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valuation of fabric characteristics on the drapability, texture image and preference of blouse fabric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texture image, objective and subjective drapability on the preference. As specimen, silk and polyester fabrics wer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valuation of fabric characteristics on the drapability, texture image and preference of blouse fabric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texture image, objective and subjective drapability on the preference. As specimen, silk and polyester fabrics were collected. 52 female subjects evaluated 16 specimens with semantic differential scale of 18 fabric image and 20 sensibility. Data were analyzed through factor analysis, pearson correlational coefficient using spss win 12.0. For the evaluation, structural characteristics such as fiber contents, weave type, weight and thickness were analyz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evaluation results of objective and subjective drapability showed differences. Sensory image factors of blouse fabrics were 'surface smoothness', 'elasticity', 'weight' and 'flexibility'. Sensibility image factors were 'elegance', 'classic', 'characteristic' and 'mannish'. 'Elegance', 'classic' and 'characteristic' of sensibility images showed high correlation with 'surface smoothness' and 'elasticity' of sensory image, also 'mannish' of sensibility image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weight' of sensory image. The significant fabric characteristics affecting objective drapability were density, weight, thickness. The significant texture image factors affecting objective drapability were 'weight', 'flexibility' of sensory image and 'elegance' of sensibility image. On the other hand, th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subjective drapability were thickness of fabric characteristics and 'elegance', 'characteristic', 'mannish' of sensibility images. 'Elegance', 'characteristic' and 'classic' of sensibility image, 'elasticity' of sensory image and subjective drapability affected on the purchase prefer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valuation of fabric characteristics on the drapability, texture image and preference of blouse fabric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texture image, objective and subjective drapability on the preference. As specimen, silk and polyester fabrics were collected. 52 female subjects evaluated 16 specimens with semantic differential scale of 18 fabric image and 20 sensibility. Data were analyzed through factor analysis, pearson correlational coefficient using spss win 12.0. For the evaluation, structural characteristics such as fiber contents, weave type, weight and thickness were analyz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evaluation results of objective and subjective drapability showed differences. Sensory image factors of blouse fabrics were 'surface smoothness', 'elasticity', 'weight' and 'flexibility'. Sensibility image factors were 'elegance', 'classic', 'characteristic' and 'mannish'. 'Elegance', 'classic' and 'characteristic' of sensibility images showed high correlation with 'surface smoothness' and 'elasticity' of sensory image, also 'mannish' of sensibility image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weight' of sensory image. The significant fabric characteristics affecting objective drapability were density, weight, thickness. The significant texture image factors affecting objective drapability were 'weight', 'flexibility' of sensory image and 'elegance' of sensibility image. On the other hand, th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subjective drapability were thickness of fabric characteristics and 'elegance', 'characteristic', 'mannish' of sensibility images. 'Elegance', 'characteristic' and 'classic' of sensibility image, 'elasticity' of sensory image and subjective drapability affected on the purchase p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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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블라우스 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크와 폴리에스테르를 대상으로 소재의 특성 및 질감이미지와 드레이프성에 대해 평가하고, 이들 요인이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3D가상 착의시스템이 개발됨에 따라 직물의 드레이프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감각과 감성이미지를 반영한 블라우스 소재기획에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블라우스용 소재로 선호되고 있는 실크와 예비실험결과 온․오프라인 상에서 질감 및 드레이프성이 실크와 가장 유사하다고 평가되었던 폴리에스테르를 대상으로 하여 블라우스 소재로서의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측정하고 주관적 드레이프성과 질감이미지를 평가하였으며, 직물의 드레이프성과 질감이미지와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구매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각각 100%인 것으로 선정하였으며, 무게, 두께, 밀도 및 조직이 다양한 시판되고 있는 직물로서 모두 흰색 무지로 동일하게 하였다. 각 시료의 두께는 두께측정기를 사용하여 소재의 두께를 10-2mm까지 측정하였다(KS K 0506). 무게는 전자저울을 사용하여 소재의 무게를 0.
객관적인 드레이프성을 평가하기 위한 드레이프성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인 FRL드레이프법(KS K 0115)으로서 FRL드레이프 미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드레이프 영상을 촬영하여 드레이프 계수를 산출하였다. 드레이프 영상은 ITPlus 4.0(Sometech)를 이용하여 촬영하였고 촬영된 이미지는 화상에서 외곽선을 그려서 면적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값은 드레이프 계수 산출식에 의해 계산하여 드레이프 계수를 산출하였다.
