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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크의 논슬립가공 표면형태 변이에 따른 마찰성능 변화 평가
Evaluation of friction force varied by non-slip surface patterns of deck 원문보기

목재공학 = Journal of the Korean wood science and technology, v.40 no.6, 2012년, pp.397 - 405  

한연중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  이주희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  박용건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  최윤호 ((주)호영하이텍) ,  여환명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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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 목질계 재료를 이용한 데크의 설치사례는 증가하는 추세이나, 상대적으로 데크의 기초 물성과 안전성에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신발과 데크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은 보행자의 기동 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마찰력은 바닥재의 재료 특성, 바닥재의 요철무늬 형상, 신발 밑창의 형태, 바닥재와 신발 사이 접촉면의 습윤도 등 여러 인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데크의 요철무늬에 따른 마찰력 변화를 측정하고 미끄럼 정도를 평가하였다. 실험에 이용된 데크의 재료는 천연목재와 합성목재의 두 종류이고, 신발과 접촉하는 데크표면은 데크의 길이 방향으로 홈가공처리를 한 단일 논슬립가공 형태와 길이방향에 더불어 가로방향에 추가로 홈 가공처리를 한 이중 논슬립가공 형태 두 종류이다. 실험에 사용된 신발의 밑창 형태는 더블유형(W형)과 네모형(${\Box}$형)의 두 종류를 사용하였고, 데크 표면의 함수율 상태에 따른 마찰력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기와 평형을 이룬 건조상태와 수분습윤상태에서 측정하였다. 각각의 조건에서 마찰계수를 결정하고 각각의 인자가 마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tallation of deck has been on the rise in Korea recently, but there is little of research on the safety of deck. One of the major factors affecting maneuverability of a pedestrian is frictional force between an outsole of shoe and a surface of the deck. The frictional force is influenced by man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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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상대적으로 데크의 기초물성이나 데크설치에 따른 안전성 평가는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데크의 보행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데크와 신발 하부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을 측정하였다. 일반적인 데크의 경우, 보행자의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길이방향으로 홈을 파는 논슬립(non slip)가공이 적용되고 있다.
  • 일반적인 데크의 경우, 보행자의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길이방향으로 홈을 파는 논슬립(non slip)가공이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논슬립 데크의 길이방향 요철가공과 더불어 길이의 직각방향으로 홈을 추가적으로 파는 이중 논슬립 가공을 통하여 미끄럼 방지 효과를 제고하였다.

가설 설정

  • 이들에 의해 알려진 마찰의 기본법칙은 “① 마찰력은 가해진 하중에 비례한다. ② 마찰력은 외형적 접촉면적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③ 마찰력은 미끄럼 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② 마찰력은 외형적 접촉면적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③ 마찰력은 미끄럼 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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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내에서 목질계 재료를 이용한 데크는 어떤 추세, 상황인가? 최근 국내에서 목질계 재료를 이용한 데크의 설치사례는 증가하는 추세이나, 상대적으로 데크의 기초 물성과 안전성에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신발과 데크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은 보행자의 기동 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마찰이 오랜 기간 동안 많은 물리학자들의 연구의 대상이었던 이유는? 반대로 자동차, 선박 등의 엔진, 기어 트랜스미션과 자이로스코프와 같이 정밀한 동작이 요구되는 장치에서는 마찰은 동력의 낭비 요인으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마찰의 중요한 물리적 의미 때문에 오랜 기간 동안 많은 물리학자들의 연구의 대상이었으며 공학자들에게는 기계의 작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관심이 모아져 왔다.
천연데크의 경우는 미끄러짐에 대한 저항을 높이기 위하여 기존의 길이방향 홈가공에 가로방향으로의 홈가공을 추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된 이유는? 즉 이중 논슬립 처리시 합성 데크표면과 신발 하부면 간의 접촉면적은 단일 논슬립 처리시에 비하여 20% 정도 줄어드는데 이때 마찰계수 또한 유사한 감소율을 나타낸다. 하지만 천연데크의 경우는 데크 표면에 위치한 종축세포를 부분적으로 절단함으로써 종축방향으로 운동하는 보행자의 신발 하부표면의 돌출부가 데크표면의 홈에 삽입되는 면적을 효과적으로 증가시켜 종축방향의 마찰저항이 증가시킨 결과로 해석된다. 따라서 천연데크의 경우는 미끄러짐에 대한 저항을 높이기 위하여 기존의 길이방향 홈가공에 가로방향으로의 홈가공을 추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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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만수, 금동혁, 김기복, 김명호, 노상하, 조용진, 조한근. 2006. 생체물성공학. 문운당. 서울: 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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