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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형의 외심 정의와 증명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definition and proof of the circumcenter of a triangl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2, 2011년, pp.227 - 239  

변희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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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형의 외심은 중학교 2학년에 처음 도입되는 논증기하의 부분에서 다루어진다. 증명을 통해 도형의 성질을 다루는 과정에 본질적으로 상당한 어려움이 내포되어 있긴 하나, 학생들 은 교과서에서 다루는 외심과 관련한 명제의 증명을 학습하는데 특히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다루는 외심의 정의와 증명을 오랜기간 논증기 하의 교과서로 사용된 유클리드 원론 및 현행 미국 교과서의 방식과 비교함으로써 삼각형의 외심 지도에 관한 시사점을 끌어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ircumcenter of a triangle is introduced in logic geometry part of 8th grade mathematics. To handle certain characteristics of a figure through mathematical proof may involve considerable difficulty, and many students have greater difficulties especially in learning textbook's methods of prov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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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특별히 중학교 2학년에서 다루는 삼각형의 성질 중 외심에 관한 증명을 이해하는데 학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는 점에 주목한다.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학생 들의 부족한 이해 양상을 드러내는 연구(강남민, 2010; 전영준, 2007; 강윤수·서은정, 2009)와 교구 또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지도 방법의 연구(연제철, 2001; 장훈, 2008) 그리고 분석법을 이용한 증명 지도 방법의 보완 연구(이용민, 2000; 강윤수∙서은정, 2009) 등이 있다.
  • 첫째, 현재 교과서에서 다루는 삼각형의 외심이 유일하게 존재함에 관한 명제의 증명 내용이 증명을 처음 다루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의 수준에 적정한 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하며, 존재성 이외에 유일성도 반드시 증명을 통해 다루어야 한다면 학생들이 보다 의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지도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실제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인 서울 소재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4학년 학생 3명에게 아래의 두 명제와 그 증명을 주고 비교하게 한 후 차이점을 질문함으로써 두 명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하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정작 학교에서 학생들이 학습하고 교사들이 가르치는 데 중심이 되는 교과서에서 외심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논의는 찾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외심을 전개하는 방식, 특별히 외심 정의와 관련 명제의 증명 범위를 논증기하 교과서로서 역사적으로 오랜시간 독보적인 지위를 누린 유클리드 원론 및 미국 교과서의 방식과 비교 분석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의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다각형의 모든 각이 원의 둘레에 있을 때 그 다각형은 원에 내접한다고 말한다.
  • 4. 다각형의 모든 변이 원의 둘레에 접할 때 그 다각형은 원에 외접한다고 말한다.
  • 5. 원의 둘레가 다각형의 각 변에 접할 때 그 원은 다각형에 내접한다고 말한다.
  • 6. 원의 둘레가 다각형의 모든 각을 지나갈 때 그 원은 다각형에 외접한다고 말한다.2)
  • 가정 : 직선 l, m, n은 삼각형의 세 변의 수직이등분선이다. X는 l, m의 교점이다.
  • 둘째, 두 번째 그림과 같이 점 F가 변 BC위에 있다고 하자; 그리고 선분 AF를 연결하여라. 그러면 유사한 방식으로 점 F는 삼각형 ABC의 외접원의 중심이 됨을 증명할 수 있다.
  • 둘째, 미국과 한국 교과서의 외심 정의와 증명을 다루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 명제 1 : 삼각형의 두 변의 수직이등분선의 교점에서 세 꼭지점에 이르는 거리가 같다.
  • 명제 2 : 삼각형의 세 변의 수직이등분선은 한 점에서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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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경우 어디에서 삼각형의 외심을 다루는가? 미국의 경우 중학교 기하교과서의 ‘삼각형 내에서의 관계(Relationships within Triangles)’ 또는 ‘삼각형의 속성(Properties and Attributes of Triangles)’ 등의 단원에서 삼각형의 외심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두 교과서 Holt Geometry와 Prentice Hall Mathematics Geometry4)에서는 모두 이 단원에서 삼각형의 외심, 내심, 무게중심과 수심을 다루는데, 이를 위해 먼저 셋 또는 그 이상의 직선들이 한 점에서 만날 때 그 직선들을‘concurrent’ 라 정의하고, 직선들이 만나는 그 점을 ‘point of concurrency’ 라 정의한다 (Burger et al.
유클리드 원론의 제4권에서 시작하는 다각형과 원 사이에 존재하는 외접과 내접의 관계 정의는 무엇인가? 3. 다각형의 모든 각이 원의 둘레에 있을 때 그 다각형은 원에 내접한다고 말한다. 4. 다각형의 모든 변이 원의 둘레에 접할 때 그 다각형은 원에 외접한다고 말한다. 5. 원의 둘레가 다각형의 각 변에 접할 때 그 원은 다각형에 내접한다고 말한다. 6. 원의 둘레가 다각형의 모든 각을 지나갈 때 그 원은 다각형에 외접한다고 말한다.2)
중학교에서 다루는 증명 교육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현재 교육과정에 따르면 중학교 2학년 기하 영역에서 논증기하를 도입하여 주로 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이용하여 삼각형과 사각형의 성질을 연구하기 위한 주요 방법으로 증명을 다루기 시작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학교 2학년에서 증명을 처음 학습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중학교 2∙3학년에서는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평면도형에 대한 증명을 다루고 있으나 증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증명을 다루는 수업 시간을 가장 지루하고 따분한 시간으로 여기며 기계적인 방식으로 증명을 단지 암기하고 있다는 심각한 문제점이 지적된 바 있다(나귀수, 1998). 물론 증명이 이론적인 것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내포한다는 점도 그 원인 중의 하나가 될 수 있으나, 교수 학습 방법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를 살펴보는 것 또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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