드레이프성에 대한 주관적 평가는 ‘드레이프성이 좋다’라는 질문에 따라 7점 척도로 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드레이프성이 좋게 평가되는 것으로 16종의 소재를 손으로 직접 만져 보면서 시각과 촉각을 모두 사용하여 비교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각 시료의 두께는 두께측정기를 사용하여 소재의 두께를 10-2mm까지 측정하였다(KS K 0506). 무게는 전자저울을 사용하여 소재의 무게를 0.01g까지 측정하고 기록하였다(KS K 0514). 밀도는 섬유 확대경을 사용하여 5cm 사이에 있는 경사수×위사수로 측정하였다(KS K 0512).
블라우스용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드레이프성에 구조적 특성과 질감이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에 나타내었다.
블라우스용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질감 이미지를 고찰하기 위하여 질감이미지를 감각이미지와 감성이미지로 나누어 평가한 결과로부터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각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질감이미지 요인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정인희 외, 2003)를 참고하여 시각 및 촉각을 이용하여 충분히 직물을 관찰하게 한 후, 감각과 감성이미지 등 질감이미지 문항 및 ‘드레이프성이 좋다’와 ‘블라우스 소재로 구매하기를 선호한다’라는 문항에 7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였다.
소재의 길감이미지는 감각과 감성이미지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질감이미지의 평가를 위해서 평가자에게 각각의 직물을 30⨯30cm 크기로 준비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3D가상 착의시스템이 개발됨에 따라 직물의 드레이프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감각과 감성이미지를 반영한 블라우스 소재기획에 도움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블라우스용 소재로 선호되고 있는 실크와 예비실험결과 온․오프라인 상에서 질감 및 드레이프성이 실크와 가장 유사하다고 평가되었던 폴리에스테르를 대상으로 하여 블라우스 소재로서의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측정하고 주관적 드레이프성과 질감이미지를 평가하였으며, 직물의 드레이프성과 질감이미지와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구매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예를 들면 해당 용어 또는 문항에 대해 부정적으로 느껴지면 1점, 긍정적으로 느껴지면 7점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감각이미지는 의류소재의 주관적인 태 평가 용어 선정에 관한 연구(김의경, 이미식, 2003) 및 춘추용 블라우스/셔츠 소재의 태 언어 도출 및 평가(이미식 외 2002) 등 선행 연구를 참고로 하여 18쌍의 형용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감성이미지는 실크직물(이은주, 2007)과 폴리에스테르의 감성에 관한 연구(이선영 외, 1998)를 참고하여 선정한 총 20쌍의 형용사로 평가하였다.
감각이미지는 의류소재의 주관적인 태 평가 용어 선정에 관한 연구(김의경, 이미식, 2003) 및 춘추용 블라우스/셔츠 소재의 태 언어 도출 및 평가(이미식 외 2002) 등 선행 연구를 참고로 하여 18쌍의 형용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감성이미지는 실크직물(이은주, 2007)과 폴리에스테르의 감성에 관한 연구(이선영 외, 1998)를 참고하여 선정한 총 20쌍의 형용사로 평가하였다. 피험자는 서울, 청주 지역에 거주하는 20대~40대의 여성 52명이 평가하였으며, 2009년 11월 13일부터 12월 4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시료는 여성 블라우스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각각 8종씩 선정하여 총 16가지이었다.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각각 100%인 것으로 선정하였으며, 무게, 두께, 밀도 및 조직이 다양한 시판되고 있는 직물로서 모두 흰색 무지로 동일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시료는 여성 블라우스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직물을 각각 8종씩 선정하여 총 16가지이었다.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각각 100%인 것으로 선정하였으며, 무게, 두께, 밀도 및 조직이 다양한 시판되고 있는 직물로서 모두 흰색 무지로 동일하게 하였다. 각 시료의 두께는 두께측정기를 사용하여 소재의 두께를 10-2mm까지 측정하였다(KS K 0506).
드레이프성에 대한 주관적 평가는 ‘드레이프성이 좋다’라는 질문에 따라 7점 척도로 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드레이프성이 좋게 평가되는 것으로 16종의 소재를 손으로 직접 만져 보면서 시각과 촉각을 모두 사용하여 비교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자는 서울과 청주 지역에 거주하는 20대~40대의 여성 52명이었다.
