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의 성지식과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비교
Sexual Knowledge and Perception and Current Status of Sex Education among Parents of First and Second Grade Elementary Schoole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7 no.3, 2011년, pp.198 - 205  

진현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심혈관센터) ,  박호란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sexual knowledge and perception and current status of sex education among parents of first and second grade elementary school age children. Methods: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recruited from parents with a child in the lower grades and who resided in Se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 170명(85쌍)을 대상으로 성지식과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비교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의 성지식과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를 대상으로 성지식과 자녀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비교하여 자녀의 성역할과 성지식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에게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 발달 단계에 맞는 성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부모 성교육자료를 개발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서울시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의 성지식, 자녀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가정에서의 성교육 실태를 조사·비교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녀 성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어떠한 대상으로 실시하였는가? 자녀 성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유아의 부모(Cho, 2005; Lee, 2001), 청소년의 부모(Kim & Lee, 2005; Mim & Kim, 2005), 초등학교 고학년 부모(Eum, 2004)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성지식을 비교하고, 가정에서 부모가 실시하는 성교육에 대한 실태를 조사·비교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성교육은 누가 가르칠 때가 효과적이며 어디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가? 성교육은 부모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가르칠 때 가장 효과적이므로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Gu, 2008).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가지거나 부모가 의사소통을 개방적으로 할수록 자녀의 성태도와 성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Kim & Lee, 2005), 자녀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개별 교육과 자녀에게 역할 모델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육으로 가정에서 부모를 통한 성교육은 중요하고 필수적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 170명(85쌍)을 대상으로 성지식과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비교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들의 성지식 전체에 대한 점수에서 아버지 27.74±4.94점, 어머니 28.62±4.70점으로 부모 간에 차이는 없었으나, 성지식은 어머니의 경우 직업, 교육수준, 가정의 월 소득과 관련이 있었다. 부모 모두 성교육의 필요성은 높게 인지하고 있으나 가정에서 어머니가 아버지에 비해 자녀 성교육을 위해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고, 성교육도 많이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ho, H. H. (2005). Fathers' recognition on sex education of children and actual condi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 Eum, J. S. (2004). Effect of a parent-involvement sex education program for high primary-school grader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8, 143-153. 

  3. Gu, G. I. (2008, May). The flood of pornographic, sex education ended in mere gesture. Weekly Donga, 636, 32-33. 

  4. Gu, G. I. (2008, October). Healthy sex education from home. Weekly Donga, 657, 44-46. 

  5. Jeong, G. H., Yang, S. O., & Kim, S. J. (2007). Teachers' needs analysis about contents of sexual education for the lower grades of primary schoo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13, 35-42. 

  6. Kim, J. S. (2008). KOREA-U.S. International symposium related to sexual violence of children and juveniles. Seoul: Pyeong Taek Sexual Violence & Domestic Violence Relief Center. 

  7. Kim, K. M., Doh, H. S., & Park, S. Y. (2010).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perfectionism and achievement motivation.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31, 209-227. 

  8. Kim, Y. J., & Lee, C. S. (2005). The effects of parents' sexual education on adolescents' sexual behavior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 250-268. 

  9. Lee, B. N. (2001). A survey on the mothers' understanding or attitude of sex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6, 67-87. 

  10. Lee, H. Y.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sexual knowledge, sexual attitude, sexual behavior and sex education of Korean, Chinese and Japanese students in adolesc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angwon University, Chuncheon. 

  11. Lee, S. S. (2006). The corresponding research about low birthrate and aging population: The comprehensive research which marriage and birth-friendly values of future generations to establish.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12. Min, H. Y., & Kim, K. H. (2005). Parent's supportive parenting and adolescent sexual value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6(6), 59-71. 

  1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Precious sex awarenes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1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 Busa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08). Development of sex education and sexual abuse prevention material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1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0). Characteristics on sexual violence against children and protection system on child victims in the US, UK, Germany, Japan & Korea.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16. Oh, Y. H. (2007). Study on sexuality education for future healthy generation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124, 37-54. 

  17. Yang, S. O., & Kim, S. J. (2004).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tool for middle school student sex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0, 332-339. 

  18. Yoo, G. S., & Kang, S. H. (2010). A study on sexual knowledge according to sex and sexual intercourse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5, 101-118. 

  19. Yoon, I. K., Jeon, S. K., & Park, S. Y. (2009).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sex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2, 73-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