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대학입학 수학 시험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Chinese National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in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1, 2011년, pp.1 - 17  

남진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정연준 (충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2009년과 2010년에 시행된 중국 대학입학 수학 시험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대학입학시험인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 영역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일반계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중국의 대학입학 수학 시험은 수학 기초 지식과 대학 수학을 위한 수학적 소양을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이과 시험과 문과 시험으로 나뉘어 실시되며, 선택형, 단답형, 서술형 문항이 출제된다. 이 시험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수학적 사고 능력은 사유능력, 연산능력, 공간상상 능력, 실천능력, 창의적 사고능력이다. 중국 대학입학 수학시험의 분석 결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하위 문항의 출제, 복수의 정답을 지닌 선택형 문항의 출제, 수리 '가'형과 '나'형에서 공통으로 출제되는 문항의 배열과 배점을 달리하는 것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inese national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Gaokao) in mathematics administered in 2009 and 2010 to draw out some implications o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SAT) in mathematics of Korea. To evaluate the attainments of basic mathematical skills and multil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고등학교에서 문과와 이과는 어떤 수험생이 선택하는 교육과정인가? 중국의 고등학교 교육 과정은 우리나라의 제 6차 교육과정과 같이 문과와 이과로 구분되어 있다. 문과는 인문계열, 사회계열, 법학계열 등 의 학과를 지원하는 수험생들이 선택하는 교육 과정이고, 이과는 경상계열, 공학계열, 의학계 열, 농학계열 등의 학과를 지원하는 수험생들 이 선택하는 교육과정이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경상계열이 이과에 포함된다.
까오카오에서 수학의 기초 지식에 대한 측정과 연결된 측정은 무엇인가? 까오카오에서 수학의 기초 지식에 대한 측정 은 수학적 사고 능력의 측정과 연결된다. 고시 대강에서는 평가하고자 하는 수학적 사고를 구 체적으로 범주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2009년과 2010년에 발표된 고시 대강에 제시된 까오카오 수학 시험 출제의 기본 원칙을 정리하면? 첫째, 수학의 기초 지식에 대한 측정은 학교 수학의 근본이 되는 중점적인 내용이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해야 한다. 피상적인 부분에 치 중하지 않고, 수학 과목의 내재적 연계와 지식 의 종합적 성격을 중시하여 출제해야 한다. 이 를 통해 수학의 기초 지식에 대한 평가가 일정 수준의 깊이를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 째, 수학적 지식의 측정은 수학적 사고의 측정 이 함께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수학적 사고 방법에 대한 측정은 수학적 지식에 대한 한 차 원 더 높은 수준의 추상적․포괄적 측정 방식 이 되어야 한다. 셋째, 수학적 능력에 대한 측 정은 수학 전반에 대하여 그리고 종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 곧 수 학적 지식을 수단으로 삼아 수학이라는 교과목 의 총체적인 의의를 파악할 수 있는지, 통일된 수학적 관점에서 자료를 조직하고 지식을 이해 하고 융통성 있게 응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수험생 개인 의 이성적 사유의 폭과 깊이, 나아가 학습에 대한 잠재 능력을 측정한다. 이상의 출제 원칙을 요약하면, 까오카오 수 학 시험은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되,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여러 내용이 서로 연관되도록 하는 종합적인 출제를 지향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