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를 통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에서 타이포그래피의 역할은 모션그래픽의 발전과 함께 핵심적인 정보전달의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입체영상구현 기술연구는 실재감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새로운 영상 제작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모션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입체영상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에 텍스트의 움직임을 이용한 방법, 카메라이동에 의한 방법, 편집 및 합성을 이용한 방법 등 세가지 실험을 적용하여 입체적인 모션타이포그래피 영상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실험결과 제안된 방식으로 구현된 입체모션 타이포그래피에서는 다양한 시각적 입체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실재감 있는 시각적 정보전달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뉴미디어를 통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에서 타이포그래피의 역할은 모션그래픽의 발전과 함께 핵심적인 정보전달의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입체영상구현 기술연구는 실재감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새로운 영상 제작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모션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입체영상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에 텍스트의 움직임을 이용한 방법, 카메라이동에 의한 방법, 편집 및 합성을 이용한 방법 등 세가지 실험을 적용하여 입체적인 모션타이포그래피 영상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실험결과 제안된 방식으로 구현된 입체모션 타이포그래피에서는 다양한 시각적 입체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실재감 있는 시각적 정보전달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Among visual communications methods through new media, the typography becomes a key role in information transfer areas with the development of motion graphics. Recently, the researches on stereoscopic image productions have been carried out actively to increase the reality of created images, and the...
Among visual communications methods through new media, the typography becomes a key role in information transfer areas with the development of motion graphics. Recently, the researches on stereoscopic image productions have been carried out actively to increase the reality of created images, and the various new approaches for the production of stereoscopic images have been investigated. However, it is obvious that the researches using motion typography have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Thus in this study, the stereoscopic images for moving typography are suggested and produced by using three experimental studies -- the experiments using text movement, camera movement, and finally, editing and composition. In the experiments, from the stereoscopic motion typography produced by our proposed methods, the various visual effects have been obtained, and the visual communication with high reality has been achieved.
Among visual communications methods through new media, the typography becomes a key role in information transfer areas with the development of motion graphics. Recently, the researches on stereoscopic image productions have been carried out actively to increase the reality of created images, and the various new approaches for the production of stereoscopic images have been investigated. However, it is obvious that the researches using motion typography have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Thus in this study, the stereoscopic images for moving typography are suggested and produced by using three experimental studies -- the experiments using text movement, camera movement, and finally, editing and composition. In the experiments, from the stereoscopic motion typography produced by our proposed methods, the various visual effects have been obtained, and the visual communication with high reality has been achie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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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정지된 이미지의 영역에 시간성과 청각적 요소를 더하고 문맥의 뉘앙스 및 리듬, 템포와 같은 음악적 속성들이 가미된 모션 타이포그래피는 입체영상기술의 접목으로 기존의 모션 타이포그래피의 정보전달 보다는 더욱더 실감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으로 표현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션 타이포그래피를 입체영상으로 구현함으로써 표현 영역의 확장과 디지털 영상매체로 주목받고 있는 3차원 입체영상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구현방법으로는 애너글리프(Anaglyph) 그래픽 제작방법을 통해서 입체적 매세지 전달에 대한 제작환경을 제시 하고자 한다.
모션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의 등장으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대변하고 확장시켜 시각표현의 주체로서 그 표현 영역을 넓히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활용 성과 표현 가능성에 목적을 두고 입체영상에 접목시켰다. 이러한 제작방식을 통해 텍스트가 이미지로 삽입되는 광고영상 분야 및 타이포그래피분야에서는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5차 단계에서 텍스트들의 가로세로 배열조합을 함으로써 모션타이포그래피 기획에 맞게 재구성하고 입체화된 3차원 모션타이포그래피를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모션 타이포그래피를 입체영상으로 구현함으로써 표현 영역의 확장과 디지털 영상매체로 주목받고 있는 3차원 입체영상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구현방법으로는 애너글리프(Anaglyph) 그래픽 제작방법을 통해서 입체적 매세지 전달에 대한 제작환경을 제시 하고자 한다.
또한 청각적인 요소가 추가되어 보는 즐거움과 함꺼], 듣는 즐거움도 동시에 누릴 수 있다I4L 이러한 모션 타이포그래피의 작업은 글자에 움직임을 주는 작업에 앞서 통일감을 부여하고 시각적 연관성과 메시지 전달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모션 타이포그래피는 텍스트의 크기와 중량, 간격 등을 혼합하여 타이포그래피를 이루었다.
