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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3 no.6, 2012년, pp.1137 - 1144
Many universities stress gradually the importance of english-medium class in order to improve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and the internationalization of the university. In this paper, we compare english-medium class with korean class using course evaluation score. Also we analyze the facto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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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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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력 분석에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나? | 한편 본 연구에서는 영어강의와 한국어강의 교과목들의 강의평가점수를 비교하고, 어떤 요인들이 영어강의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영향력 분석에는 판별분석과 로지스틱회귀분석, 그리고 데이터마이닝기법인 의사결정나무분석 등이 연구방법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판별분석에 비해 요구되는 기본가정이 엄격하지 않으며, 다른 분석과 결합하여 다양한 정보를 줄 수 있는 확장성을 지니고 있다. | |
글로벌 인재에 걸맞은 영어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양성하게 된 배경은? | 최근 각 대학들은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및 국제적 경쟁력 강화와 함께 대학의 국제화를 목표로 영어강의 비율을 점차 늘리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인재에 걸맞은 영어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을 양성하고자 한다. | |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특징은? | 일반적으로 영향력 분석에는 판별분석과 로지스틱회귀분석, 그리고 데이터마이닝기법인 의사결정나무분석 등이 연구방법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판별분석에 비해 요구되는 기본가정이 엄격하지 않으며, 다른 분석과 결합하여 다양한 정보를 줄 수 있는 확장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의사결정나무분석은 예측과 분류에서 다른 데이터마이닝기법에 비해 유용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다변량분석의 기본가정인 선형성, 정규분포성, 등분산성이 요구되지 않는다. |
Breiman, L., Friedman, J. H., Olshen, R. A. and Stone, C. J. (1984).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Wadsworth, Belmont.
Cho, J. S., Kang, C. W and Choi, S. B. (2009). Comparison on equating methods for cours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65-75.
왜냐하면 4학년 학생은 1∼3학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수의 교과목을 수강 신청할 뿐만 아니라 강의평가도 저학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후하게 주는 편이기 때문에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Cho 등, 2009).
Cho, J. S. (2010). The influence analysis of admission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729-736.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Cho, J. S. (2011). Determinants of job finding using student's characteristic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 849-856.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Han, K. H., Heo, J. H. and Yun, I. G. (2010). The role and task of english medium instruction(EMI) for educating global engineer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3, 53-59.
Horwitz, E. K., Horwitz, M. B. and Cope, J. (1986).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2, 283-294.
Horwitz 등 (1986)은 성인들은 외국어 학습 자체를 부담스런 경험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소홀히 하고, 또 실수하지 않으려는 압박감 때문에 새로운 언어형태를 시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Lee, J. Y. (2008). The study of anxiety and risk-taking of university students of english-medium classes in Korea, Master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Lee, J. W. (2010).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English mediated courses, Master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그리고 Lee (2010)은 대학생들의 영어원어강의에 대한 인식조사를 한 바 있다.
Lee, Y. G. and Hur, J. (2009).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descriptive variables reduction methods in decision tree induction: A case of prediction models of pension insurance in life insurance company.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179-190.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You, Y. J. and Park, H. C. (2009).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ata mining tool using PHP and WEKA.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425-433.
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연구로는 Lee와 Hur (2009)과 You와 Park (2009), Cho (2010, 2011)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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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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