carried for library use, computer use, and e-book user / non user behavior, library e-book service evaluation, selection of children's e-books and so on. Based upon the results, proactive library e-book service promotion such as public relations and e-book user education, easy access to e-book collections, recognition of e-book services at libraries, positions for e-book librarians and their professional continuing education, and self-evaluation of library e-book service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parents about e-books and to suggest ways to improve library e-book services. A user survey of one hundred twenty parents is carried for library use, computer use, and e-book user / non user behavior, library e-book service evaluation, selection of children's e-books and so on. Based upon the results, proactive library e-book service promotion such as public relations and e-book user education, easy access to e-book collections, recognition of e-book services at libraries, positions for e-book librarians and their professional continuing education, and self-evaluation of library e-book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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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듯 외부 환경이 변화하면서 도서관도 새로운 독서 매체인 전자책을 주요 정보 자원으로 간주하고, 웹 기반의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전자책에 대한 도서관 이용자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도서관 이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안하려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어린이 도서관 이용자 중에서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를 중심으로 전자책 인지 도와 전자책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전자책과 전자책 시장,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우려하는 부분을 살펴보고 향후 도서관에 서의 전자책 서비스에 관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전자책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전자책의 의의, 도서관에서 전자책이 갖는 의미를 연구하고 정리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어린이 도서관 이용자 중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자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렇게 선정한 각 도서관에 30부의 설문지, 총 150부를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에게 배포하여 123부(82%)를 회수하였고 도서관의 이용 횟수, 홈페이지 이용, 컴퓨터 이용, 전자책 인지도 및 이용 행태, 어린이 전자책 선택 기준 등으로 설문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책과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인식, 전자책이 가져올 도서관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역할을 전자책 서비스의 개선 방향과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떠오르고 있는 전자책에 대한 관심과 함께 도서관 이용자인 학부모들의 전자책에 관한 인식을 살펴보고 학부모의 관점에서 바라본 전자책과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통해 현재 갖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더 나아가 향후 도서관에서의 전자책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 전자책을 많이 소장하고 있는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 어린이 전문 도서관 1개, 학교도서관 2 개와 전자책을 소장하지 않고 있으나 전자책 이용 사이트를 연결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1개, 총 5개 도서관의 초등학생을 둔 15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 컴퓨터 이용, 전자책 이용 행태,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 행태, 어린이 전자책 선정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123명으로부터 설문 응답을 받았다.
제안 방법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전자책에 대한 도서관 이용자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도서관 이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안하려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어린이 도서관 이용자 중에서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를 중심으로 전자책 인지 도와 전자책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전자책과 전자책 시장,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우려하는 부분을 살펴보고 향후 도서관에 서의 전자책 서비스에 관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전자책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전자책의 의의, 도서관에서 전자책이 갖는 의미를 연구하고 정리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어린이 도서관 이용자 중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자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부모의 독서에 대한 관심이 학생들의 독서활동 지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각 도서관에 30부의 설문지, 총 150부를 배포하여, 123부(82%)를 회수하였고 연구 내용은 학부모 응답자의 일반적인 인적 사항과 함께 학부모의 도서관 방문 횟수, 자녀 동반 여부, 도서관 홈페이지 이용 횟수, 일일 평균 컴퓨터 사용 시간,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 소유 여부, 전자책에 대한 인지도 및 이용 경험 유무, 향후 전자책 이용 가능성, 전자책 경험자에 대한 이용 경로 및 이용 빈도, 이용 권수, 이용 시간, 독서량과 선호 매체, 전자책과 종이책의 장단점, 전자책 검색 방식, 전자책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 어린이 전자책 이용에 있어서 선정 주체, 기준, 전자책 독서 분야 등이었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 도서관으로는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이나 자료실 중에서 전자책 소장 비율이 높은 도서관을 중심으로 국립도서관 1곳, 공공도서관 1곳, 공립초등학교 도서관 1곳과 사립초등학교 도서관 1곳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도서관이 직접 전자책을 소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사이트로만 연결해주는 공공도서관 1곳을 추가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 도서관으로는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이나 자료실 중에서 전자책 소장 비율이 높은 도서관을 중심으로 국립도서관 1곳, 공공도서관 1곳, 공립초등학교 도서관 1곳과 사립초등학교 도서관 1곳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도서관이 직접 전자책을 소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사이트로만 연결해주는 공공도서관 1곳을 추가로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한 각 도서관에 30부의 설문지, 총 150부를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에게 배포하여 123부(82%)를 회수하였고 도서관의 이용 횟수, 홈페이지 이용, 컴퓨터 이용, 전자책 인지도 및 이용 행태, 어린이 전자책 선택 기준 등으로 설문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도서관이 직접 전자책을 소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사이트로만 연결해주는 공공도서관 1곳을 추가로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한 각 도서관에 30부의 설문지, 총 150부를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에게 배포하여 123부(82%)를 회수하였고 도서관의 이용 횟수, 홈페이지 이용, 컴퓨터 이용, 전자책 인지도 및 이용 행태, 어린이 전자책 선택 기준 등으로 설문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책과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인식, 전자책이 가져올 도서관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역할을 전자책 서비스의 개선 방향과 함께 제시하였다.
