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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강의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nglish-medium clas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3 no.6, 2012년, pp.1137 - 1144  

조장식 (경성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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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대부분의 대학들이 국제화를 목표로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및 국제적 경쟁력 강화와 함께 영어강의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의평가점수를 이용해서 과목특성 변수들과 개인특성 변수들 별로 영어강의와 한국어강의의 효과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로지스틱회귀분석의사결정나무분석을 이용하여 어떤 요인들이 영어강의가 한국어강의에 비해서 효과적인지를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영어강의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학년, 계열, 강좌규모, 평균평점, 계열, 전형방법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어강의 효과성이 특히 높은 그룹은 1학년이면서 인문계열인 경우, 그리고 1학년이면서 자연 및 예체능계열이고 평균평점이 높은 그룹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영어강의의 효과성 비율이 특히 낮은 그룹은 2-3학년 학생이면서 강좌규모가 크고 인문계열인 경우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universities stress gradually the importance of english-medium class in order to improve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and the internationalization of the university. In this paper, we compare english-medium class with korean class using course evaluation score. Also we analyze the facto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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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는 비모수적인 방법인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이용하여 독립변수들에 대한 고차의 상호작용효과가 영어강의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로지스틱회귀분석과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이용하여 영어강의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절에서는 모수적인 방법인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서 영어강의의 효과성을 특성변수들이 포함시킨 상태에서 주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회귀분석 방법은 엄격한 가정뿐 만 아니라, 다양한 범주형 독립변수들로 구성된 경우 이들에 대한 고차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는데는 다소 한계가 있다.
  • 그러나 회귀분석 방법은 엄격한 가정뿐 만 아니라, 다양한 범주형 독립변수들로 구성된 경우 이들에 대한 고차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는데는 다소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비모수적인 방법인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하여 특성 변수들에 대한 고차의 상호작용효과가 영어강의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최근 각 대학들은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및 국제적 경쟁력 강화와 함께 대학의 국제화를 목표로 영어강의 비율을 점차 늘리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인재에 걸맞은 영어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양성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국내의 여러 대학에서 영어강의의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영어강의와 한국어강의 교과목들의 강의평가점수를 비교하고, 어떤 요인들이 영어강의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영향력 분석에는 판별분석과 로지스틱회귀분석, 그리고 데이터마이닝기법인 의사결정나무분석 등이 연구방법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가설 설정

  • 1) E class means english class.
  • 1) E score means the average evaluation score of english class and K score means the average evaluation score of korean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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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향력 분석에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나? 한편 본 연구에서는 영어강의와 한국어강의 교과목들의 강의평가점수를 비교하고, 어떤 요인들이 영어강의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영향력 분석에는 판별분석과 로지스틱회귀분석, 그리고 데이터마이닝기법인 의사결정나무분석 등이 연구방법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판별분석에 비해 요구되는 기본가정이 엄격하지 않으며, 다른 분석과 결합하여 다양한 정보를 줄 수 있는 확장성을 지니고 있다.
글로벌 인재에 걸맞은 영어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양성하게 된 배경은? 최근 각 대학들은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및 국제적 경쟁력 강화와 함께 대학의 국제화를 목표로 영어강의 비율을 점차 늘리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인재에 걸맞은 영어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양성하고자 한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영향력 분석에는 판별분석과 로지스틱회귀분석, 그리고 데이터마이닝기법인 의사결정나무분석 등이 연구방법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판별분석에 비해 요구되는 기본가정이 엄격하지 않으며, 다른 분석과 결합하여 다양한 정보를 줄 수 있는 확장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의사결정나무분석은 예측과 분류에서 다른 데이터마이닝기법에 비해 유용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다변량분석의 기본가정인 선형성, 정규분포성, 등분산성이 요구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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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reiman, L., Friedman, J. H., Olshen, R. A. and Stone, C. J. (1984).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Wadsworth, Belmont. 

  2. Cho, J. S., Kang, C. W and Choi, S. B. (2009). Comparison on equating methods for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6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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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하면 4학년 학생은 1∼3학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수의 교과목을 수강 신청할 뿐만 아니라 강의평가도 저학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후하게 주는 편이기 때문에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Cho 등, 2009).

  3. Cho, J. S. (2010). The influence analysis of admission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729-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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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4. Cho, J. S. (2011). Determinants of job finding using student's characteristic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 849-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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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5. Han, K. H., Heo, J. H. and Yun, I. G. (2010). The role and task of english medium instruction(EMI) for educating global engineer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3, 53-59.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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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 등 (2010)에 의하면, 학생들의 관점에서는 강의내용이 제대로 이해되지 않으며 한국어로 강의할 때 보다 진행속도가 느리다는 의견이 있고, 교수들에게는 영어구사력으로 인하여 수업준비의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이 있다.

  6. Horwitz, E. K., Horwitz, M. B. and Cope, J. (1986).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2, 283-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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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rwitz 등 (1986)은 성인들은 외국어 학습 자체를 부담스런 경험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소홀히 하고, 또 실수하지 않으려는 압박감 때문에 새로운 언어형태를 시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7. Klassen, R. G and De Graaff, E. (2001). Facing innovation; Preparing lectures for English-medium instruction in a non-native context.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6, 281-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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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Klassen과 Graaff (2001)는 내용전달의 비효율성, 비언어적 표현법, 학생과의 관계형성의 어려움, 개념형성의 어려움 등을 언급하고 있다.

  8. Lee, J. Y. (2008). The study of anxiety and risk-taking of university students of english-medium classes in Korea, Master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9. Lee, J. W. (2010).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English mediated courses, Master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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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Lee (2010)은 대학생들의 영어원어강의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바 있다.

  10. Lee, Y. G. and Hur, J. (2009).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descriptive variables reduction methods in decision tree induction: A case of prediction models of pension insurance in life insurance company.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179-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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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11. You, Y. J. and Park, H. C. (2009).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ata mining tool using PHP and WEKA.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425-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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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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