감성이미지는 실크직물(이은주, 2007)과 폴리에스테르의 감성에 관한 연구(이선영 외, 1998)를 참고하여 선정한 총 20쌍의 형용사로 평가하였다. 피험자는 서울, 청주 지역에 거주하는 20대~40대의 여성 52명이 평가하였으며, 2009년 11월 13일부터 12월 4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측정된 값은 드레이프 계수 산출식에 의해 계산하여 드레이프 계수를 산출하였다. 각 시료에 대하여 표면과 이면을 5회씩 반복 측정한 뒤 최소값과 최대값을 제외한 측정치의 평균값으로 드레이프 계수를 구하였다. 일반적으로 드레이프 계수가 작을수록 드레이프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재의 구조적 특성, 드레이프성, 질감이미지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또한 이들 요인이 구매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산팽창요인(VIF) 값을 통한 다중공선성 진단을 실시하였다.
블라우스 소재에 대한 구매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기 위하여 소재의 구조적 특성, 드레이프성 및 질감이미지 요인을 설명변수로 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에 나타내었다.
블라우스 소재의 감각 이미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평가 용어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직교회전방식에 의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Cronbach's α값을 구하여 이들 요인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블라우스 소재의 질감이미지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SPSS win12.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소재의 구조적 특성, 드레이프성, 질감이미지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소재의 구조적 특성, 드레이프성, 질감이미지 간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또한 이들 요인이 구매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산팽창요인(VIF) 값을 통한 다중공선성 진단을 실시하였다.
0(Sometech)를 이용하여 촬영하였고 촬영된 이미지는 화상에서 외곽선을 그려서 면적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값은 드레이프 계수 산출식에 의해 계산하여 드레이프 계수를 산출하였다. 각 시료에 대하여 표면과 이면을 5회씩 반복 측정한 뒤 최소값과 최대값을 제외한 측정치의 평균값으로 드레이프 계수를 구하였다.
한편, 블라우스용 소재의 감각과 감성이미지 요인이 서로 상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 계수를 구하여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객관적인 드레이프성을 평가하기 위한 드레이프성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인 FRL드레이프법(KS K 0115)으로서 FRL드레이프 미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드레이프 영상을 촬영하여 드레이프 계수를 산출하였다. 드레이프 영상은 ITPlus 4.
밀도는 섬유 확대경을 사용하여 5cm 사이에 있는 경사수×위사수로 측정하였다(KS K 0512).
성능/효과
다음으로 20-40대 여성 52명이 평가한 16종 블라우스용 소재에 대한 주관적 드레이프성을 평가한 결과, 모두 4점 이상으로 나타나서 주관적 드레이프성은 모두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런데, 드레이프성의 주관적 평가는 폴리에스테르의 경우 평균 4.72이었고 실크소재는 4.66으로 나타나 섬유소재별 주관적 드레이프성 평가 결과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블라우스 소재의 구매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엘레강스, 캐릭터, 클래식 등 감성이미지와 탄력감 그리고 주관적 드레이프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001). 다음으로 20-40대 여성 52명이 평가한 16종 블라우스용 소재에 대한 주관적 드레이프성을 평가한 결과, 모두 4점 이상으로 나타나서 주관적 드레이프성은 모두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런데, 드레이프성의 주관적 평가는 폴리에스테르의 경우 평균 4.
따라서 소재의 구조적 특성은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결정할 때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주관적 드레이프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면 블라우스 소재의 감성요인 중 엘레강스, 캐릭터, 매니쉬 요인이 영향을 주고 있어 소재의 감성요인은 주관적인 드레이프성을 평가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감각요인 중에서는 평활감이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으며, 소재의 특성 중에서 유일하게 두께가 주관적 드레이프성 평가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표면이 매끄러우며 부드럽고 광택이 있는 탄력성이 좋은 소재는 엘레강스한 감성이미지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클래식 감성은 소재의 평활감, 탄력감, 중량감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엘레강스 감성과 유사하나 엘레강스와 달리 클래식 감성은 중량감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캐릭터 감성은 평활감과 탄력감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유연감과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신축성이 좋고 표면이 평활하며 광택이 있고 뻣뻣한 소재는 캐릭터 감성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블라우스 소재의 질감이미지를 감각과 감성이미지로 나누어 요인분석한 결과, 감각이미지는 평활감, 탄력감, 중량감, 유연감 요인이 추출되었고, 감성이미지는 엘레강스, 클래식, 캐릭터, 매니쉬 요인이 추출되었다. 또한 감각이미지와 감성이미지 요인 간에는 서로 상관을 보여, 엘레강스, 클래식과 캐릭터 감성은 소재의 평활감과 탄력감과 매우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매니쉬 감성은 중량감과 매우 높은 상관을 보였다.
