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개념과 태도 및 학습습관이 수학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f-concept, Attitude and Learning habit on Academic Achievement - Focused on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2, 2011년, pp.199 - 213  

박수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노영순 (공주대학교)

초록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크게 학습자특성변인, 교수자특성변인, 학습과제특성변인, 환경특성변인으로 구분하여 논의해 볼 수 있는데, 이 요소들 중에서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교육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자아개념 학습습관 학습태도가 수학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 및 태도에 관한 교육 방법으로 모색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A 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개반 7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에 대한 학습습관, 수학에 대한 태도, 학업 에 대한 학습습관, 학업에 대한 태도 순으로 수학학업성취와 상관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ctors contributing to learning can be broadly classified into four different groups; Learner's characteristic variable, Instructor's characteristic variable, Learning task characteristic variable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 variable. And the first thing we need to do here is understand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학습자들의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과 더불어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의 여섯 가지 요인이 수학 학업성취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여러 특성 가운데 자아개념과 태도, 학습습관들을 검사하여 특성의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과 초등학생들의 교육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영역에 해당하는 자아개념과 태도, 학습습관 등 이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초등학생의 학업성취 및 학습 태도에 대한 교육방법을 모색하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여러 특성 가운데 자아개념과 태도, 학습습관들을 검사하여 특성의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과 초등학생들의 교육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무엇으로 구분 할 수 있는가? 학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크게 학습자특성변인, 교수자특성변인, 학습과제특성변인, 환경특성변인으로 구분하여 논의해 볼 수 있는데, 이 요소들 중에서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교육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자아개념 학습습관 학습태도가 수학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 및 태도에 관한 교육 방법으로 모색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William James가 말한 자아란 무엇인가? William James(1890)에 의하면 자아는 자신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의 총체(總體)이며 그의 신체와 정신능력 뿐 아니라 그의 의복과 집, 그의 토지와 가축 등을 말한다.
학습자의 특성 중 정의적 특성인 자아개념 학습습관 학습태도가 수학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 검사를 실시 한 결과는?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A 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2개반 7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수학에 대한 학습습관, 수학에 대한 태도, 학업 에 대한 학습습관, 학업에 대한 태도 순으로 수학학업성취와 상관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