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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에 나타난 전쟁의 재현과 의미
Representation and Meaning of War in Fil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100 - 109  

김형주 (배재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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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의 역사는 국가의 정체성과 시대의 사회 상황을 제시해 준다는 측면에서 모든 집단에게 관심 있는 주제이다. 따라서 전쟁은 문화산업의 중요한 소재가 되었고, 전쟁영화는 다양한 양상으로 전장을 재현하며 우리에게 사회를 이해하는 중요한 서사를 제공하였다. 이 연구는 전쟁영화의 유형적 분석을 통해 영화 속에 나타난 전쟁의 양상과 재현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쟁의 양상과 그것의 사회적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보다 포괄적인 재현의 개념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전쟁을 소재로 한 국내 외 전쟁영화들 중 연구주제에 맞춰 전쟁영화의 유형을 분류하고 분석대상에 맞는 영화를 자료체로 선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쟁의 재현이 영화 속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투영되고 묘사되고 있는지와 그 내용들이 전쟁의 양상을 어떻게 반영한 재현인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story of war is the interesting theme to every group because it presents the identity of nation and social aspects of the age. The war was a subject matter in culture industry, and the war films represented a battlefield with various phases. Thus, it provided important description to underst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쟁영화란 무엇인가? 전쟁영화는 “전쟁에 관한 다큐멘터리는 아니지만 영화감독 나름의 시각과 해석을 담은 기록”[10]이다. 그 동안 만들어진 전쟁영화는 바로 전쟁을 나름대로 해석 하고 필름에 기록한 것들이다.
영화 루이스 마일스톤은 어떠한 내용의 이야기인가? 영화 (루이스 마일스톤, 1959)은 전략 요충지인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사투를 벌인 135명의 중대원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수많은 병사들이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는 전장의 모습 속에서, 독특한 것은 중공군의 방송이 간간히 흘러나오는 것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다.
영화에 의한 전쟁의 재현이 우리에게 중요한 서사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화에 의한 전쟁의 재현은 우리에게 중요한 서사를 제공한다. 왜냐하면 적절한 분석방법과 관점을 선택한 다면 영화는 사회를 읽는 최적의 텍스트 중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쟁을 영화로 재현한다는 것은 (영화의 매커니즘, 재현하는 모든 행위 자체가 그러하듯) 전쟁의 재현을 다시 재현하는 작업, 즉 재현의 재현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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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재명, 20세기 전쟁영화가 남긴 메시지 전쟁NO! 평화YES!, 프로네시스, p.7, 2006. 

  2. 김재명, 20세기 전쟁영화가 남긴 메시지 전쟁NO! 평화YES!, 프로네시스, p.19-20, 2006. 

  3. 정하제, "한국전쟁과 역사영화," 공연과 리뷰, 제1 호, pp.35-49, 현대미학사, 12, p.35, 2005. 

  4. P. Vrilio, Guerre et cinema I: logistique de la perception, Cahiers du cinema, 1991. (권혜원 옮김, 전쟁과 영화:지각의 병참학, 한나래, 2006, p.93에서 재인용) 

  5. 수전 헤이워드, 이영기 역, 영화사전, 한내래, 1997, pp.296-311. 

  6. http://www.imdb.com/ 

  7. http://www.kmdb.or.kr/ 

  8. Stephen Heath, 김소연 역, 영화에 관한 질문들, 울력, pp.17-18, 2003. 

  9. 김권호, "한국전쟁영화의 발전과 특징 - 한국전쟁에서 베트남전쟁까지",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9권, 제2호, 역사문화문학회, pp.77-108, p.83, 2006. 

  10. 김재명, 20세기 전쟁영화가 남긴 메시지 전쟁NO! 평화YES!, 프로네시스, p.12, 2006. 

  11. 백태현, "베트남전쟁의 재현양식연구-1980년대 후반이후 등장한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p.1, 2009. 

  12. 이영일, 한국영화전사, 소도, p.280, 2004. 

  13. 김권호, "한국전쟁영화의 발전과 특징 - 한국전쟁 에서 베트남전쟁까지",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9권, 제2호, 역사문화문학회, pp.83-84, 2006. 

  14. 백태현, "베트남전쟁의 재현양식연구-1980년대 후반이후 등장한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p.9, 2009. 

  15. 백태현, "베트남전쟁의 재현양식연구-1980년대 후반이후 등장한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p.9-10, 2009. 

  16. 강유정, "전쟁이라는 소재와 낭만적 이상화," 동양정치사상사, 제5권, 제2호, 한국 동양정치사상사학회, pp.155-170, p.157, 2005. 

  17. 김권호, "한국전쟁영화의 발전과 특징 - 한국전쟁 에서 베트남전쟁까지",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9권, 제2호, 역사문화문학회, pp.78-83, 2006. 

  18. 오카 마리, 김병구 역, 기억서사, 소명출판, p.74-117, 2004. 

  19. 강유정, "전쟁이라는 소재와 낭만적 이상화," 동양정치사상사, 제5권, 제2호, 한국 동양정치사상사학회, pp.161-163, 2005. 

  20. 강유정, "전쟁이라는 소재와 낭만적 이상화," 동양정치사상사, 제5권, 제2호, 한국 동양정치사상사학회, pp.156, 2005. 

  21. 백태현, "베트남전쟁의 재현양식연구-1980년대 후반이후 등장한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pp.3-4, 2009. 

  22. 정하제, "한국전쟁과 역사영화," 공연과 리뷰, 제1 호, pp.51, 현대미학사, 2005. 

  23. 정영권, "남북한 전쟁영화의 민족재현 비교 연구: (1963)과 (1982)를 중심으로," 씨네포럼, 제11호, 동국대 영상미디어센터, pp.185-209, p.195, 2010. 

  24. 서인숙, "영화 [실미도]의 이데올로기와 리얼리티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7호, 한국콘텐츠학회, pp.161-173, p.168, 2008. 

  25. 정영권, "남북한 전쟁영화의 민족재현 비교 연구: (1963)과 (1982)를 중심으로," 씨네포럼, 제11호, 동국대 영상미디어센터, pp.190, 2010. 

  26. 김재명, 20세기 전쟁영화가 남긴 메시지 전쟁NO! 평화YES!, 프로네시스, p.1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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