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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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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를 통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에서 타이포그래피의 역할은 모션그래픽의 발전과 함께 핵심적인 정보전달의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입체영상구현 기술연구는 실재감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새로운 영상 제작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모션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입체영상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에 텍스트의 움직임을 이용한 방법, 카메라이동에 의한 방법, 편집 및 합성을 이용한 방법 등 세가지 실험을 적용하여 입체적인 모션타이포그래피 영상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실험결과 제안된 방식으로 구현된 입체모션 타이포그래피에서는 다양한 시각적 입체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실재감 있는 시각적 정보전달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visual communications methods through new media, the typography becomes a key role in information transfer areas with the development of motion graphics. Recently, the researches on stereoscopic image productions have been carried out actively to increase the reality of created images,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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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지된 이미지의 영역에 시간성과 청각적 요소를 더하고 문맥의 뉘앙스 및 리듬, 템포와 같은 음악적 속성들이 가미된 모션 타이포그래피는 입체영상기술의 접목으로 기존의 모션 타이포그래피의 정보전달 보다는 더욱더 실감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으로 표현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션 타이포그래피를 입체영상으로 구현함으로써 표현 영역의 확장과 디지털 영상매체로 주목받고 있는 3차원 입체영상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구현방법으로는 애너글리프(Anaglyph) 그래픽 제작방법을 통해서 입체적 매세지 전달에 대한 제작환경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모션타이포그래피는 디지털의 등장으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대변하고 확장시켜 시각표현의 주체로서 그 표현 영역을 넓히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모션타이포그래피의 활용 성과 표현 가능성에 목적을 두고 입체영상에 접목시켰다. 이러한 제작방식을 통해 텍스트가 이미지로 삽입되는 광고영상 분야 및 타이포그래피분야에서는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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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표희찬, "모션그래픽을 활용한 실감형 영상 제작 기법 연구,"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 이용호,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피의 표현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한국일러스트아트학회, pp.23-32, 2005. 

  3. 루돌프 아른하임,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 1996, pp.366. 

  4. 손민정, 이현주, "모션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 활용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pp. 90-91, 2004. 

  5. 이규옥, 이득림, "CF에 나타난 무빙타이포그래피의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Vol.5, No.1, pp.331-341, 2004. 

  6. 김종성, "디지털 영상 콘텐츠에 적용된 모션그래픽의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24- 25, 2008. 

  7. 김은경, "영화시그널 타이틀에 나타나는 모션 타이포그래피의 커뮤니케이션 표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4. 

  8. 최우영, "3D 입체영상에서 시각적 구성요소의 동적 표현 제작기법 프로젝트,"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9. 김진웅, 최진수, 문경애, "양안식(스테레오) 3DTV 방송 기술,"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14권, 제2호, pp.37-46, 2010. 

  10. Liption, et al., "Streroscopic Tevevision System with Filed Storage for Sequential Display of Right and left Image," U.S. Paten No.4, pp. 562-563, 1985. 

  11. 금희조, "3D 입체영상의 효과," 한국언론학회, 제54권, 4호, 2010. 

  12. 문화기술(CT)심층리포트 2호, "3D 입체콘텐츠 제작기술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13. 박성대, "레이어를 이용한 3D 입체 애니메이션 편집 설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제13권, 2호, 2010. 

  14. 이용규, "3D 입체영상의 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15. Ukai K. and Howarth P. A., "Visual fatigue caused by viewing stereoscopic motion images: background, thcories, and observation," Display, 29(2), pp.106-116, 2008. 

  16. S. Patoor and M. Wopking, "3-D Display: a Review of Current Technologies," Displays, Vol.17, pp.100-110, 1997. 

  17. 현승훈, "애너글리프(Anaglyph) 3D 입체모션그래픽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pp.165-176, 2008. 

  18. 김태형, 이한석, "3D 컴퓨터 그래픽스 기반의 입체영상 제작 사례연구-Ice Volcano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일러스트학회, Vol.13, No.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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