도서관 선정 기준은 전자책 소장 비율이 높은 국립 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어린이 전문도서관인 서울시 교육청 어린이 도서관, 그리고 서대문구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 도서관과 사립 초등학교 도서관, 전자책을 전혀 소장하지 않고 있는 경기 도의 공공도서관으로 하였다( 참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국내 5개 도서관에서 자발적으로 설문에 참여한 학부모 이용자로 제한하였다. 도서관 선정 기준은 전자책 소장 비율이 높은 국립 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어린이 전문도서관인 서울시 교육청 어린이 도서관, 그리고 서대문구에 소재한 공립 초등학교 도서관과 사립 초등학교 도서관, 전자책을 전혀 소장하지 않고 있는 경기 도의 공공도서관으로 하였다(<표 1> 참조).
본 연구는 최근 떠오르고 있는 전자책에 대한 관심과 함께 도서관 이용자인 학부모들의 전자책에 관한 인식을 살펴보고 학부모의 관점에서 바라본 전자책과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만족도를 통해 현재 갖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 더 나아가 향후 도서관에서의 전자책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 전자책을 많이 소장하고 있는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 어린이 전문 도서관 1개, 학교도서관 2 개와 전자책을 소장하지 않고 있으나 전자책 이용 사이트를 연결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1개, 총 5개 도서관의 초등학생을 둔 15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 컴퓨터 이용, 전자책 이용 행태,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 행태, 어린이 전자책 선정 등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123명으로부터 설문 응답을 받았다.
성능/효과
둘째, 자녀의 독서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부모의 독서 습관과 읽은 책의 내용으로 자녀와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셋째, 아이들에게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형성되도록 이끌어 줄 수 있는 조력자는 부모이기 때문이다. 넷째, 학부모의 경제 수준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독서나 학습에 자극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유도하고 이런 가정환경이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셋째, 아이들에게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형성되도록 이끌어 줄 수 있는 조력자는 부모이기 때문이다. 넷째, 학부모의 경제 수준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독서나 학습에 자극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유도하고 이런 가정환경이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결국 학부모의 도서관 이용 경험이나 독서 습관, 전자책에 대한 인식도가 어린이의 도서관 이용 행태나 독서 습관, 전자책의 활용에 영향을 많이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자책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도를 조사하는 것이 도서관의 다른 이용자 계층보다 그 파급 효과가 크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전자책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화면 구성 > 컨텐츠 질 > 신간 도서 순으로 컨텐츠 질보다 화면 구성이 전자책 이용에 더 중요한 요인이었다( 참조).
전반적으로 전자책이 편리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전자책의 휴대성이 가장 극대화된 이용 편의성 요소로 나타났다. 하지만 종이책과 비교할 때 가독성과 전체적인 화면에 대한 편의성이 매우 떨어졌다(<표 9> 참조).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 19명 (35.1%)을 대상으로 도서관 전자책 콘텐츠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양적 풍부함에서 만족도가 가장 떨어졌으며, 내용의 신뢰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조).
그리고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기준으로 3점(보통)이었으 며, 다른 항목들도 3점대에 그쳐서 이용자의 만족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간입수, 도서관 내 전자책 이용 가능한 PC 수, 전자책 이용 공간 위치 및 크기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표 11> 참조).
