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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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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위성의 효율적인 열제어를 위해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하니콤 패널과 OSR로 구성된 방열판을 사용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발열량이 많은 부품의 경우,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더블러와 히트파이프 등을 이용하여 열제어를 수행한다. 최근 위성 전장 부품의 발열량의 증가로 정해진 위성의 크기, 발사 중량 및 비용으로 더 많은 열을 외부로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방열 능력향상에 대한 필요성으로 새로운 열제어 물질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특히, 탄소 복합재는 일반적으로 열전도가 매우 높고, 가볍고, 기계적 강성에 좋은 특성이 있어 차세대 열제어를 위한 물질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탄소 복합재인, APG(Annealed Pyrolytic Graphite)와 탄소-탄소 복합재(carbon-carbon composites)를 이용하여 통신패널의 열제어를 수행하는 경우와 기존의 열제어 방식과의 차이를 수치적으로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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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mal control of satellite is mainly based on passive ways, such as the radiator made of aluminum honeycomb core with aluminum skins and OSR (Optical Solar Reflector). Additionally, for the thermal control of high dissipation unit, the aluminum doubler and heat pipe are utilized. Recently, eff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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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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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제어 서브시스템(TCS: Thermal Control Subsystem)은 모든 구조체 및 부품의 온도를 외부 열환경으로부터 정해진 범위 안에 유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지궤도 위성은 효율적인 열제어를 위해 남쪽과 북쪽 패널을 주 방열판으로 사용한다.
  • 따라서 위성 부품의 많은 발열량과 경량화에 대한 요구 등으로 인해 새로운 열제어 물질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 중 최근에 개발된 열전도도(Thermal conductivity)가 높은 APG(Annealed Pyrolytic Graphite)와 탄소-탄소 복합재(Carbon-carbon composites)를 이용하여 위성 통신패널의 열제어를 수행하는 경우와 히트파이프 및 방열판을 사용하는 기존의 열제어 방식과의 차이를 수치적으로 비교하였으며, 이 새로운 열제어 물질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K1100(Carbon fiber polymer)은 1990년대 Aura와 Aqua EOS의 더블러(Doubler)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전자부품의 발열량이 증가함에 따라 XY 방향으로 열전도도가 더 높고, Carbon fiber polymer의 단점인 Z 방향의 열전도를 향상시킨 물질 개발에 대한 연구 진행 되었다.

가설 설정

  • 56 mm 이다. 이때 APG 더블러의 열전도도는 XY방향은 1300 W/m/K, Z 방향은 5 W/m/K로 가정하였다. 히트파이프를 사용했을 경우와 비교했을 때, 그림 8에서와 같이 전체적인 온도 구배가 큼을 알 수 있다.
  • 탄소-탄소 복합재 패널의 경우는, 히트 파이프나 더블러를 사용하지 않고, 패널 자체를 알루미늄 하니콤에서 순수 탄소 복합재로 가정하여 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탄소 복합재 패널의 두께는 2.
  • 탄소-탄소 복합재 패널의 경우는, 히트 파이프나 더블러를 사용하지 않고, 패널 자체를 알루미늄 하니콤에서 순수 탄소 복합재로 가정하여 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탄소 복합재 패널의 두께는 2.54 mm, 열전도도는 XY방향은 230 W/m/K, Z 방향은 20 W/m/K 로 가정하였다. 그림 10은 통신해양기상위성의 MODCS 패널에서 히트파이프가 제거된 탄소-탄소 복합재 패널의 격자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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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위성의 효율적인 열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인공위성의 효율적인 열제어를 위해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하니콤 패널과 OSR로 구성된 방열판을 사용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발열량이 많은 부품의 경우,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더블러와 히트파이프 등을 이용하여 열제어를 수행한다. 최근 위성 전장 부품의 발열량의 증가로 정해진 위성의 크기, 발사 중량 및 비용으로 더 많은 열을 외부로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방열 능력향상에 대한 필요성으로 새로운 열제어 물질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차세대 열제어 물질 개발 및 선정에 있어서 주요 고려사항은? 현재 사용하는 열제어 물질의 성질과 차세대 열제어 물질에 대한 요구 사항 • 물질의 기계적 및 열적 특성 • 발사시 하중 및 진동에 견딜 수 있는 특성, 제조 특성 및 제조 기간, 제조 비용, 재생산
탄소 복합재의 특성은? 최근 위성 전장 부품의 발열량의 증가로 정해진 위성의 크기, 발사 중량 및 비용으로 더 많은 열을 외부로 효율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방열 능력향상에 대한 필요성으로 새로운 열제어 물질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특히, 탄소 복합재는 일반적으로 열전도가 매우 높고, 가볍고, 기계적 강성에 좋은 특성이 있어 차세대 열제어를 위한 물질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탄소 복합재인, APG(Annealed Pyrolytic Graphite)와 탄소-탄소 복합재(carbon-carbon composites)를 이용하여 통신패널의 열제어를 수행하는 경우와 기존의 열제어 방식과의 차이를 수치적으로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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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ilverman, E., "Product Development of Engineered Thermal Composites for Cooling Spacecraft Electronics", Technology Review Journal, Fall/Winter 2005 

  2. Gilmore, D.G, "Spacecraft Thermal Control Handbook", California, Aerospace Press, 2002, Vol 1, pp.761-767 

  3. Shih, W.T., "Carbon-Carbon Composites for Thermal Management Applications", 39th International SAMPE Symposium, 1994, pp.2157-2167 

  4. Rawal, S.P., "Carbon-Carbon Thermal Doublers for Spacecraft" 44th International SAMPE Syposium, 1998, pp.1292-1298 

  5. Silverman, E., "Affordable Carbon-Carbon Composite Spacecraft Radiator Demonstration Program", Aerospace Conference Proceedings, IEEE, 2000, pp.207-213 

  6. Vaughn, W.L., "Carbon-Carbon Composite Facesheet Mechanical Characterization for EO-1 Bay Four Radiator", NASA/TM-1998-20432, 1998 

  7. Kugler, S.L., "Aluminum Encapsulated APG High Conductivity Thermal Doubler", AIAA-2008-186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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