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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장치용 인텀 샤프트 설계변수 평가를 위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Evaluation of Design Parameters of Intermediate Shaft in Steer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9 no.12, 2012년, pp.1351 - 1359  

강영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두민수 ((주)태림산업 기술연구소) ,  김정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송우진 (부산대학교 부품소재산학협력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development of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the trend has changed from 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 to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EPS). In this paper, design parameters are deduced through the structural analysis based on the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intermediate shaft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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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시중에 적용되는 전동식 조향장치용 인텀 샤프트의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설계변수를 도출하고, 도출된 설계변수를 분석하여 보다 높은 토크를 지지할수 있는 설계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최종적으로 설계 변경된 인텀 샤프트 모델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한 수치적 접근을 통하여 기존 모델과의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 새로운 볼과 핀의 조합을 찾으며, 최소화된 볼과 핀의 개수 및 간격을 찾기 위한 목적함수를 정의하였다.
  • 67 Nm/deg 이다. 본 논문에서 인텀 샤프트의 설계변수를 통해 보다 높은 강성의 구조설계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100 Nm 조향토크를 지지할 수 있는 고토크전달 모듈의 설계변수 도출 및 설계 개선이 목적이며, 이에 Yoke 결합부와 Spider Ass΄y 부를 제외한 Sliding 습동부만을 Fig. 2(a)와 같이 모델링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볼과 핀에는 강구로서 SUJ2 의 물성을 정의하였다. 각 파트별 물성은 Table 1 에 나타내었지만 실제 제작을 위한 도면상에 표기된 재료의 성질을 살펴보면 Pipe Joint 의 경우 HV550(1822 MPa) 이상이고, Shaft Joint 의 경우 HV600(1990 MPa) 이상의 표면경도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 해석적 평가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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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향장치를 힘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라 자동차에는 차량의 진행방향을 조절하기 위한 조향장치(Steering System)가 장착되어있는데, 조향장치는 크게 운전자의 힘만으로 조향력을 조절하는 수동식과 기계힘으로 조향력을 보조하는 동력식 조향장치로 구분된다. 최근에는 운전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동력식 조향장치(Power Steering System)를 적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동력식 조향장치는 엔진에 직접 체결되어 고압으로 시스템을 구동하는 유압식(Hydraulic)과 모터를 이용한 전동식(Electric)으로 구분된다.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Electric Power Assist Steering System, EPS)는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 (Hydraulic Power Assist Steering System, HPS)에 비하여 무게감소,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가 없어져 연비향상, 조향감 향상, 개발 및 제작 기간단축, 소형화 그리고 친환경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4 그러나, 기존의 유압식 스티어링 시스템은 조향 동력보조가 인텀 샤프트 하단에서 위치한 스티어링 기어박스에서 보조되므로 인텀 샤프트는 운전자의 조향토크만을 전달하는 단순 연결부위였기 때문에 부하 토크가 3~5 Nm 정도였으며, 구조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아니였다.
동력식 조향장치 중 전동식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2 전동식 조향장치는 Fig. 1 과 같이 스티어링 컬럼(Steering Column), 인텀 샤프트(Intermediate Shaft), 스티어링 기어(Manual Steering Gear) 등으로 구성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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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un, S. C., Jang, J. H., and Han, C. S., "Modeling of the Motor Driven Power Steering System," Proc. of KSAE Spring Conference, pp. 280-285, 2003. 

  2. Kim, C. K., Lee, I. K., and Cho, S. H., "Case Study of Tribological Failure Characteristics in Automotive Steering System," Journal of the KSTLE, Vol. 26, No. 1, pp. 61-67, 2010. 

  3. Kim, J. B., Yoo, W. S., and Sim, J. J., "Angular Velocity of Steering Column according to Spider Cross Angle in the Universal Joint," Proc. of KSAE Fall Conference, pp. 713-718, 2000. 

  4. Song, J. H., Boo, K. S., and Lee, J. I., "Evaluation of Performance and Development of Control Method of a New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EPS-TT)," Journal of the KSAE, Vol. 12, No. 5, pp. 154-161, 2004. 

  5. Koo, K. M., Lee, J. H., Kim, J. M., and Park, J. N., "Evaluation of steering emotional quality with Intermediate Shaft Assembly according to Types and condition in steering system," KSAE Annual Conference, pp. 2501-2508, 2009. 

  6. Jang, B. C. and So, S. G., "Co-Simulation Technology Development with 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and Full Vehicle," J. of the KSPE, Vol. 21, No. 1, pp. 94-100, 2004. 

  7. Choi, K. H., Jeong, Y. K., Lee, B. I., and Kim, H. Y., "Finite Element Analysis and Shape Design for Coated Intermediate Shaft of Steering System," KSAE Annual Conference, pp. 1284-1288, 2009. 

  8. Ueda, H., "Technical Trends regarding Intermediate Shaft in Steering Systems," Koyo Engineering Journal, No. 168, pp. 14-1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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