따라서 객관적 드레이프성 측정치와 주관적 드레이프성을 평가한 결과를 비교해 보면 이들 수치는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관적 드레이프성이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된 s1소재(평균 5.
요인 3은 독특하고 개성적인 감성형용사로 구성되어 ‘캐릭터’ 이미지로 명명하였고, 요인 4는 ‘강한‘과 ‘정적인’ 등의 감성형용사로 이루어져 ‘매니쉬’ 이미지라고 명명하였다. 따라서 블라우스용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소재에 대한 20-40대 여성이 평가한 감성이미지는 엘레강스, 클래식, 캐릭터, 매니쉬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 중 엘레강스 요인이 대표적인 감성이미지임을 알 수 있었다. 이들 감성이미지 요인의 신뢰도(Cronbach's α)는 .
블라우스용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소재 구매 선호도에는 엘레강스, 캐릭터, 클래식 등 감성이미지 요인과 감각이미지 요인인 탄력감 그리고 주관적 드레이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객관적인 드레이프성(드레이프 계수)보다 주관적으로 드레이프성이 좋다고 평가되는 소재를 더 선호하여 구매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나타내는 드레이프 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밀도, 무게, 두께 등의 구조적 특성, 중량감과 유연감 등 감각이미지 및 엘레강스 감성이미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재의 구조적 특성은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결정할 때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주관적 드레이프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면 블라우스 소재의 감성요인 중 엘레강스, 캐릭터, 매니쉬 요인이 영향을 주고 있어 소재의 감성요인은 주관적인 드레이프성을 평가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요인 3은 소재의 ‘무겁다’, ‘두껍다’로 구성되어 ‘중량감’이라 명명하였으며, 요인 4는 ‘유연하다’, ‘단단하지 않다’ 등의 특성으로 ‘유연감’이라고 명명하였다. 따라서 표면특성인 평활감이 블라우스용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주요한 감각이미지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들 4요인의 신뢰도는 .
다음으로 주관적 드레이프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면 블라우스 소재의 감성요인 중 엘레강스, 캐릭터, 매니쉬 요인이 영향을 주고 있어 소재의 감성요인은 주관적인 드레이프성을 평가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감각요인 중에서는 평활감이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으며, 소재의 특성 중에서 유일하게 두께가 주관적 드레이프성 평가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블라우스 소재의 질감이미지를 감각과 감성이미지로 나누어 요인분석한 결과, 감각이미지는 평활감, 탄력감, 중량감, 유연감 요인이 추출되었고, 감성이미지는 엘레강스, 클래식, 캐릭터, 매니쉬 요인이 추출되었다. 또한 감각이미지와 감성이미지 요인 간에는 서로 상관을 보여, 엘레강스, 클래식과 캐릭터 감성은 소재의 평활감과 탄력감과 매우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매니쉬 감성은 중량감과 매우 높은 상관을 보였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객관적 측정치인 드레이프 계수보다 주관적으로 드레이프성이 좋다고 판단되는 소재를 더 선호하므로 주관적 평가에 영향을 주는 감성이미지 요인을 고려하여 블라우스 소재기획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주관적인 드레이프성 평가는 소재특성보다도 소재 감성이미지와 평활한 표면감이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매끄럽고 부드러운 광택을 가진 탄력감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블라우스를 제작하는 것이 20-40대 여성 소비자의 구매 선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엘레강스한 감성의 블라우스 소재로는 평활하고 탄력감이 있는 소재가, 매니쉬한 감성의 블라우스로는 중량감 있는 소재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적용한다면 소비자의 감성과 패션트렌드를 반영한 블라우스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으로 클래식 감성은 소재의 평활감, 탄력감, 중량감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엘레강스 감성과 유사하나 엘레강스와 달리 클래식 감성은 중량감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캐릭터 감성은 평활감과 탄력감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유연감과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신축성이 좋고 표면이 평활하며 광택이 있고 뻣뻣한 소재는 캐릭터 감성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매니쉬 감성은 유연감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으나 중량감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특히 중량감과 매우 높은 상관을 보였다.
