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과 태도 및 학습습관이 수학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concept, Attitude and Learning habit on Academic Achievement - Focused on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크게 학습자특성변인, 교수자특성변인, 학습과제특성변인, 환경특성변인으로 구분하여 논의해 볼 수 있는데, 이 요소들 중에서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교육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자아개념 학습습관 학습태도가 수학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 및 태도에 관한 교육 방법으로 모색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A 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개반 7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에 대한 학습습관, 수학에 대한 태도, 학업 에 대한 학습습관, 학업에 대한 태도 순으로 수학학업성취와 상관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크게 학습자특성변인, 교수자특성변인, 학습과제특성변인, 환경특성변인으로 구분하여 논의해 볼 수 있는데, 이 요소들 중에서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교육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자아개념 학습습관 학습태도가 수학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 및 태도에 관한 교육 방법으로 모색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A 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개반 7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에 대한 학습습관, 수학에 대한 태도, 학업 에 대한 학습습관, 학업에 대한 태도 순으로 수학학업성취와 상관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The factors contributing to learning can be broadly classified into four different groups; Learner's characteristic variable, Instructor's characteristic variable, Learning task characteristic variable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 variable. And the first thing we need to do here is understanding...
The factors contributing to learning can be broadly classified into four different groups; Learner's characteristic variable, Instructor's characteristic variable, Learning task characteristic variable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 variable. And the first thing we need to do here is understanding of learner's characteristics among those factors in order to devise a plan for education. According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impact the affective traits (self-concept learning habits learning attitude), one of the learner's features, have on the mathematics-learning achievement and to seek for a good teaching method with reference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 accomplishments and attitudes. For thi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f 78 students of two fifth-grade classes in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outh Chungcheong Province in this study. In consequence, it has been shown that the mathematics-learning achievement has the greatest relevance to the self-concept in connection with mathematics followed by the self-concept in connection with learning, the learning habits relating to mathematics, the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the learning habits concerning studies and the attitude towards learning.
The factors contributing to learning can be broadly classified into four different groups; Learner's characteristic variable, Instructor's characteristic variable, Learning task characteristic variable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 variable. And the first thing we need to do here is understanding of learner's characteristics among those factors in order to devise a plan for education. According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impact the affective traits (self-concept learning habits learning attitude), one of the learner's features, have on the mathematics-learning achievement and to seek for a good teaching method with reference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 accomplishments and attitudes. For thi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f 78 students of two fifth-grade classes in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outh Chungcheong Province in this study. In consequence, it has been shown that the mathematics-learning achievement has the greatest relevance to the self-concept in connection with mathematics followed by the self-concept in connection with learning, the learning habits relating to mathematics, the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the learning habits concerning studies and the attitude towards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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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학습자들의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과 더불어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의 여섯 가지 요인이 수학 학업성취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여러 특성 가운데 자아개념과 태도, 학습습관들을 검사하여 특성의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과 초등학생들의 교육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영역에 해당하는 자아개념과 태도, 학습습관 등 이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초등학생의 학업성취 및 학습 태도에 대한 교육방법을 모색하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여러 특성 가운데 자아개념과 태도, 학습습관들을 검사하여 특성의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과 초등학생들의 교육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Kiper(1973)는 1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학문적 자아개념과 교사평점의 관계를 추적하였다. 교사의 평점으로 자기반에서 최상위 1/5권내의 학생들과 최하위 1/5권내의 아동들을 뽑아, 이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학업능력에 대한 자아개념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2학년이 끝났을 때 성공한 아동과 실패한 아동 사이에는 극히 작은 자아개념의 차이가 있었지만 4학년이 끝날 무렵에는 그 차이가 약간 벌어지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측정도구는 수학 자아개념 검사, 수학에 대한 태도 검사, 수학에 대한 학습습관 검사,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검사, 학업에 대한 학습습관 검사, 학업에 대한 태도 검사로 총 6가지이다. 이들 검사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교는 아산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사회․경제적 수준이 그 지역의 평균 수준보다 높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수준도 높은 편이다. 수학 학업성취는 학기 초에 실시하는 진단고사와 1, 2, 3, 4차 고사의 수학 성적을 평균 내어 사용하였다.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 검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신성균, 황혜정, 김수진, 성금순이 1992년 개발한 검사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채점은 Likert 척도법을 사용하여 긍정적 진술문일 경우 전혀 그렇지 않다(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대체로 그렇다(4점), 항상 그렇다(5점)로 채점하였고 부정적 진술 문항은 역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 검사의 총 문항 25개 중 5개가 부정문으로 되어있다.
