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최근 기업에서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스마트폰 등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를 고객관계관리에까지 응용하고 있다. 이른바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하고 있다. 마케팅과 PR의 불모지라 할 수 있는 국내 도서관계에서도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도서관 마케팅에 응용하려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도서관 분야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마케팅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중심으로 성공 전략을 제시하였다.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최근 기업에서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스마트폰 등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를 고객관계관리에까지 응용하고 있다. 이른바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하고 있다. 마케팅과 PR의 불모지라 할 수 있는 국내 도서관계에서도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도서관 마케팅에 응용하려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도서관 분야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마케팅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중심으로 성공 전략을 제시하였다.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T and internet, companies try to use Blogs, Twitter, Facebook, smart phone for their marketing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What is called social media marketing appear and it lead to new value creation to the company. However, until now most of libraries in Ko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T and internet, companies try to use Blogs, Twitter, Facebook, smart phone for their marketing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What is called social media marketing appear and it lead to new value creation to the company. However, until now most of libraries in Korea didn't have much interest in marketing and PR. In recent, libraries are starting to be interested in marketing and social network service. Library try to use social network service for marketing. This research introduces the various cases and status of using social network service for marketing in Korea and international library field, analyzes these cases from a marketing perspective. Finally, this research suggests the considerations and successful strategy for using social media marketing in library field.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T and internet, companies try to use Blogs, Twitter, Facebook, smart phone for their marketing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What is called social media marketing appear and it lead to new value creation to the company. However, until now most of libraries in Korea didn't have much interest in marketing and PR. In recent, libraries are starting to be interested in marketing and social network service. Library try to use social network service for marketing. This research introduces the various cases and status of using social network service for marketing in Korea and international library field, analyzes these cases from a marketing perspective. Finally, this research suggests the considerations and successful strategy for using social media marketing in library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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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업에서 급속히 확산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마케팅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도서관 분야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도서관에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운영 현황과 함께 이런 서비스가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는 어떤 차별성이 있으며, 각각의 소셜미디어 간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앞서 소셜미디어에 대해 정의를 내린 바 있지만 소셜미디어는 블로그, SNS, 트위터 등을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 상위 개념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소셜미디어의 대표적 서비스로 보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동일한 개념의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2009)은 인터넷 이용자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이용실태 조사보고서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국내 도서관 분야의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마케팅적 특성과 도입 현황, 운영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하는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렇다면 도서관은 왜 이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어떤 목적과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가? 본 장에서는 국내외 도서관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마케팅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소셜미디어 간에는 상호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소셜미디어 간에는 상호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도서관에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운영 현황과 함께 이런 서비스가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는 어떤 차별성이 있으며, 각각의 소셜미디어 간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는 소셜미디어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이 아니라 마케팅과 홍보의 수단으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국내 도서관 분야의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마케팅적 특성과 도입 현황, 운영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하는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업에서 급속히 확산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마케팅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도서관 분야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도서관에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운영 현황과 함께 이런 서비스가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는 어떤 차별성이 있으며, 각각의 소셜미디어 간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마케팅적 특성과 국내외 운영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도서관은 왜 이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어떤 목적과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가? 본 장에서는 국내외 도서관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마케팅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소셜미디어 간에는 상호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Erin(2010)은 Several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대학의 인문사회과학도서관인 Koerner도서관에서 개인 트위터 계정을 통해 참고업무를 수행하고, 참고업무 전용으로 인문사회과학분야 사서 및 직원이 공유하는 참고 업무용 계정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 연구는 도서관 참고업무의 마케팅이나 홍보에 트위터가 어떤 잠재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2009)은 인터넷 이용자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이용실태 조사보고서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연구의 취지를 감안하여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에 한하여 기업에서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이런 마케팅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한편, 동대문구정보도서관은 블로그와 트위터 간의 활용 목적을 구분하고 있는데 직접적인 정보전달은 블로그를 통해서 하고, 도서관이나 책과 관련된 화제, 개인 의견 피력에는 트위터를 활용한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이용자뿐만 아니라 내외부 도서관 사서들, 출판계 사람들과의 소통과 인맥을 통해 도서관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도 트위터 활용의 한 목적이라고 한다. 도서관 마케팅의 도구로 트위터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제안 방법
국내 도서관계에서도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도서관 소식, 행사, 프로그램, 전시회 등을 안내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3가지를 중심으로 운영 현황을 조사하였다.