먼저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나타내는 드레이프 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밀도, 무게, 두께 등의 구조적 특성, 중량감과 유연감 등 감각이미지 및 엘레강스 감성이미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라우스 소재에 있어서 엘레강스 감성은 소재의 평활감, 탄력감, 유연감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평활감과 탄력감은 매우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블라우스용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소재 구매 선호도에는 엘레강스, 캐릭터, 클래식 등 감성이미지 요인과 감각이미지 요인인 탄력감 그리고 주관적 드레이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객관적인 드레이프성(드레이프 계수)보다 주관적으로 드레이프성이 좋다고 평가되는 소재를 더 선호하여 구매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블라우스 소재의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나타내는 드레이프 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밀도, 무게, 두께 등의 구조적 특성, 중량감과 유연감 등 감각이미지 및 엘레강스 감성이미지로 나타나서 소재의 구조적 특성은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결정할 때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주관적 드레이프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엘레강스, 캐릭터, 매니쉬 등 감성이미지임을 알 수 있었다.
블라우스용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드레이프성에 구조적 특성과 질감이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표 6>에 나타내었다.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회귀분석시 공선성을 살펴본 결과, 각 독립변수들의 VIF값은 모두 10이하의 결과를 나타내어 독립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표 2>에서와 같이 16종류 블라우스 소재의 드레이프 계수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두께와 무게는 유사하였으나,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드레이프 계수는 40.2%에서부터 72.5%까지 나타났으며, 실크소재는 50.4%에서부터 85.4%까지 다양하게 측정되었다. 즉 폴리에스테르 소재 중에서 가장 객관적 드레이프성이 좋은 것으로 측정된 소재는 p3 소재(드레이프 계수 40.
여기서 섬유소재별 드레이프 계수를 비교해 보면 폴리에스테르의 드레이프 계수(평균 49.79%)가 실크소재의 드레이프 계수(평균 63.37%)보다 작아서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객관적 드레이프성이 다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객관적 드레이프성은 소재의 구조적 특성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이와는 달리 주관적 드레이프성은 소재의 특성보다는 질감이미지가 더 많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주관적 드레이프성은 소재의 구조적인 특성 외에도 다른 복합적인 요인인 평가자의 감각 및 감성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셋째, 블라우스 소재의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나타내는 드레이프 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밀도, 무게, 두께 등의 구조적 특성, 중량감과 유연감 등 감각이미지 및 엘레강스 감성이미지로 나타나서 소재의 구조적 특성은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결정할 때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주관적 드레이프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엘레강스, 캐릭터, 매니쉬 등 감성이미지임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매니쉬 감성은 유연감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으나 중량감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특히 중량감과 매우 높은 상관을 보였다. 즉 엘레강스 감성과는 반대로 매니쉬한 감성을 가진 블라우스 소재는 단단하면서 중량감이 있는 소재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주관적 드레이프성이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된 s1소재(평균 5.23)와 p8 소재(평균 5.17)는 모두 드레이프 계수가 각각 63.1%, 56.1%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서 다른 소재에 비해 객관적 드레이프성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4%까지 다양하게 측정되었다. 즉 폴리에스테르 소재 중에서 가장 객관적 드레이프성이 좋은 것으로 측정된 소재는 p3 소재(드레이프 계수 40.2%)이었고 실크 중에서는 s7 소재(드레이프 계수 50.4%)이었다. 여기서 섬유소재별 드레이프 계수를 비교해 보면 폴리에스테르의 드레이프 계수(평균 49.
첫째, 실크와 폴리에스테르 16종 소재의 드레이프 계수를 측정하고 주관적 드레이프성을 평가한 결과, 객관적 드레이프성을 나타내는 드레이프 계수와 주관적으로 드레이프성을 평가한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았다.
총 18개의 평가용어 중에서 고유값이 1미만인 4개 평가용어를 제외한 14개의 평가용어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감각이미지는 다음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 4요인이 추출되었다.
다음으로 블라우스 소재에 대한 감성이미지 평가결과에 대해 주성분분석과 직교회전방식에 의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총 20개의 평가용어 중에서 고유값이 1미만인 3개 용어를 제외하고 17개의 평가용어에 대해 요인분석한 결과, 4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들 4 요인에 대한 전체분산의 설명력은 68.
