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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ed Raft 기초의 비선형 하중-침하 특성을 고려한 하중분담 해석
Load Sharing Analysis of Piled Rafts Based on Non-linear Load-Settlement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8 no.11, 2012년, pp.33 - 40  

최규진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동규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준환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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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과 raft의 하중 분담 효과를 고려한 Piled Raft 기초의 설계는, 말뚝의 지지력만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기존의 말뚝기초 설계 방식에 비해 경제적인 설계를 가능하게 해준다. 일반적으로 Piled Raft 기초 거동의 해석 및 설계는, 해석의 복잡성으로 인해 주로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 해석을 이용하고 있으며, 하중 분담 효과에 대한 해석 또한 개별적 상황에 따른 수치해석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 요소의 하중-침하 특성을 고려하여 Piled Raft 기초에서의 수직하중에 대한 raft와 말뚝의 하중 분담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기초의 비선형적 거동을 고려하여 말뚝과 raft의 거동을 각각 쌍곡선(hyperbolic curve) 형태의 정규화된 하중-침하 곡선(normalized load-settlement curve)으로 표현하고, 이를 통해 기초의 침하에 따른 말뚝과 raft의 하중 분담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한 모델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Piled Raft 기초에 대한 원심모형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제시한 모델과 원심모형실험 결과로부터 나타난 침하에 따른 하중 분담률의 변화 양상이 전체적으로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of Piled Raft foundations considering the load sharing between raft and piles provides a more economical solution than the conventional design approach based on bearing capacity of piles only. Generally, numerical methods are used to analyze the behavior of Piled Rafts due to its complex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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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말뚝캡 혹은 raft의 하중 분담 효과를 고려한 Piled Raft 기초의 설계는 말뚝의 지지력만을 고려하는 기존의 말뚝기초 설계 방식에 비해 경제적인 기초 설계의 가능성을 제시해준다. 그러나 지반 조건의 다양성 및 기초의 복합적 거동 특성 등으로 인하여 이러한 하중 분담 효과를 정량적으로 규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하며, 따라서 하중 분담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수치해석을 통한 특수 조건 상황에서의 연구에 국한되어왔다.
  • 그러나 지반 조건의 다양성 및 기초의 복합적 거동 특성 등으로 인하여 이러한 하중 분담 효과를 정량적으로 규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하며, 따라서 하중 분담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수치해석을 통한 특수 조건 상황에서의 연구에 국한되어왔다. 본 연구 에서는 raft 및 말뚝의 개별적 하중-침하 거동 특성을 이용하여 Piled Raft 기초에서의 수직하중에 대한 하중 분담률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Piled Raft 기초를 구성하는 raft 및 말뚝의 정규화된 하중-침하 곡선(normalized load-settlement curve)을 유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수직하중에 대한 말뚝의 하중 분담률을 산정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iled Raft 기초의 효율적 설계를 위해 각 기초 요소의 침하 거동을 고려한 하중 분담 해석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각 기초 요소의 비선형 거동을 반영하기 위하여 말뚝과 raft의 하중-침하 관계를 쌍곡선 함수(hyperbolic function)로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 식 (9)와 같이 단면적 감소 효과를 고려하였다. 또한 무리말뚝의 지지하중은 식 (10)과 같이 단일말뚝의 지지하중에 사용된 말뚝의 개수를 곱한 값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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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led Raft 기초를 이미 적용하고 있는 국가는? 최근 보다 경제적인 기초 설계에 대한 수요 및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구조물의 침하를 일정 수준 허용하며 raft와 말뚝의 지지 성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설계 개념의 Piled Raft 기초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진행되어왔다. 이미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지역에서는 고층 빌딩 등의 구조물에 이러한 형식의 Piled Raft 기초를 적용함으로써 그 성공 사례가 보고되었으며(Katzenbach et al., 2000; de Sanctis and Russo, 2008), 호주 및 일본에서도 다양한 연구 및 시공 관측 사례가 발표되고 있다(Horikoshi and Randolph, 1996; Poulos, 2001; Yamashita et al.
기존의 말뚝기초 설계는 어떠했는가? 기존의 말뚝기초 설계는 주로 말뚝의 극한지지력 및허용지지력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왔으며, 이는 구조물의 침하를 필요 수준 이상으로 제어하거나, 말뚝캡 혹은 저면부의 지지력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등 과다설계의 가능성도 포함하고 있다. 최근 보다 경제적인 기초 설계에 대한 수요 및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구조물의 침하를 일정 수준 허용하며 raft와 말뚝의 지지 성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설계 개념의 Piled Raft 기초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진행되어왔다.
국내에서 Piled Raft 기초를 적용한 사례는? , 2005; Lee and Jeong, 2007; Park et al., 2009), 최근 경남 김해 지역의 연약지반 위에 시공된 철도제방에 Piled Raft 기초가 이용된 사례가 발표되었다(Kim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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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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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atzenbach, R., Arslan, U., and Moormann, C. (2000), "Piled Raft foundation projects in Germany", Design Applications of Raft Foundations, Hemsley, J. A. ed., Thomas Telford, London, pp.323-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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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Randolph, M. F. (1994), "Design methods for pile groups and Piled Rafts: state-of-the-art report", Proceedings of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New Delhi 5, pp.61-82. 

  19. Reul, O. (2004), "Numerical study of the bearing behavior of Piled Raft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mechanics, ASCE, Vol.4, No.2, pp.59-68 

  20. Yamashita, K., Hamada, J., and Soga, Y. (2010), "Settlement and load sharing of Piled Raft of a 162m high residential tower", Proceedings of the 2010 GeoShanghai International Conference, Shanghai, pp.2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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