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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형의 외심, 내심의 정의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Definition of a Circumcenter and an Incenter of Triangl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3, 2011년, pp.355 - 375  

전영배 (경상대학교) ,  강정기 (창원 남산중학교) ,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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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삼각형의 외심, 내심의 기능적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그들 의 정의에 대한 교수 학습 상황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삼각형의 외심, 내심의 정의는 현 교과서에서 3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들을 각각 구성에 초점을 맞춘 정의, 의미에 초점을 맞춘 정의, 구성과 의미 모두에 초점을 맞춘 정의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들 각 정의가 갖는 맥락, 의도, 목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삼각형의 외심, 내심의 각 정의 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였다. 구성에 초점을 맞춘 정의는 개념의 실체와 무모순성을 강조한 정의로 학습자가 이 개념이 무모순임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택된 것이라는 것을 분석 해 내었다. 한편, 이 정의는 다각형의 외심, 내심의 의미를 고려하여 정의를 하였으며,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삼각형의 외심, 내심은 다각형의 외심, 내심과 연계된 지도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정의는 용어와 정의의 괴리로부터 발생하는 개념 혼란으로 인해 정의에 대한 숙지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의미에 초점을 맞춘 정의는 개념 정의와 개념 이미지는 일치하여 정의를 숙지하는 것이 용이하지만, 개념의 실체를 발견하고자 할 때 구성이 어려운 상황을 연출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결과적 지식이지만 발생적 맥락 을 간직한 정의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정의에 대한 지도는 개념 발생 맥락 및 과정이 분리되어 지도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구성과 의미 모두에 초점을 맞춘 정의는 시작점이 모호할 뿐 만 아니라 기존에 제시된 정의와는 다른 형태이기 때문에 개념 정의에 대한 인식이 어려울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수학 교육 현장에서 삼 각형의 외심, 내심의 정의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as designed for the purpose of helping the functional comprehension on the concept of a circumcenter and an incenter of triangle and offering the help for teaching-learning process on their definitions. We analysed the characteristic of the definition on a circumcenter and an incenter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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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왜 삼각형의 외심(내심)의 정의를 삼각형의 외접원의 중심(내접원의 중심)이 아닌 ‘삼각형의 세 변의 수직이등분선(세 내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으로 정의하였을까?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 보자.
  • · 삼각형에서 외심(내심)의 정의는 ‘두 변의 수직이등분선(두 내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으로 정의해도 달라지지 않는데, 왜 ‘세 변의 수직이등분선(세 내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으로 정의되었을까? 그 이유에 대해 탐구해 보자.
  • 특히 Villers(1994)는 수학․교수 학습에서 용어의 정의가 갖는 기능적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에 나오는 삼각형의 외심, 내심의 정의를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의 관점 중 Villers의 기능적 이해의 측면에서 이들 용어의 정의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으로 제시된 용어 정의에 대한 기능적 이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에 제시되는 삼각형의 외심, 내심의 정의를 정의 방식 별로 분류하고, 각 정의가 갖는 특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중학교 수학 2 교과서에 제시된 삼각형의 외심, 내심은 구성, 의미, 그리고 구성과 의미 모두에 초점을 둔 세 가지 정의로 분류할 수 있었다.
  • 본 장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14개 중학교 수학 2 교과서에 제시된 삼각형의 외심 및 내심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제시된 정의에 따라 분류해 보고자 한다. 현재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의 정의하는 것은 세 종류로 분류되는데, 첫 번째는 삼각형의 외심을 삼각형의 세 변의 수직이등분선의 교점, 내심을 삼각형의 세 내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이라 정의한 구성에 초점을 맞춘 정의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에 제시되는 서로 다른 삼각형의 외심, 내심의 정의에 대한 기능적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이들 용어의 교수·학습 지도 과정에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에 나오는 삼각형의 외심, 내심의 정의를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의 관점 중 Villers의 기능적 이해의 측면에서 이들 용어의 정의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으로 제시된 용어 정의에 대한 기능적 이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에서 살펴본 연구의 내용을 볼 때, 수학적 정의에 대한 이해는 정의 자체에 대한 것이 전부가 아니고, 정의에 대한 기능적 이해의 수준까지 도달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중학교 2학년 기하단원에서 취급하는 삼각형의 외심, 내심을 대상으로 이들 정의가 갖는 이유, 상황, 맥락, 의도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 이제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을 다각형에서의 외심과 내심으로 개념을 확장하는 상황을 고려해 보자. 삼각형의 세 변의 수직이등분선의 교점, 삼각형의 세 내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으로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을 각각 정의할 경우에는 n각형의 외심과 내심을 각각 n각형의 n개의 변의 수직이등분선의 교점, n각형의 n개의 내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으로 정의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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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에서 구성은 어떤 도구인가? 수학에서 구성은 수학적 개념의 실체를 밝히고 그러한 수학적 내용이 무모순임을 증명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Borasi(1992)는 수학적 정의가 갖추어야 할 특징으로 용어의 정밀성, 개념의 분리, 본질성, 무모순성, 비순환성을 지적하는데, 이 중 정의의 무모순성은 정의의 구성적 측면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수학에서 용어의 정의 서술이 중요하게 취급되는 이유는? 같은 맥락에서 Euclid & Heath(2006)는 많은 세월에 걸쳐 용어들의 정의에 대한 분석 및 비판이 이루어져 온 것을 보면 용어의 정의 서술이 얼마나 어렵고 중요한 것인지를 알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와 같이 수학에서 용어의 정의 서술이 중요하게 취급되는 것은 용어의 정의 자체가 용어에 대한 이해와 직결되는 부분으로서 용어와 관련된 내용의 이해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삼각형의 외심 및 내심의 정의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본 장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14개 중학교 수학 2 교과서에 제시된 삼각형의 외심 및 내심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제시된 정의에 따라 분류해 보고자 한다. 현재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의 정의하는 것은 세 종류로 분류되는데, 첫 번째는 삼각형의 외심을 삼각형의 세 변의 수직이등분선의 교점, 내심을 삼각형의 세 내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이라 정의한 구성에 초점을 맞춘 정의이다. 두 번째는 삼각형의 외심을 삼각형의 외접원의 중심, 삼각형의 내심을 삼각형의 내접원의 중심이라 정의한 의미에 초점을 맞춘 정의이다. 세 번째는 구성과 의미 모두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이다. 다음은 이와 같이 분류된 정의 별로,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에 대한 교과서의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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