국내 도서관의 SNS 도입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포털과 SNS별 홈페이지에서 키워드 검색을 하였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를 검색하였으며,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보고서(2010)와 디브러리(국립디지털도서관)에 수록된 현황을 비교하여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기업과 도서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에 관해 문헌연구를 하였다. 도서관 분야의 경우 국내 선행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기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국외 선행연구는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어떻게 적용하고, 이를 통해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문헌을 살펴보았다. 같은 맥락에서 국내 도서관에서 시도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어떤 형태와 방법으로 수행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도서관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운영 현황을 조사였다.
둘째, 국내외 도서관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블로그는 미디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검색엔진이나 포털 등을 통해 도서관을 쉽게 노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기업과 도서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에 관해 문헌연구를 하였다. 도서관 분야의 경우 국내 선행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기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국외 선행연구는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어떻게 적용하고, 이를 통해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문헌을 살펴보았다.
국내 도서관의 SNS 도입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포털과 SNS별 홈페이지에서 키워드 검색을 하였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를 검색하였으며,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보고서(2010)와 디브러리(국립디지털도서관)에 수록된 현황을 비교하여 보완하였다. 트위터는 네이버 검색과 함께 트위터 홈페이지에서 도서관 트위터의 Follower, Following 찾기, 코리아 트위터의 태그로 친구 찾기 등으로 보완하였다.
셋째, 국내 도서관 분야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한 전략을 6가지 제시하였다. ① 도서관 내에 소셜미디어 전담 사서 내지는 전담 추진팀이 구성되어야 한다.
최영균(2010)은 마케팅 도구로서 소셜미디어의 실제와 전략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그는 기업을 비롯하여 정치, 언론, 연예 등 다양한 사회분야에서 앞 다투어 마케팅 도구로서 소셜미디어를 주목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연령대별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는 트위터를 중심으로 기업의 성공 사례를 소개하였다.
같은 맥락에서 국내 도서관에서 시도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어떤 형태와 방법으로 수행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도서관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운영 현황을 조사였다. 이 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기술적 측면보다는 마케팅적 측면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서관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성공 전략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도서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관한 선행연구가 기술적 관점이나 서비스적 관점에서만 다루어진 것과 달리 본 연구는 마케팅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지금까지 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마케팅적 특성과 국내외 운영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도서관은 왜 이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어떤 목적과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가? 본 장에서는 국내외 도서관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마케팅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를 검색하였으며,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보고서(2010)와 디브러리(국립디지털도서관)에 수록된 현황을 비교하여 보완하였다. 트위터는 네이버 검색과 함께 트위터 홈페이지에서 도서관 트위터의 Follower, Following 찾기, 코리아 트위터의 태그로 친구 찾기 등으로 보완하였다. 페이스북은 네이버 검색과 페이스북을 함께 조사했으며, 이 중에서 개설 후 페이스북을 운영하지 않는 5개 도서관 페이스북은 현황에서 제외하였다.
성능/효과
Xia(2009)는 도서관 마케팅에 페이스북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미국의 주요 연구대학 중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페이스북 그룹이 조직되어 있는 Indiana대학과 Rutgers대학 2개를 선정하여 페이스북 그룹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페이스북은 도서관 마케팅에 유용한 소셜 네트워크이며 쉽고,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도서관의 새로운 서비스와 이벤트를 알릴 수 있는 마케팅 도구라고 하였다.
도서관은 도서관 안내나 소식 외에도 이미지정보, 영상정보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쉽게 전달함으로써 도서관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댓글 등을 통해 이용자의 반응을 살피고 이용자와 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는 방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연쇄적으로 확산할 수 있으며, 간단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적합하다는 특성이 있다.
셋째, 지식관리측면으로 ① FAQ에 대한 주제전문가의 즉각적인 답변으로 이용자에게 도서관 및 사서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성 향상, ② 지식의 관리 용이, ③ 블로그에 게시된 정보를 통합하여 기관 지식 리포지터리의 역할수행 등이다. 넷째,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으로 ①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② 코멘트 달기로 상호 격려 등이다. 그는 “넘쳐나는 메일로 인해 이메일은 더 이상 보편적인 정보제공 도구가 아니며,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고 정보에 대한 접근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면에서 블로그가 도서관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부분에서 현재 인식되어지는 문제점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다.
