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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치무빙 기법을 활용한 모션그래픽 영상제작에 관한 연구
Video Production Method using Match Moving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4, 2016년, pp.755 - 762  

이준상 (Department of Game and Visual Informatio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박준홍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Daehan University) ,  이임건 (Department of Game and Visual Informatio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초록

모션그래픽이라는 분야는 그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다. 최근 영상디자인이 부각되고 있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은 영화, 광고, 전시장 영상, 웹, 모바일, 게임영상 및 뉴미디어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컴퓨터의 새로운 기술이 발달하면서 영상콘테츠의 VFX 분야가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제작기술은 실사와 C.G의 합성기법으로 가상과 허구의 개념을 초월함과 동시에 매치무빙 기술을 이용하여 그래픽과 현실공간에 사실적인 표현방법을 극대화하고 있다. 매치무빙 기술은 실사와 그래픽이 공존하기 위하서 실사카메라와 가상카메라의 합성을 정교하게 매칭하는 기술이다. 본 논문은 입체적 공간에서 매치무빙 기법을 활용하여 실사카메라의 움직임을 3D Layer 방법으로 이어받아 새로운 디자인과 결합된 모션그래픽 영상제작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ion graphic is the recently emerged technique which extends the ways of expression in video industry. Currently, it is worldwide trends that the image design gets more attention in the field of movie, advertisement, exhibition, web, mobile, games and new media, etc. With the development of comp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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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움직임 모션그래픽에 있어 전통적인 그래픽 디자인과 구별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움직임(movement)’이다. 모션문은 매치무빙의 가 상카메라 트래킹 기법을 활용하여 그래픽 각각의 요소 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제작방법을 제안한다. 즉 사실적 인 카메라의 움직임을 가상카메라에 적용하여 키프레 임의 제작방식이 아닌 실사 카메라의 움직임 데이터를
  • export type을 after effect 로 하였다30으 로 설정하였다. 실사 촬영 시 모션그래픽에 사용될 가 상카메라의 동선을 설정하고 촬영하였다. 이 때 주의 할 점은 실사 카메라의 동선과 가상카메라의 동선이 일 치 할 수 있도록 촬영하는 것이다.
  • 촬영을 이용한 모션그래픽의 경 우에도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매 치무빙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실사촬영을 할 때 카메 라의 동선 이나 초점거리, 화각(view angle)등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여 컴퓨터 그래픽과 합성영상을 만 다. 그러나 디지털의 기술의 발달로 인해 그 영역이 확 대 되었고 다양한 장르에서 그 표현의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
  • 하지만 이러한 단계를 거치지 않고 작업을 진행할 경우 처음부터 다시 촬영하고 트래 킹 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번 실험에서는 이 러한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우선 카메라의 Translate rotation X, Y, Z 값에 대한 분석을 배경으로 작업을 진 행했다. 이 과정에서 3D 뷰포트상의 카메라의 움직임을 직접 확인하면서 트래킹 데이터와 동일하게 움직이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과거의 모션그래픽은 선 형적 구도로 단순히 보여주는 기능에 많은 중점을 두었래픽에서 스크린 상에서 움직임은 크게 오브젝트의 움 직임과 카메라의 움직임으로 표현될 수 있다[8]. 이러한 움직임은 모든 그래픽 요소로 이루어진 오브젝트와 카 메라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시간성을 부여하여 움직임 을 조합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활 발하게 이루어 졌다.
  • G 그래픽데이터를 실제 촬영 영상과 정밀하게 일치시킴으로 하나의 단일 영상 으로 구년 현대자동차 CF광고 영상이다. 카메 라 트래킹 작업을 이용하여 실사영상을 3D 그래픽 영 상과 정교하게 매치무빙 하였다. 2.
  • 총 제작시간은 9초 (270frame)으로 했다. 카메라의 동선과 그래픽데이터인 텍스트가 정확하게 매치무빙 되기 위해서 편집프로그 램 after effect를 이용했다. 그 결과 계획된 텍스트의 움 직임과 카메라의 동선이 매치무빙 되어 움직였다.

대상 데이터

  • Orthogonal views를 활용하여 가상카메라의 궤적을 통해 간단한 Ⅳ. 실험결과 실사카메라를 이용하여 모션그래픽의 카메라 동선 을 촬영한 후 카메라의 움직임에 대한 트래킹데이터를 획득했다. 카메라 트래킹데이터를 boujou S/W를 활용 하여 3D뷰포트 상에서 아웃풋 했다.

이론/모형

  • 실사카메라 셋팅 정보 모션그래픽에 적용된 가상카메라의 동선은 실사 카 메라에서 추출된 트래킹 데이터가 필요하다. 실사 촬영 은 웹 카메라 SPC-A30M을 이용하였고 촬영방법은 핸 드헬드(Hand-Held) 방식을 사용하였다. 촬영에 걸리는 시간은 9초(270 Fram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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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ongkeun Cho,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the Motion in Motion Graphic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9, no.1, pp.119-130, March 2009. 

  2. Sung-Kyu Choi, "A Study on Technology Trends of CG in Visual Effects and Sugges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2, no.4, pp. 591-599, May 2009. 

  3. Heon-sik Joo, "A study of various contents to produce represent technique using by motion graphi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5, no.4, pp. 4-15, March 2012. 

  4. Jong-Moo Kim, "A Study on Sensitivity Information according to Difference of Depth of Field in Motion Graphic Images," Design Convergence Study, vol. 8, no.1, pp.17-28, Aug. 2009. 

  5. Seung Won Choi, "A Study on the Basic Education for Motion Graphic - Focused on Education Model using Basic Design Elements and Principle of Movement,"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2, no.1, pp.239-249, May 2012. 

  6. Ji Youn Kim, "The convergence of motion typography and sound effect,"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3, no. 2, pp.225-234, Aug. 2013. 

  7. Yunjung Lee, "An Analysis of Expression According to Elements of Motion Graphic,"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 22, pp139-148, February 2012. 

  8. Junsang Lee, Sungdae Pack, Imgeun Lee, "Study of Image Production using Steadicam Effects for 3D Camera,"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8, no. 12, pp.3035-3041. November 2014. 

  9. Rudolf Arnheim, "Art and Visual Perception," Seoul, MIJINSA, February 2003. 

  10. Junsang Lee, Imgeun Lee, "A Study on Correcting Virtual Camera Tracking Data for Digital Composit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11, pp.39-46, July 2012. 

  11. Junsu Kim, "A Case Study on VFX Production using a Matchmoving Technique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0, no.1, pp. 255-264, February 2010. 

  12. Sungju Youm, "A Case Study of Efficient match moving method for Film Industrial Business," The e-Business Studies, vol.15, no.6, pp. 213-230, Jun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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