이는 이용준(2010)이 우리나라 전자책 이용자의 한 달 평균 이용 량이 평균 1권 미만인 것으로 나타난 것보다도 더 낮은 수치로 학부모의 전자책 이용률이 매우 저조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전자책을 지속적으로 읽는 시간도 1시간 이하(39명, 72.2%)가 주를 이루어 긴 시간 독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전자책 이용 이후의 독서량은 별 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매체로 인한 독서량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독서 매체로 종이책에 대한 선호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그 이유는 종이책이 익숙하고 이해가 더 잘 되며 원하는 책의 종류가 많고 원하는 책을 찾기 쉽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용준(2010)이 태블릿 PC와 스마트폰, 전자책 전용 단말기로 전자책의 구매 경향이 변해갈 것으로 예측하였지만 그런 추세는 아직까지도 나타나지 않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전자책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컨텐츠 질보다 화면 구성으로 나타나 이는 내용보다는 이용의 편리성이 우선함도 보여주었다. 전자책 이용 방식은 인터넷 서점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하거나 전자책 전용기기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가장 높게 나타나 공공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의 활용이 뒤쳐지는 이유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전자책 이용에 있어서 불편한 사항으로는 화면과 전자책 이용 과정의 복잡함, 읽고 싶은 자료가 별로 없음을 주된 요인으로 꼽아서 종이책을 읽을 때만큼의 편안함과 용이함, 콘텐츠의 확충이 선행되어야함이 드러났다. 전자책의 휴대성이 가장 극대화된 이용 편의성 요소로 나타났는데, 이는 이용준(2010)이 전자책의 장점으로 보관의 편리성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설문 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응답자의 도서관 방문 회수는 한 달 평균 5.47회로 일주일에 한번 정도였으며 도서관에 직접 방문보다는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횟수가 더 많았다. 대부분 컴퓨터는 필요한 경우에만 단시간 사용하고 있었으며, 과반수가 전자책 이용 경험이 없었는데 그 이유로 종이책이 더 익숙하고 읽기 편해서였고 앞으로의 전자책 이용에 있어서도 소극적이었다.
둘째, 전자책 이용 경험 있는 학부모의 전자책 이용 경로는 국내 전자책 사이트가 가장 높게 나타나 도서관을 통한 전자책 이용은 저조하였으며 주된 이용 목적은 여가 생활 및 독서였다. 학부모의 전자책 이용 정도는 1년에 1-2회 정도, 3권 이하, 지속적으로 읽는 시간은 1시간 이하로 매우 저조하였다.
셋째, 전자책 이용을 위해 사용하는 기기로는 개인PC/노트북이 과반수를 차지하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전자책 전용 단말기는 여전히 독서 매체로 자리 잡지 못하였다. 콘텐츠보다는 화면 구성이 전자책 이용에 더 중요하였고 전자책 이용 방식은 인터넷 서점 홈페이지 구매나 전자책 전용기기를 통해 주로 구매하였다.
넷째, 전자책의 서명 검색이 브라우징보다 더 많이 활용되고 있었으며 전자책 이용의 장점으로는 시공간 제약 없이 온라인에서 대출/반납, 멀티미디어 기능이 차지하였다. 그리고 전자책 이용에 있어서 불편한 사항으로는 화면으로 책을 읽는 점, 복잡한 전자책 이용 과정 및 절차, 읽고 싶은 자료의 부재를 들었다.
다섯째, 도서관을 통해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않은 응답자가 과반수를 차지하여 대부분의 학부모가 도서관의 독서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이용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는 보통이었으며 특히 신간입수, 도서관 내 전자책 이용 가능한 PC 수, 전자책 이용 공간 위치 및 크기, 전자책 콘텐츠의 양에 대해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도서관을 통해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않은 응답자가 과반수를 차지하여 대부분의 학부모가 도서관의 독서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이용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는 보통이었으며 특히 신간입수, 도서관 내 전자책 이용 가능한 PC 수, 전자책 이용 공간 위치 및 크기, 전자책 콘텐츠의 양에 대해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서관 전자책 콘텐츠 내용의 신뢰성에는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를 추천하거나 권유하겠다는 학부모가 과반수였으며 대다수가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의 이용 의사를 밝혀 익숙하지 않은 전자책이 부담스럽지만 결국 활용할 줄 알아야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전자책은 자녀와 부모가 함께 선택하는 편이었으나 전자책을 고르는 것이 어려워 전자책 추천 목록이나 참고 도구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어린이 전자책은 주로 동화책과 그림책, 역사책과 전기류를 읽는 편이었으나 자녀의 전자책 이용에 대해 과반수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어린이의 전자책 이용 활성화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업적 출판사의 전자책 서비스에 견줄 만큼 도서관에서도 적극적인 전자책 서비스를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이용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도서관의 전자책 콘텐츠의 다양성, 최신성, 도서관 내 전자책 이용을 위한 PC의 수나 공간을 충분히 할애하여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해 가시적인 지원을 보여주고 전자책이 다양한 독서 활동과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편리한 수단임을 도서관 이용자에게 확실히 노출시켜주고 깨우쳐줘야 할 것이다.