또한 레 이어를 이용하여 작업함으로써, 배경 및 캐릭터가 분리된 각각의 영상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3D max를 이용하여 모션타이포그래피 제작 방법을 구현하였다.
즉 텍스트의 움직임이 카메라의 의한 움직임인지 텍스트에 의한 움직임인지를 먼저 판단함으로 입체적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피사체 즉 텍스트의 이동에 따른 제작 방법, 카메라의 이동에 따른 제작방법, 편집 및 합성에 의한 모션타이포그래피 입체영상을 구현하였다. 우선 작업하기 위한 기본적 세팅은 다음과 같다.
실험 2의 방식은 카메라가 텍스트를 향하여 배경을 지나가면서 촬영하였다. 카메라가 텍스트로 이동할 경우에는 카메라의 축간격을 유지하고 타켓거리도 유동성 있게 유지 하였다.
세팅된 환경에서 렌더링 된 각각의 좌 . 우 렌더링 테이타를 이용하여 편집단계에서 합성하는 방식으로 구현하였다. 3D 소프트웨 어 에서 모션텍 스트를제작하기 위한 오브젝트는 처음단계에서부터 정밀한 계획에 의해 작업을 해야 한다.
카메라의 타켓 (Target)은 피사체의 0점을 의미한다. 우선 텍스트에 더미 (Dummy)를 제작하고 텍스트와 카메라의 타겟이 더미에 링크(Link)를 걸어서 텍스트의 움직임과 카메라의 타겟이 같이 움직이도록 놓았다. 텍스트의 움직임은 카메라의 가시거리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입체영상 편집은 현재 많은 소프트웨어가 지원하고 있고, 입체 편집을 지원하는 다양한 Plug-In 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인간이 느끼는 입체감을 실사가 아닌 그래픽 타이포요소를 이용해서 모션타이포그래피 환경을 구현하였다.
554거리에 놓았다. 즉 텍스트에 가까이 갈수록 수치는 작아지는 Kye 세팅을 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근접 거리에서의 왜곡 현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다.
카메라의 타겟 (Target)을 텍스트에 맞추고 텍스트의 움직임에 따라 카메라의 타겟(Target)도 동일하게 움직이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카메라의 타켓 (Target)은 피사체의 0점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키스톤의 왜곡현상任Ceystone Distrotion) 이 텍스트와 가까울수록 심하게 표현되기 때문이고 배경에 대한 운동시차를 잘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텍스트와 배경은 각각의 레이어를 통해 편집 합성하는 방식으로 구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배경촬영시의 세팅은 근접 거리의 피사체를 염두에 두고 0점 피사체의 거리인 타켓거리를 더 길게 하였다. 수치로는 678.554인 거리를 두었다. 실험 2의 결과에서는 배경의 대한 사실감이 실험 1보다 더욱 강하였다.
우영상의 데이터를 수직적인 입체 데이터로 수정하여 사용해야 한다. 실험 1에서의 수평적인 텍스트 영상데이터는 5단계에서 수직적인 영상 텍스트로 수정하였다. 5차 단계에서 수평적 인 텍스트만 사용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입체적 작업은 없다.
5차 단계에서 수평적 인 텍스트만 사용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입체적 작업은 없다. 실험 2의 추출한 영상데이터들은 카메라의 움직임에 의한 영상데이터들이다. 실험 3은 실험1, 2의 데이터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배경에 대한 합성은 실험 1의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실험 2의 추출한 영상데이터들은 카메라의 움직임에 의한 영상데이터들이다. 실험 3은 실험1, 2의 데이터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배경에 대한 합성은 실험 1의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실험2의 배경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5차 단계에서 합성한 결과 배경에 대한 운동시차 때문에 텍스트에 대한 몰입감이 현저히 떨어졌다.
양안거리 인 Eye distance의 값은 항상 6을 유지한다. 카메라의 배경촬영은 레이어를 이용하여 텍스트가 없는 상태에서 영상데이터를 얻었다.
성능/효과
배경에 대한 입체감은 실험1 보다 강하게 느낀다. 실험결과 원근에 의한 운동시 차(motion parallax)는 카메 라의 움직 임 과밀 접한 관계가 있었다. 카메라가 많이 움직일수록 운동시차(motion parallax)에 대한 지각은 시각적으로 많이 느끼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제작방식을 통해 텍스트가 이미지로 삽입되는 광고영상 분야 및 타이포그래피분야에서는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입체 모션 타이포그래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해서는 더욱더 많은 연구와 검증이 있어야 하며, 입체감에서 오는 정보전달에 대한 연구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과제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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