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대학입학시험의 수학 평가내용 및 구성 고찰
A Study on the Assessment Contents and Construction of Mathematics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of China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1, 2011년, pp.85 - 100  

전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중국 대학입학시험의 정식 명칭은 '보통고등학교초생전국통일고시식(普通高等學校初生全國統一考試)이며, 일반적으로 줄여서 '고시(高考)'라고 부른다. 고시(高考)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의 지식과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학력을 갖춘 학생이 치르는 선발고사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수능과 매우 유사하다. 이런 점에서 고시(高考)의 수학과 평가 내용 및 구성 고찰을 통해 수능 수리영역에 주는 발전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ormal name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of China is P$\check{u}$tongg$\bar{a}$od$\check{e}$ngxu$\acute{e}$xi$\grave{a}$o zh$\bar{a}$osh$\bar{e}$ng Qu$\acute{a}$ngu$\acute{o}$ t$\chec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2010년에 실시된 고시(高考) 전국권Ⅰ(문과/이과), 전국권Ⅱ(문과/이과), 북경시(문과/이과) 시험지를 토대로 첫째、시험지 구성, 둘째、문과/이과 문항의 내용영역·행동 영역 분석, 셋째、앞서 분석한 내용을 중심으로 고시(高考) 수학과 평가 시험지 구성의 특징을 정리하는 순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중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둘째, 보통고등학교초생전국통일고시대강(普通高等学校招生全国统一考试大纲)의 특징과 평가내용을 고찰하며, 셋째, 고시(高考)의 시험지 구성을 분석하여 수능 수리영역에 주는 발전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지금 우리는 수능의 성격과 평가 목표를 어떻게 담을 것인가에 따라 추후 중등 교육의 향방이 결정되는 중요한 분기점에 놓여 있다. 이에「2014학년도 수능개편안」 발표에 발맞추어 수능에서의 수리영역 성격과 평가 목표, 평가 방향 및 문항구성(문항 유형, 문항 수, 배점, 시험 시간 등)에 관한 기초 연구들이 수학교육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심도 있게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 첫째, 고시(高考)의 평가목표는 덕ㆍ지ㆍ체를 모두 갖춘 우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창의성, 종합성, 융통성, 응용성 능력을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때, 미래 우수 인재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지식, 능력, 자질 3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 현재 수능에서의 수리영역 시험 성격은 “···대학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며, 평가 목표는 “···수학적 사고력을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대학입학시험의 정식 명칭은? 중국 대학입학시험의 정식 명칭은 '보통고등학교초생전국통일고시식(普通高等學校初生全國統一考試)이며, 일반적으로 줄여서 '고시(高考)'라고 부른다. 고시(高考)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의 지식과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학력을 갖춘 학생이 치르는 선발고사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수능과 매우 유사하다.
수리영역의 경우 2014학년도 수능개편안으로 어떻게 바뀌었나? 「2014학년도 수능개편안」에 따르면 수리영역의 경우 그 동안 사용해 오던 수리영역 ‘가’형, ‘나’형의 명칭을 수학A, 수학B로 바꾸면서 교육과정의 명칭과 동일하게 하고 수준별 시험 성격으로의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이로써 수험생은 본인 실력과 희망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감안해 수학A 또는 수학B를 선택하게 되었다.
고시내용의 지식요구에 대한 설명은? 고시내용의 지식요구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지식은 <全日制普通高级中学数学教学大纲>에서 규정한바와 같이 수학내용 중 개념, 성질, 법칙, 공식, 공리, 정리 및 수학사상과 방법을 가리킨다. 지식의 요구는 인식, 이해와 파악, 융통성과 종합응용 3단계가 있다.”, 능력요구는 우리나라 수능 평가의 행동영역에 해당되는 것으로 사유능력, 연산능력, 공간상상능력, 실천능력, 창의적 사고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