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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도서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ies for Digital Libraries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2 no.4, 2011년, pp.225 - 242  

황재영 (국방과학연구소) ,  구찬미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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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최근 기업에서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스마트폰 등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를 고객관계관리에까지 응용하고 있다. 이른바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하고 있다. 마케팅과 PR의 불모지라 할 수 있는 국내 도서관계에서도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도서관 마케팅에 응용하려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도서관 분야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마케팅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중심으로 성공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T and internet, companies try to use Blogs, Twitter, Facebook, smart phone for their marketing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What is called social media marketing appear and it lead to new value creation to the company. However, until now most of libraries in K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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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업에서 급속히 확산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마케팅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도서관 분야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도서관에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운영 현황과 함께 이런 서비스가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는 어떤 차별성이 있으며, 각각의 소셜미디어 간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앞서 소셜미디어에 대해 정의를 내린 바 있지만 소셜미디어는 블로그, SNS, 트위터 등을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 상위 개념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소셜미디어의 대표적 서비스로 보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동일한 개념의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2009)은 인터넷 이용자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이용실태 조사보고서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국내 도서관 분야의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마케팅적 특성과 도입 현황, 운영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하는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렇다면 도서관은 왜 이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어떤 목적과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가? 본 장에서는 국내외 도서관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마케팅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소셜미디어 간에는 상호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리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소셜미디어 간에는 상호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도서관에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운영 현황과 함께 이런 서비스가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는 어떤 차별성이 있으며, 각각의 소셜미디어 간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변화는 소셜미디어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이 아니라 마케팅과 홍보의 수단으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국내 도서관 분야의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마케팅적 특성과 도입 현황, 운영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하는지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업에서 급속히 확산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마케팅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도서관 분야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도서관에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운영 현황과 함께 이런 서비스가 마케팅적 관점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으며,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는 어떤 차별성이 있으며, 각각의 소셜미디어 간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마케팅적 특성과 국내외 운영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도서관은 왜 이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어떤 목적과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가? 본 장에서는 국내외 도서관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마케팅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와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소셜미디어 간에는 상호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Erin(2010)은 Several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대학의 인문사회과학도서관인 Koerner도서관에서 개인 트위터 계정을 통해 참고업무를 수행하고, 참고업무 전용으로 인문사회과학분야 사서 및 직원이 공유하는 참고 업무용 계정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 연구는 도서관 참고업무의 마케팅이나 홍보에 트위터가 어떤 잠재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2009)은 인터넷 이용자의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이용실태 조사보고서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정보공유, 인맥관리, 자기표현 등을 통해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연구의 취지를 감안하여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에 한하여 기업에서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이런 마케팅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 한편, 동대문구정보도서관은 블로그와 트위터 간의 활용 목적을 구분하고 있는데 직접적인 정보전달은 블로그를 통해서 하고, 도서관이나 책과 관련된 화제, 개인 의견 피력에는 트위터를 활용한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이용자뿐만 아니라 내외부 도서관 사서들, 출판계 사람들과의 소통과 인맥을 통해 도서관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도 트위터 활용의 한 목적이라고 한다. 도서관 마케팅의 도구로 트위터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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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마케팅협회에서 정의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미국마케팅협회(1985)의 것을 따르고 있는데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 정립, 가격 설정, 촉진, 그리고 유통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조직화된 프로세스이다.” 마케팅에 대한 또 다른 정의를 살펴보면, Cavill(2001)은 “마케팅은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어떻게 그것을 전달하고, 어떻게 설명하며, 어떤 가격을 원하는지를 묻는 일이다.
도서관 분야에서의 마케팅에 관한 정의는 무엇인가? 도서관 분야에서 마케팅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면, 문헌정보학용어사전(2010)에서는 “도서관 및 정보서비스 제공자와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 간에 교환행위를 촉진하기 위한 전반적인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외국의경우 Siess(2003)는 그의 저서 The Visible Librarian에서 “마케팅이란 고객이 누구이고 어떤 상품을 제공할지 결정하는 일이다.
국내 도서관의 블로그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국내 도서관의 블로그 마케팅은 최근 들어 활발한 추세이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블로그를 살펴보면 ① 도서관 소식, ② 공지사항, ③ 이용자 DB 교육/행사/이벤트, ④ 신규 DB, 서비스 소개, ⑤ 사진갤러리, ⑥ 영상자료, ⑦ 언론에 소개된 도서관, ⑧ 기술동향, ⑨ 학술행사 VOD 등이 있다. ①번~④번 항목은 기존의 도서관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별다른 차이가 없는 일상적인 도서관 안내 서비스이지만 ⑤번~⑨번 항목은 이제까지 도서관 웹 사이트에서 쉽게 노출되지 않았던 것들로서 이용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항목들이다. 포항공대 청암학술정보관은 블로그를 통해 Elsevier와 같은 대형 출판사의 전자저널 마케팅 이벤트를 직접 소개하거나, 전자저널 이용자 교육 시 제공되는 경품 이벤트 등을 공지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에 더욱 관심을 가지도록 홍보하고 있다. 그리고 이 대학도서관이 발행한 ‘블로그 2008년도 연말정산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말 블로그 방문자가 연초에 비해 3배나 증가하였으며, 타깃 이용자인 포스텍 구성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부 블로거들의 방문이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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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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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블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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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영국 국립 도서관 트위터. . 

  38. 동대문구정보도서관 블로그. . 

  39. 동대문구정보도서관 트위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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