블로그는 미디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검색엔진이나 포털 등을 통해 도서관을 쉽게 노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도서관은 도서관 안내나 소식 외에도 이미지정보, 영상정보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쉽게 전달함으로써 도서관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댓글 등을 통해 이용자의 반응을 살피고 이용자와 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편리성으로, 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접근 가능, ② 편리한 검색, ③ 추가, 삭제 등의 편집 및 업데이트 편리, ④ 유효하지 않은 정보 또는 실수의 신속한 수정, ⑤ 카테고리 기능(예: 도서관 정책, 시스템 사용 팁, 분관별 카테고리 구성 등)이 있다. 둘째, 저비용으로 ① 웹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음, ② 쉬운 기술로 특별한 직원 교육이 많이 필요하지 않음 등이다. 셋째, 지식관리측면으로 ① FAQ에 대한 주제전문가의 즉각적인 답변으로 이용자에게 도서관 및 사서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성 향상, ② 지식의 관리 용이, ③ 블로그에 게시된 정보를 통합하여 기관 지식 리포지터리의 역할수행 등이다.
둘째, 저비용으로 ① 웹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음, ② 쉬운 기술로 특별한 직원 교육이 많이 필요하지 않음 등이다. 셋째, 지식관리측면으로 ① FAQ에 대한 주제전문가의 즉각적인 답변으로 이용자에게 도서관 및 사서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성 향상, ② 지식의 관리 용이, ③ 블로그에 게시된 정보를 통합하여 기관 지식 리포지터리의 역할수행 등이다. 넷째,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으로 ①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② 코멘트 달기로 상호 격려 등이다.
OCLC(2005)의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는데 대학도서관 학생의 2%만이 그들의 연구를 위해 도서관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이용자들은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웹 포털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의 원인으로 도서관 마케팅과 PR의 부재가 한 몫을 했다고 본다.
첫째, 국내 도서관 분야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아직 초입 단계로서 도입이 미비한 상태이다. 그러나 블로그나 트위터가 페이스북보다 현저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최근에는 트위터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보인다.
최정환(2011)은 소셜미디어로 인해 기업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 소셜미디어의 현황과 특성을 통해 소셜미디어가 기업에 왜 중요한가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추진함에 있어 자원 낭비를 줄이고 기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고객관계 관리라는 장기적 시각을 가지고 Social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arketing 형태로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강조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이용자들은 새로운 소식을 받아들이는데 익숙하고 적극적이기 때문에 소셜미디어에서의 정보흐름을 모니터링하고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기사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소셜미디어의 효과를 증폭시켜줄 다른 미디어와의 최적의 조합은 무엇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간의 상호 연동성도 매우 중요하다.
도서관 현장에서 사서들은 이제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용자와 소통하고 있다. 더욱이 기업을 비롯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새로운 기술과 소통 도구로서, 더 나아가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도서관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이용자와의 접점을 늘리는데 주력하여야 하며 도서관의 가시성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 그 결과 도서관은 이용자와 친밀감을 형성시킬 수 있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마케팅협회에서 정의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미국마케팅협회(1985)의 것을 따르고 있는데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 정립, 가격 설정, 촉진,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조직화된 프로세스이다.” 마케팅에 대한 또 다른 정의를 살펴보면, Cavill(2001)은 “마케팅은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어떻게 그것을 전달하고, 어떻게 설명하며, 어떤 가격을 원하는지를 묻는 일이다.
도서관 분야에서의 마케팅에 관한 정의는 무엇인가?
도서관 분야에서 마케팅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면, 문헌정보학용어사전(2010)에서는 “도서관 및 정보서비스 제공자와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 간에 교환행위를 촉진하기 위한 전반적인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외국의경우 Siess(2003)는 그의 저서 The Visible Librarian에서 “마케팅이란 고객이 누구이고 어떤 상품을 제공할지 결정하는 일이다.
국내 도서관의 블로그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국내 도서관의 블로그 마케팅은 최근 들어 활발한 추세이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블로그를 살펴보면 ① 도서관 소식, ② 공지사항, ③ 이용자 DB 교육/행사/이벤트, ④ 신규 DB, 서비스 소개, ⑤ 사진갤러리, ⑥ 영상자료, ⑦ 언론에 소개된 도서관, ⑧ 기술동향, ⑨ 학술행사 VOD 등이 있다. ①번~④번 항목은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별다른 차이가 없는 일상적인 도서관 안내 서비스이지만 ⑤번~⑨번 항목은 이제까지 도서관 웹 사이트에서 쉽게 노출되지 않았던 것들로서 이용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항목들이다. 포항공대 청암학술정보관은 블로그를 통해 Elsevier와 같은 대형 출판사의 전자저널 마케팅 이벤트를 직접 소개하거나, 전자저널 이용자 교육 시 제공되는 경품 이벤트 등을 공지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에 더욱 관심을 가지도록 홍보하고 있다. 그리고 이 대학도서관이 발행한 ‘블로그 2008년도 연말정산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말 블로그 방문자가 연초에 비해 3배나 증가하였으며, 타깃 이용자인 포스텍 구성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부 블로거들의 방문이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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