전자책 이용 경험이 있는 54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자책 이용 경로와 목적을 조사한 결과, 이용 경로는 국내 전자책 사이트(교보문고, 알라딘, 북토피아, 북큐브, 인터파크, 북토비 등)가 14명(25.9%)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공공 도서관 사서 또는 홈페이지(9명, 16.7%), 외국 인터넷 서점 사이트(7명 13.0%)였다( 참조).
후속연구
전자책의 휴대성이 가장 극대화된 이용 편의성 요소로 나타났는데, 이는 이용준(2010)이 전자책의 장점으로 보관의 편리성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종이책과 비교할 때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고 전체적인 화면에 대한 편의성도 떨어져 독서하기에 편리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그리고 도서관을 통해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않은 응답자가 과반수를 차지하여 많은 학부모가 도서관의 독서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는 잘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좀 더 상세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해 본 학부모의 만족도는 그다지 높지 않았으며.
둘째, 개인용 PC나 노트북을 통한 전자책 이용이 여전히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화면 구성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으므로 상업적 출판사의 전자책 서비스에 견줄만한 화면 설계와 편리한 접근점 제공, 전자책 이용 과정이나 절차의 단순화로 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편리성을 추구해야할 것이다.
넷째,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해서는 학부모들이 긍정적인 생각과 기대를 갖고 있으므로 학부모들이 자녀들과 전자책을 함께 고르고 읽을 수 있도록 전자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자책의 선정과 서비스에 있어서 이용자와 사서의 적극적인 준비와 참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향후 도서관에서 전자책을 담당하는 전문 사서를 둘 필요가 있으며 전자책 관련 전문교육과정도 준비해야할 것이다.
넷째,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해서는 학부모들이 긍정적인 생각과 기대를 갖고 있으므로 학부모들이 자녀들과 전자책을 함께 고르고 읽을 수 있도록 전자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자책의 선정과 서비스에 있어서 이용자와 사서의 적극적인 준비와 참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향후 도서관에서 전자책을 담당하는 전문 사서를 둘 필요가 있으며 전자책 관련 전문교육과정도 준비해야할 것이다.
끝으로 현재 각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현황 조사와 함께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평가를 통해 개선되어야할 요소를 찾아내어 전자책 서비스가 도서관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어야만 할 것이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로 도서관 이용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전자책과 종이책 이용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끝으로 현재 각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현황 조사와 함께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평가를 통해 개선되어야할 요소를 찾아내어 전자책 서비스가 도서관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어야만 할 것이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로 도서관 이용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전자책과 종이책 이용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의 읽는 행위는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가?
사람들의 읽는 행위가 종이 매체에서 인터넷과 연결된 디지털 기기로 옮겨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 전자책이 그 속도를 가속화하면서 그 영역을 넓혀나갈 것인지, 그리고 도서관은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해나갈 것인지를 생각해 봐야할 시점이다.
국내 전자책 시장은 언제를 기점으로 홍보가 활발히 진행되었는가?
8%가 감소했다고 한다(장기영 2011). 이에 비해 좀 늦은 감이 있지만, 국내 전자책 시장은 2010년 들어서면서부터 인터넷 서점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판촉 행사를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 전자책 단말기의 판매량이나 전자책으로 읽을 수 있는 콘텐츠 모두 외국에 비할 수 없는 상황이긴 하지만, 올해 말까지 스마트 폰은 2,500만대 수준, 태블릿 PC는 20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을 예상하므로 내년에는 약 1000억 시장으로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27)
구모니카. 2011. 전자도서관 서비스 정책에 관한 연구: 전자책 유통 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
김현희, 강다혜. 2008. 초등학생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책의 효용성 평가.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9(1): 245-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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