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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기사 2 - 울릉도 붕적층 구간 보강공법 검토 사례 원문보기

지반과 기술, v.8 no.4, 2011년, pp.15 - 23  

김진홍 ((주)진우엔지니어링) ,  신경섭 ((주)진우엔지니어링) ,  이원주 ((주)진우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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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낙석감시 시스템 등을 적용하여 도로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 본 검토는 울릉도 일주도로 건설공사 중 아주 오랜동안무너져 쌓인 암괴 및 전석, 호박돌로 이루어진 대규모 붕 적층으로 형성된 와달리 구간의 통과 방안으로서 붕 적층 상의 깎기 비탈면에 대한 안정검토에 의한 보강사례로 이와 유사한 지반에 대한 보강을 고민하는 기술자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구간에 대한 보강 설계는 기본설계시 굴절법 탄성파탐사에 의한 지층분포 확인결과를 반영하여 중력식 및 압력식 네일링 공법을 적용하였으나 실시설계 시 반사법 탄성파탐사 결과 붕적층 깊이가 10.0m 이상으로 깊어 네일링 보강이 불가능하여 현지의 지층 분포상황에 부합되는 공법을 결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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