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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소재의 구조와 감각특성에 따른 온라인에서의 질감이미지와 선호도
The Effects of the Structure and Sensible Characteristics of Fabrics on the Texture Image and Preference On-line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1, 2010년, pp.137 - 147  

김희숙 (혜전대학 패션스타일리스트과) ,  조신현 (장안대학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designed to compare the subjective evaluation of texture image and preference by structure and sensible characteristics of women's suits fabrics between on- and off-line. 78 subjects who majored in fashion design evaluated the sensibility image and preference of 15 various kinds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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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의류소재의 감성이미지 요인이 소재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여성 정장용 소재의 구조와 감각특성에 따른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를 살펴본 것으로, 다양한 두께의 여성 정장용 소재와 감각이미지가 고려된 총체적인 질감이미지 연구는 후속 연구에서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의 의류소재의 질감이미지 전달의 정확도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여성 정장용 소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직물의 구조와 감각 특성에 따른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감성이미지 및 선호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여성 정장용 소재의 특성 및 질감이미지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시판 여성 정장용 소재의 구조와 감각특성에 따른 온라인에서의 감성이미지와 선호도를 평가 및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여성 정장용 소재의 감성이미지와 구조적 특성이 직물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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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몰의 상승률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는? 6%를 기록하였다(“인터넷 쇼핑몰 백화점 추월시대”, 2009). 또, 대한상공회의소의 2009년 하반기 소매시장 전망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인터넷 쇼핑몰의 상승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되었는데, 이에 대한 이유로는 인터넷을 통한 가격비교 구매가 가능하고 소비 편의성의 추구, 오프라인 업체의 온라인 사업 확대 등이 제시되었다(“인터넷쇼핑몰과 편의점”, 2009).
우리나라에 최초로 인터넷 쇼핑몰이 생긴 시기는? 1996년 우리나라에 최초로 인터넷 쇼핑몰이 생긴 이후 국내 e-커머스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여 이제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 유통시장 대부분의 영역을 대체해 나가며 대표 유통구조로 자리 잡았다. 최근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액은 급속도로 증가하였으며, 이에 비해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매출액 증가세는 상대적으로 둔화되는 추세로서 2009년에는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액이 약 21조원 내외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백화점의 매출액을 추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인터넷쇼핑몰 매출 백화점 추월”, 2009; “인터넷 쇼핑몰이 백화점 매출 앞선다”, 2009) 통계 자료에 의하면 2005년부터 2009년 사이 5년간에 백화점의 성 장률은 18.
인터넷 쇼핑의 최근 추세는 어떠한가? 인터넷 쇼핑의 초기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구매 연령층과 구매품목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과거에는 20~30대 남성들이 인터넷 쇼핑몰의 주 고객으로서 컴퓨터, 가전 등 IT관련 제품들이 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연령대가 청년층에서 중, 장년층으로 확대되고, 가정주부 를 비롯한 여성들의 구매가 늘어나면서 의류, 패션⋅잡화, 유아용품 등 생활관련 제품도 인기 구매품목으로 자리 잡 았다. 더구나, 최근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도서⋅음반이나 의류, 생필품의 매출은 꾸준히 신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여성 바잉파워”, 200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중 장년층 남성, 온라인 쇼핑”, 2009; “쇼핑몰 운영자들도 인터넷쇼핑”, 2008; “30-40대 미즈 겨냥 인터넷 쇼핑몰”, 2009; “불황속 인터넷쇼핑”,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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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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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인터넷쇼핑몰이 백화점 매출 앞선다-'값싸게 안방에서 구매하자' 대세. (2009, 2. 25). 매일경제, 자료검색일 2009,8. 7, 자료출처http://news.mk.co.kr/outside/view. php?year2009&no118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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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한국소비자원 2007년도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2008, 4.3).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08, 4. 3, 자료출처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98& article_id0001954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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