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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에 따른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신체기능과 건강관련 삶의 질의 변화
Physical Functions of Industrial Workers with Chronic Low Back Pain and Changes in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ccording to Virtual Reality Exercise Progr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0, 2012년, pp.4564 - 4571  

고대식 (조선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정대인 (광주보건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이상헌 (순천향대학교 의료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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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자가요통관리를 위하여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산업체 만성요통관련 신체기능 및 건강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는 K산업체 만성요통환자 30명으로 Nintendo Wii Sports군(실험군) 15명, 일반 물리치료군(대조군)1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신체기능은 배근력, 유연성, 균형능력, 통증으로 측정하였고, 건강관련 삶의 질은 SF-36을 측정하여 운동 전과 운동 후, 군간을 비교분석하였다. 집단 내 운동 전 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고, 집단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균형능력과 통증에서 두군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군간 비교에서는 Nintendo Wii Sports군이 일반물리치료군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관련 삶의 질은 Nintendo Wii Sports군에서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가상현실운동프로그램이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요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요통관리를 위한 재가운동 프로그램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a virtual reality exercise program for self-back pain control of industrial workers with chronic back pain and analysed their physical function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relating to industrial chronic back pai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hirty chronic back pain p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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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신체기능과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산업체 만성요통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 결과에서 균형능력, 건강관련 삶의 질, 통증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 동기 부여에 따른 지속적인 운동으로 자세조절능력이 향상되어 요부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신체기능과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판단되어 임상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신체기능과 건강 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체기능검사로서 배근력, 유연성, 균형능력, 심리상태검사로서 건강관련 삶의 질, 그리고 통증수준 측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체험형 게임을 활용한 운동에 따른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배근력, 유연성, 균형능력 등의 신체기능과 심리적 변화와 관련 있는 건강 관련 삶의 질, 그리고 통증수준을 분석하여 가상현실 체험형 게임이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재가운동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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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통이란?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작업의 형태가 점점 단순․반복화 되어감에 따라 이와 관련되어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요통은 척추에 가해지는 과도한 힘에 의해 추간판의 변화가 오고, 추체를 지지하는 인대와 근육의 수축 긴장 및 파열현상으로 생기며, 질병이라기보다는 증상이다[1]. 요통은 작업관련성 질병 중 산업재해 요양승인의 약 36.
요통의 원인은? 요통은 척추 자체의 병변, 근력, 지구력, 유연성 등의 구조적․역학적 원인뿐만 아니라 우울, 무력감, 삶의 질의 저하 등의 심리적 원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5], 진단장비와 기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데 어려움이 있고, 각종 검사소견이나 수술소견이 임상증상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 치료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6].
만성요통환자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방법 중 William's 운동, McKenzie 운동, 신장운동, 유산소운동, 요가운동, 수중운동, 요부안정화운동의 단점은? 만성요통환자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방법으로는 William's 운동, McKenzie 운동, 신장운동, 유산소운동, 요가운동, 수중운동, 요부안정화운동 등의 운동방법들이 적용되었다. 이러한 운동방법들은 단편적인 요부 유연성의 증가 또는 요부 주변 근육의 단순한 근력강화에만 초점을 두어 환자가 근육이 손상될 수 있는 역학적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9], 정확한 동작수행을 위하여 치료사의 도움이 필요하며, 운동방법이 등척성 운동(정적인 움직임)에 가까워 흥미를 유발시키기 어려워 재발방지와 예방을 위해 운동참여를 높이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10]. 또한 운동은 재발방지를 위해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한데, 산업체 만성요통환자는 교대근무로 인한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수면시간 부족, 지속적인 피로감을 호소하여 지속적인 운동이 어렵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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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S. Hemberg, "Introduction to occupational epidemiology", Michigan Lewis Publisher Inc. pp.5-7, 1992. 

  2.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 Annual Report 2010, Available: http://www.kosha.or.kr 

  3. J. L. Kelsey, A. L. Golden, & D. J. Mundt, "Low back pain prolapsed lumbar intervertebral disc", Rheum Dis Clin North Am, Vol.16, No.3, pp.699-716,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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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 E. Graves, D. C. Webb, M. L. Pollock, J. Matkozich, S. H. Leggett, D. M. Carpenter, D. N. Foster, & J. Cirulli, "Pelvic stabilization during resistance training: its effect on the development of lumbar extension strength", Arch Phys Med Rehabil, Vol.75, No.2, pp.210-215, 1994. 

  6. S. H. Hochschuler, H. B. Cotler, & R. D. Guyer, "Rehabilitation of the spine", Missouri: Mosby, 1993. 

  7. V. Akuthota, & S. F. Nadler, "Core strengthening", Arch Phys Med Rehabil, Vol.85, No.3 Suppl 1, pp.86-92, 2004. 

  8. D. C. Turk, A. Okifuji, & L. Scharff, "Chronic pain and depression : Role of perceived impact and perceived control in different age coherts", Pain, Vol.61, No.1, pp.93-101, 1995. 

  9. H. K. Hyoung, "Effects of a Strengthening Program for Lower Back in Older Women with Chronic Low Back Pain", J Korean Acad Nurs, Vol.38, No.6, pp.902-91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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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E. S. Lee, "The Association of Shift Work with Risk Factors for Cardiovascular Disease among Postoffice Workers", Seoul University, 2000. 

  12. Y. Baram, J. Aharon-Peretz, & R. Lenger, "Virtual reality feedback for gait improvement in patients with idiopathic senile gait disorders and patients with history of stroke", J Am Geriatr Soc, Vol.58, No.1, pp.191-19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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