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학습양식과 학교도서관 이용능력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of High School Student and School Library Skill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3, 2011년, pp.229 - 249  

이승길 (서울 경신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학습양식과 도서관 이용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학습양식과 도서관 이용능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추출했다. 어느 학습양식에 속하는지 파악하고 도서관 이용능력과의 관계를 T-test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전체적 학습양식 유형과 도서관 이용능력의 구성요소인 도서분류에 대한 이해정도, 참고정보원의 이용수준, 도서 구성요소의 이해수준에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용자교육을 할 때 각각의 학습양식 유형을 고려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s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and library skills. The components of learning style and library skills were extra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and library skills was verified by using T-test.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re was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이용능력이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 이용능력(Library Skills)이란 학교도서관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 학교도서관 이용예절, 학교도서관의 역사와 현황, 학교도서관 시설 안내 및 이용법, 자료의 분류와 배가, 자료의 열람 및 대출반납 방법 등 도서관인 홍보하고 이용방법을 안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도서관 이용은 어떤 분야들과 연관되어 있는가? 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 교육은 학교도서관 이용에서 머무르지 않고 정보를 찾고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생산적으로 이용하고 평가하는 정보활용능력의 전체적인 사이클로 확장되었다. 학교도서관 이용은 컴퓨터 기술, 학교도서관 교육, 정보기술, 연구능력 등의 분야와 연관되어 있다. 학교도서관 이용은 자원기반학습 및 정보활용능력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소양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에서는 물리적인 실체의 학교도서관 이용능력에 대한 중요성이 계속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학교도서관 이용이란 학교도서관을 통해서 전자정보원을 이용하는 것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된 학교도서관 접속은 시공을 초월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학교에서는 주요 학습 자료가 교과서와 참고서이고, 교단에서 교사가 가르치고 교실에서 학생이 배우는 전통적인 학습의 형태가 대부분이다. 학교도서관의 이용행태도 전자자료 보다는 인쇄자료의 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는 학교도서관은 어디에 있고 자료들은 어떻게 배열되어 있으며 도서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야 한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에서는 물리적인 실체의 학교도서관 이용능력에 대한 중요성이 계속 존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고영만, 정보문해론(서울 : 한국학교도서관협회, 2010), pp.41-44. 

  2. 김은정, 학습양식의 유형 및 구성요소와 교육과정의 관계에 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999), pp.24-28.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육학용어사전, [인용 2011. 4. 11]. 

  4. Felder. R. M. and Silverman. L. K,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ducation. Vol.78, No.7(1988), pp.674-681. 

  5. 김미형, 중학생들의 학습양식과 과학 및 생물 선호도와 성취도와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 2008), pp.16-19. 

  6. 송기호,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개선방안," 한국비블리아, 제14권, 제2호(2003), pp.16-22. 

  7. 주선영, 연구자의 인지적 특성이 정보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995), pp.74-87. 

  8. 이지연, 웹의 메뉴 유형과 학습자 인지양식에 따른 정보탐색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1997), pp.130-137. 

  9. 유재옥, "자료검색자의 인지양식이 자료검색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19권(1990), pp.189-241. 

  10. 주경숙, 웹을 활용한 자료검색 학습에서 학습방법과 인지양식이 자료검색 결과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2002), pp.54-62. 

  11. 최정민,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 탐색도구 유형이 인지양식에 따라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2003), pp.77-89. 

  12. 한윤옥,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능력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5호(1978), pp.152-178. 

  13. 이은하, 대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능력과 이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7), pp.91-98. 

  14. 조수영, 중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능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006), pp.52-69. 

  15. Rena Fowler et al., Assessment of Library Skills and Traits of Entering and Lower Level English Students, Northern Michigan University, Olson Library(Eric : ED339370, 1990), pp.15-23. 

  16. Brown, Gavin, Assessing an Essential Skill: Finding Information in the Library(Wellington : New Zealand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1998). pp.21-22. 

  17. Lancaster Elementary school. 2011. Library Skills Test, [cited 2011. 4. 11]. 

  18. Kaitao Middle School Library. 2011. Test Your Library Skills, [cited 2011. 4. 11]. 

  19. OCLC. 2011. Resources for teachers and students of the DDC [online], [cited 2011. 4. 13]. 

  20. Felder. R. M. and Silverman. L. K,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ducation. Vol.78, No.7(1988), pp.674-681. 

  21. 한윤옥,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능력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5호(1978), pp.152-17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