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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분 기호 이해의 특징과 교수학적 전략
Comprehending the Symbols of Definite Integral and Teach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4 no.3, 2011년, pp.77 - 94  

최정현 (대륜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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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리만합의 극한식과 정적분 기호 각각의 구성 요소의 의미와 상호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정적분 기호 지도에 대한 교수학적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학생들이 넓이, 부피를 나타내는 정적분 기호에 대한 올바른 심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정적분 기호 탄생의 수학사적 배경과 교과서의 정적분 단원의 진술 내용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고등학교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생들의 정적분 기호에 대한 이해의 층위를 5단계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상위 단계일수록 학생들의 기호에 대한 심상이 정적분 기호 탄생의 역사와 관련 깊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정적분 기호 지도에 대한 교수학적 전략을 제안하였으며, 그 결과 학생들이 넓이, 부피를 구하는 정적분 기호들에 대한 올바른 심상을 형성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teaching strategy accommodating the symbols of the definite integral and guiding students through the meaning of notations in area and volume calculations, based on characterization as to how students comprehend the symbols used in the Riemann sum formula and the defin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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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정적분 기호 탄생의 수학사적 배경을 분석하고, 현행 교과서의 정적분 단원 내용을 분석한다. 또한, 회전체의 부피를 구하는 기호에 대한 심상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는 학생들의 정적분 기호에 대한 심상이 어떠한 것인지를 파악한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하여 정적분 기호 지도에 대한 교수학적 전략을 제안하고, 그 전략을 회전체의 부피를 구하는 기호에 대한 아무런 심상이 없는 이해 층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적용한다.
  • 본 연구는 리만합의 극한식과 정적분 기호 각각의 구성 요소의 의미와 두 기호의 상호관계 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정적분 기호의 지도에 대한 교수학적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넓이와 부피를 나타내는 정적분 기호를 리만합의 극한으로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심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정적분 기호 탄생의 수학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현행 교과서의 정적분 단원 진술을 분석하였다.
  • <표 1>에서 알 수 있듯이, 70명의 학생들 모두 전국의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중 상위 50% 내에 속하며, 그 중 상위 10% 내에 26명이 속해 있는 우수 집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7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리만합의 극한식과 정적분 기호 각각의 구성 요소의 의미와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의 특징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며, 설문 조사의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적분 기호에 대한 이해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해의 층위를 구분한다.
  • 설문지의 (1)번 문항은 리만합의 극한식과 정적분 기호 각각의 구성 요소의 의미와 두 기호의 상호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문항의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적분 기호에 대한 심상의 형태를 알아보고, 그 이해의 층위를 분류한다.
  • 이러한 학생들이 정적분 기호의 뜻을 리만합의 극한으로서 제대로 이해하고, 그 기호를 넓이, 부피를 구함에 있어 원리를 제대로 적용하며, 부정적분의 역연산으로서의 정적분 계산을 유창하게 해 낼 수 있는 ‘개념’ 또는 ‘대상’ 단계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만합의 극한식 #와 정적분 기호 # 각각의 구성 요소의 의미와 두 기호의 상호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정적분 기호의 지도에 대한 교수학적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넓이와 부피를 나타내는 정적분 기호를 리만합의 극한으로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심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학 개념 지도에 있어서 학생들이 수학 기호에 대한 올바른 심상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임을 감안할 때, 넓이, 부피를 나타내는 정적분 기호에 대한 심상 형성을 위한 교수학적 전략의 제안은 주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정적분 기호과 리만합의 극한식의 상호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을 알아보고, 정적분 기호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과 교과서 내용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정적분 기호 지도에 대한 교수학적 전략을 제안하여 넓이, 부피를 나타내는 정적분 기호에 대한 학생들의 올바른 심상을 형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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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을 학습하는 것은 무엇인가? 수학을 학습하는 것은 여러 수학 기호의 의미를 파악하고, 수학 공동체에서 약속한 규칙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수학 기호를 통하여 정신적 능력을 발전시키며, 적절한 순간에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기호를 생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5]). 이러한 수학 기호는 정신적 실체의 형성과 적용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개념적 실체를 대 신할 수도 있다.
Gray & Tall([12])은 수학 기호는 어떻다고 하였는가? 수학 기호는 종이 위에 표시되어 있는 표현일 뿐 아니라, 그 표현이 지시하는 대상이 무 엇인지에 대한 해석이 요구되는 역동적 대상이다([1]). Gray & Tall([12])은 수학기호는 ‘과정(process)’ 과 ‘개념(concept)’ 을 동시에 표상하는 이중적 성격을 가졌다고 하였 다. 예를 들어 ‘3+4’ 는 3에 4를 더하는 계산의 의미와 가법(加法) 연산의 개념의 의미 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는데, 이러한 덧셈 기호의 이중적 성격이 학생들의 인지 과정에서 유연하게 상호작용하면서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장애가 되기도 한 다고 하였다.
수학 기호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학을 학습하는 것은 여러 수학 기호의 의미를 파악하고, 수학 공동체에서 약속한 규칙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수학 기호를 통하여 정신적 능력을 발전시키며, 적절한 순간에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기호를 생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5]). 이러한 수학 기호는 정신적 실체의 형성과 적용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개념적 실체를 대 신할 수도 있다. 수학자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기존 개념들을 표현하고 정교화하기 위하여 기호를 만들었는데, 학교에서는 이러한 기호에 대한 심상(心象)들을 만들 수 있는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기 전에 기호의 조작에 집중하는 경향이 많으며, 적분의 학습에서도 이러한 상황은 빈번히 나타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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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선희 . 이종희. 수학기호와 그 의미에 대한 고찰 및 도입 방법. 학교수학, 4(4), 2002. 539-554. 

  2. 김용운 . 김용국. 수학사의 이해, 서울 ; 우성. 1997. 

  3. 신보미. 고등학생들의 정적분 개념 이해. 학교수학 11(1), 2009. 93-110. 

  4. 우정호 . 박교식 . 박경미 . 이경화 . 김남희 . 임재훈 . 이정아 . 김민경. 고등학교 적분과 통계. 서울 : (주) 두산동아. 2009. 

  5. 이성무. 수학교육에서 기호의 의미와 도입에 대한 고찰.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7. 

  6. 정연준 . 강현영. 정적분의 무한소 해석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10(3), 2008. 375-399. 

  7. 정창택. 역사발생적 원리에 의한 적분단원의 재구성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6. 

  8. 허학도. 직사각형 넓이의 공식의 이해와 인식론적 장애.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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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Eves, H., Great Moments in Mathematics, 수학의 위대한 순간들, 허민 . 오혜영 옮김, 경문사. 1994 

  11. Eves, H.,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수학사, 이우영 . 신항균 옮김, 경문사. 1995 

  12. Gray, E. M. & Tall, D. O., Duality, Ambiguity and Flexibility: A Process View of Simple Arithmetic, Th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2), 1994. 115-141. 

  13. Harel, G. & Kaput, J., The role of conceptual entities and their symbols in building advanced mathematical concept.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류희찬, 조완영, 김인수 (공역) (2002), 고등수학적 사고. 서울 : 경문사. 1991. 

  14. Knobloch, E., Leibnitz's rigorous foundation of infinitesimal geometry by means of Riemannian sums. Synthese, vol. 133(1-2), 2002. 59-73. 

  15. Malet, A., From indivisibles to infinitesimals : studies on seventeenth-century mathematizations of infinitely small quantities, Universitat Autonoma de Barcelona, Servei de Publications. 1996. 

  16. Oberg, T., An investigation of undergraduate calculus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the definite integral.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ontana.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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