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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4 no.3, 2011년, pp.77 - 94
최정현 (대륜고등학교)
This study aims to provide a teaching strategy accommodating the symbols of the definite integral and guiding students through the meaning of notations in area and volume calculations, based on characterization as to how students comprehend the symbols used in the Riemann sum formula and the defi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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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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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학습하는 것은 무엇인가? | 수학을 학습하는 것은 여러 수학 기호의 의미를 파악하고, 수학 공동체에서 약속한 규칙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수학 기호를 통하여 정신적 능력을 발전시키며, 적절한 순간에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기호를 생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5]). 이러한 수학 기호는 정신적 실체의 형성과 적용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개념적 실체를 대 신할 수도 있다. | |
Gray & Tall([12])은 수학 기호는 어떻다고 하였는가? | 수학 기호는 종이 위에 표시되어 있는 표현일 뿐 아니라, 그 표현이 지시하는 대상이 무 엇인지에 대한 해석이 요구되는 역동적 대상이다([1]). Gray & Tall([12])은 수학기호는 ‘과정(process)’ 과 ‘개념(concept)’ 을 동시에 표상하는 이중적 성격을 가졌다고 하였 다. 예를 들어 ‘3+4’ 는 3에 4를 더하는 계산의 의미와 가법(加法) 연산의 개념의 의미 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는데, 이러한 덧셈 기호의 이중적 성격이 학생들의 인지 과정에서 유연하게 상호작용하면서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장애가 되기도 한 다고 하였다. | |
수학 기호의 특징은 무엇인가? | 수학을 학습하는 것은 여러 수학 기호의 의미를 파악하고, 수학 공동체에서 약속한 규칙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수학 기호를 통하여 정신적 능력을 발전시키며, 적절한 순간에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기호를 생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5]). 이러한 수학 기호는 정신적 실체의 형성과 적용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개념적 실체를 대 신할 수도 있다. 수학자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기존 개념들을 표현하고 정교화하기 위하여 기호를 만들었는데, 학교에서는 이러한 기호에 대한 심상(心象)들을 만들 수 있는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기 전에 기호의 조작에 집중하는 경향이 많으며, 적분의 학습에서도 이러한 상황은 빈번히 나타난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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