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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경량 비철 소재의 마찰교반점접합 기술 동향
Friction Stir Spot Welding of Light Non Ferrous Metal for Automobile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9 no.5, 2011년, pp.24 - 30  

최돈현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연윤모 (수원과학대학 신소재응용과) ,  정승부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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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hoi 등이">.D.H.Choi등이 보고한 알루미늄 합금과 마그네슘 합금의 이종 마찰교반점접합 연구결과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17). Fig.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합금의 마찰교반점접합에 있어서 지금까지 보고된 연구 결과를 조직 및 기계적 특성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차체 경량재료로서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의 적용시 동종 재료의 접합 뿐만 아니라 이종 재로의 접합 또한 필수 불가결한 접합 공정이나 기존 공정으로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의 이종 접합 시 조대한 금속간 화합물을 형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최근 이종 재료에 대한 마찰교반점접합 결과 또한 보고가 되고 있는 바이다. 후)마찰교반점 접합을">마찰교반점접합을 이용하여 차체 재료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최근 마그네슘 합금의 마찰교반점접합 시 liquid penetration induced (LPI) cracking에 관한 문제가 연구를 통해서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LPI 문제의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간략히 고찰하고자 한다. 마그네슘 합금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의 알루미늄이 합금원소로 첨가가 되어 L – Mg+Mg17Al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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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 합금이 용접하기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알루미늄 합금은 강판에 비해 열전도도 및 비열이 높고 전기저항이 낮아 발열하기 어려우면서도 열이 방출되기 쉬워 용접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 때문에 기존의 점용접 기술로 알루미늄 합금 판재를 용접하는 경우, 고전류․고가압력․단시간의 용접이 필요하여2) 용접주변설비의 대형화가 요구된다.
소재별로 나누었을 때 자동차 경량화 재료의 분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박육 철강 소재 : HSST, UASS, STS, TRIP 등 ■경량 비철 소재 : 알루미늄, 마그네슘, 티타늄 등 ■고분자 소재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자동차의 경량소재 기술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이에 발맞추어 최근 자동차 개발 추세는 소형화․경량화․연비향상․고성능화․고안전화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동차 경량소재 및 부품 관련 산업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동차의 경량소재 기술은1) 자동차 부품의 콤팩트화를 위한 설계 및 해석 기술, 2) 기존 소재를 경량소재로 대체하기 위한 신경량소재 개발로 나눌 수 있다. 차체 설계 및 해석 기술의 경우 차체 경량화의 일정 부분에 대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근본적으로 차체 재료 즉 소재의 경량화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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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소재기술백서 2010 

  2. 대한용접학회편 : 용접.접합편람, 대한용접학회 (1998) 256-25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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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A. Lcokyer and M.J. Russell: Thi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Friction Stir Welding, September, (2001, 9), Kobe,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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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M.Yeon, C.Y.Lee, W.B.Lee, S.B.Jung : Spot Friction Stir Welding of 5052Al Alloy, Proceedings of the 2005 Spring Annual Meeting of KWS, 44(2005), 235-23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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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 Badarinarayan, Q.Yang, S.Zhu: Effect of tool geometry on static strength of friction stir spotwelded aluminum alloy, Int. J. Tools Manu., 49 (2009), 142-148 

  16. M. Yamamoto, A. Gerlich, T.H. North, K. Shinozaki: Cracking in the stir zones of Mg-alloy friction stir spot welds, J. Mater. Sci., 42 (2007), 7657-7666 

  17. D.H. Choi, B.W. Ahn, C.Y. Lee, Y.M. Yeon, K. Song, S.B. Jung: Formation of intermetallic compounds in Al and Mg alloy interface during friction stir spot welding, Intermetallics, 19 (2011), 125-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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