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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9 no.5, 2011년, pp.24 - 30
최돈현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연윤모 (수원과학대학 신소재응용과) , 정승부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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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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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합금이 용접하기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알루미늄 합금은 강판에 비해 열전도도 및 비열이 높고 전기저항이 낮아 발열하기 어려우면서도 열이 방출되기 쉬워 용접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 때문에 기존의 점용접 기술로 알루미늄 합금 판재를 용접하는 경우, 고전류․고가압력․단시간의 용접이 필요하여2) 용접주변설비의 대형화가 요구된다. | |
소재별로 나누었을 때 자동차 경량화 재료의 분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박육 철강 소재 : HSST, UASS, STS, TRIP 등 ■경량 비철 소재 : 알루미늄, 마그네슘, 티타늄 등 ■고분자 소재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 |
자동차의 경량소재 기술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이에 발맞추어 최근 자동차 개발 추세는 소형화․경량화․연비향상․고성능화․고안전화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동차 경량소재 및 부품 관련 산업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동차의 경량소재 기술은1) 자동차 부품의 콤팩트화를 위한 설계 및 해석 기술, 2) 기존 소재를 경량소재로 대체하기 위한 신경량소재 개발로 나눌 수 있다. 차체 설계 및 해석 기술의 경우 차체 경량화의 일정 부분에 대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근본적으로 차체 재료 즉 소재의 경량화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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