첫째, 각 영역에 대한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여 문항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여 예측가능성, 정확성 등을 살펴보았다.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 검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신성균, 황혜정, 김수진, 성금순이 1992년 개발한 검사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 검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박경숙, 이혜선이 1976년도에 개발한 검사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남 A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학급(7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태도, 학습 습관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회귀 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태도, 학습 습관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회귀 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성적집단에 따른 수학,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태도, 습관차이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들에 관한 정확성이나 정밀성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하나의 개념에 대해 여러 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척도에 사용되는 크론바흐 알파계수(Cronbach's Alpha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셋째, 수학/학업에 대한 개념, 태도, 학습 습관과 학업 성적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수학과 학업에 대한 태도 및 학습습관도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더 좋으며 역시 학업 성취도가 높아진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하여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학업에 대한 자아 개념, 수학에 대한 학습습관, 수학에 대한 태도, 학업에 대한 학습습관, 학업에 대한 태도 순으로 이들이 학업 성취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모든 검사는 2009년 2월 중에 조사 대상학교에서 각 담임 교사의 협조를 얻어 실시되었으며, 연구자는 자료 수집을 담당할 교사와 본 연구의 목적 및 검사 실시 유의사항에 대해 사전협의를 가졌다. 검사지 문항에 응답하는 데는 약 2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상관정도가 높은 변수는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에 대한 학습 습관, 수학에 대한 태도, 학업에 대한 학습습관, 학업에 대한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평점으로 자기반에서 최상위 1/5권내의 학생들과 최하위 1/5권내의 아동들을 뽑아, 이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학업능력에 대한 자아개념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2학년이 끝났을 때 성공한 아동과 실패한 아동 사이에는 극히 작은 자아개념의 차이가 있었지만 4학년이 끝날 무렵에는 그 차이가 약간 벌어지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즉, 학업능력에 대한 자아개념은 학습자가 학교에서 이룩한 학업 성취에 대한 교사의 평정에 좌우된다.
그 결과 철자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습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철자법은 눈에 띄게 형성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철자능력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게 되면서, 자신을 스스로 철자법이 부족한 학생이었다고 생각했다가, 적어도 과거에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는 철자법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됨에 따라 어린이의 행동이 새로운 인식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수학과 학업에 대한 태도 및 학습습관도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더 좋으며 역시 학업 성취도가 높아진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하여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학업에 대한 자아 개념, 수학에 대한 학습습관, 수학에 대한 태도, 학업에 대한 학습습관, 학업에 대한 태도 순으로 이들이 학업 성취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회귀분석의 결과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과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은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더 높으며 이들에 대한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학업의 성취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를 위한 설문대상자를 초등학교 5학년으로 제한하였고, 한 학교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에 대한 충분한 타당성을 담보할 수 없을 지도 모르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설문대상자를 확대하여 또 다른 지역의 학생이나 다른 학년을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 3가지를 설정하여 그 관계를 알아보았는데 후속연구에서는 그 외의 다른 요인들과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개인의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에 따라 학업 성취가 다르다는 본 연구 결과에 따라 학생 개인의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실제 적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회귀분석의 결과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자아개념과 학습습관 및 태도가 학업성취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며 또 학업성취를 위한 이 외의 다른 요인에 대해서도 항목을 추가 개발하여 분석하고 새로 개발한 요인들과 함께 학생들의 자아개념과 학습습관 및 태도를 올바르게 향상시키고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더 많은 노력을 해야 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를 위한 설문대상자를 초등학교 5학년으로 제한하였고, 한 학교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에 대한 충분한 타당성을 담보할 수 없을 지도 모르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설문대상자를 확대하여 또 다른 지역의 학생이나 다른 학년을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무엇으로 구분 할 수 있는가?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크게 학습자특성변인, 교수자특성변인, 학습과제특성변인, 환경특성변인으로 구분하여 논의해 볼 수 있는데, 이 요소들 중에서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교육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자아개념 학습습관 학습태도가 수학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 및 태도에 관한 교육 방법으로 모색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William James가 말한 자아란 무엇인가?
William James(1890)에 의하면 자아는 자신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의 총체(總體)이며 그의 신체와 정신능력 뿐 아니라 그의 의복과 집, 그의 토지와 가축 등을 말한다.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자아개념 학습습관 학습태도가 수학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 검사를 실시 한 결과는?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A 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개반 7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에 대한 학습습관, 수학에 대한 태도, 학업 에 대한 학습습관, 학업에 대한 태도 순으로 수학학업성취와 상관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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