또한 캐릭터 감성은 평활감과 탄력감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유연감과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신축성이 좋고 표면이 평활하며 광택이 있고 뻣뻣한 소재는 캐릭터 감성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매니쉬 감성은 유연감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으나 중량감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는데, 특히 중량감과 매우 높은 상관을 보였다. 즉 엘레강스 감성과는 반대로 매니쉬한 감성을 가진 블라우스 소재는 단단하면서 중량감이 있는 소재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아울러 온라인 패션쇼핑몰 업체에서는 드레이프성에 중점을 두어 블라우스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최근 3D가상착의시스템이 개발됨에 따라 직물의 드레이프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결과가 소비자의 감각과 감성이미지를 반영한 블라우스 소재기획의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객관적 측정치인 드레이프 계수보다 주관적으로 드레이프성이 좋다고 판단되는 소재를 더 선호하므로 주관적 평가에 영향을 주는 감성이미지 요인을 고려하여 블라우스 소재기획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주관적인 드레이프성 평가는 소재특성보다도 소재 감성이미지와 평활한 표면감이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매끄럽고 부드러운 광택을 가진 탄력감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블라우스를 제작하는 것이 20-40대 여성 소비자의 구매 선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주관적인 드레이프성 평가는 소재특성보다도 소재 감성이미지와 평활한 표면감이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매끄럽고 부드러운 광택을 가진 탄력감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블라우스를 제작하는 것이 20-40대 여성 소비자의 구매 선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엘레강스한 감성의 블라우스 소재로는 평활하고 탄력감이 있는 소재가, 매니쉬한 감성의 블라우스로는 중량감 있는 소재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적용한다면 소비자의 감성과 패션트렌드를 반영한 블라우스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온라인 패션쇼핑몰 업체에서는 드레이프성에 중점을 두어 블라우스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드레이프성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드레이프성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방법으로는 드레이프 계수를 측정하는 것이다. 드레이프 계수는 직물이 수직으로 드리워지기 쉬운지의 여부를 가늠하는 드레이프의 크기를 양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드레이프 계수가 큰 것은 수직으로 드리워지기 어렵고 드레이프 계수가 작은 것은 수직으로 드리워지기 쉬운 것을 의미한다(최연주, 유효선, 2005).
직물의 구조적 특성과 직물의 질감이미지를 고려하여 드레이프성을 평가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직물의 드레이프성은 섬유의 종류, 실의 구조 및 특성, 직물의 조직 등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며, 의복의 실루엣과 착장미와 같은 외관에 영향(정인희 외, 2003; 최연주, 유효선, 2005)을 미치기 때문에 직물에서 느껴지는 질감이미지도 드레이프성 평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질감이미지는 감각이미지와 감성이미지로 구성되는데, 감각이미지는 감각기관에 자극이 도달한 경우에 발생하는 일차적인 의식내용이며 매끄럽다, 따뜻하다 등의 느낌으로 개인차가 비교적 적은 반면, 감성이미지는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에 의한 감각, 지각으로부터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작용이며 습득하는 감정으로 고급스럽다, 세련되다 등으로 복합적이다(김춘정, 나영주, 1999). 따라서 직물의 구조적 특성과 직물의 질감이미지를 고려하여 드레이프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드레이프란 무엇인가?
드레이프(drape)란 직물이 자중에 의해 어느 한 곳을 지지하여 자연스럽게 늘어진 상태를 말하는데, 여기에는 늘어뜨려지는 옷감의 외관이 포함되어 있다. 즉 드레이프성은 아름다운 드레이프를 만들어 내는 성능으로서 의복의 플레어나 주름형성에 직접 관계하며, 의류 뿐만 아니라 커튼이나 침구류와 같은 홈패션 제품의 실루엣과 볼륨감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의류제품의 소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역학적 특성 중의 하나이다(송은영, 추미선, 2009).
참고문헌 (11)
김의경, 이미식. (2003). 의류소재의 주관적인 태 평가 용어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11), 1279-1290.
김춘정, 나영주. (1999). 견직물의 태와 감성 차원의 이미지 스케일에 관한 연구: 넥타이용 직물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3(6), 898-908.
김춘정, 나영주. (2000). 견직물의 물리적 자극에 따른 태와 역학적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4(3), 429-439.
김희숙, 나미희. (2009). 견직물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 질감이미지와 선호도 평가,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137-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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