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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들의 정보이용환경(IUEs)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Information Use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3, 2017년, pp.189 - 213  

정진수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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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이용환경 모형을 적용하여 교육열 높은 지역 고등학생들의 특성과 전형적인 정보문제들을 확인하고 그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원, 그리고 이용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K구 소재 중산층과 사교육기관이 밀집한 지역 3개 고교 220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188부의 유효응답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SPSS24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T-검증, 카이제곱 교차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사람들, 정보문제, 문제해결, 이용환경의 네 요소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이 지역 고등학생들은 학교교육, 대학진학, 변화와 혁신에 대체로 긍정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으며 여러 정보원 중에 인터넷커뮤니티와 포털을 가장 선호하였다. 학생들의 전형적인 정보문제는 7개 자아범주의 21개 문제임이 도출되었으며 이들은 감정적 자아와 인지적 자아 범주의 문제들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 두 자아범주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부모, 형제, 자매가 주요정보원이었는데 이 결과는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정보원이 인터넷 커뮤니티와 포털이라는 조사 결과와는 달라 흥미롭다. 학생들의 주중 일상적 이용환경은 집과 학교이며 그 외 스마트기기, 사교육학원, PC 또는 노트북 등의 순이었고 학생들의 주말 일상적 이용 환경은 집 외에 사교육학원, 음식점, PC 또는 노트북 등의 순이었다. 또한 이용환경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후속 연구를 위해 연구 결과로부터 파생된 여러 연구 질문을 남겼으며 다양한 맥락에 적용가능한 정보이용환경 모형을 교육열이 높은 지역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ducted within the framework of the Information Use Environm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in high schools, identified the typical problems of the students and their information sources to resolve the problems, and analyzed the settings the students use daily. The surve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이용환경이란? 정보이용환경(Taylor 1991)은 이용자 조사연구의 틀로서 이용자 집단이 유용한 정보를 선택 하는 개인적 및 맥락적 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개념이다. Taylor(1991) 는 정보메세지의 흐름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정보메세지의 가치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집합이 한 이용자집단의 정보이용 환경을 결정하며 그러한 요소들은 사람들, 정보 문제, 문제해결, 그리고 환경의 네 가지 핵심 요소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형적 문제를 이용자 집단에게 인식된 중요한 문제로 정의한 이유는? · 전형적 문제: Taylor(1991)는 “전형적” 문제를 문제의 발생 빈도와 이용자 집단에게 인식된 중요한 문제의 두 가지 기준으로 판단하여 정의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집단에게 인식된 중요한 문제라고 정의하였다. 문제 발생의 빈도를 기준으로 고려한다면 날씨와 교통 정보와 같은 일상생활 문제들이 그대로 전형적 문제로 도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정보이용환경을 결정하는 네 가지 핵심 요소는? 정보이용환경(Taylor 1991)은 이용자 조사연구의 틀로서 이용자 집단이 유용한 정보를 선택 하는 개인적 및 맥락적 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개념이다. Taylor(1991) 는 정보메세지의 흐름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정보메세지의 가치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집합이 한 이용자집단의 정보이용 환경을 결정하며 그러한 요소들은 사람들, 정보 문제, 문제해결, 그리고 환경의 네 가지 핵심 요소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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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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