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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력 프리플랙션 효과가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석적 연구
Analytical Study on Buoyancy Preflexion Effects on Structural Performance of Concrete Floating Structur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2 no.2A, 2012년, pp.75 - 83  

이두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인프라구조연구실) ,  정연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인프라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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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력 프리플랙션 효과에 대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부력 프리플랙션은 부유구조체를 구성하는 모듈들의 부분적 부력차이에 의해 부유구조체에 프리플랙션 효과가 도입되는 것을 뜻한다. 부력 프리프랙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제 설계에서 도출된 콘크리트 부유구조체 단면을 바탕으로 전체 부유구조체 길이에서 부력 부리플랙션 효과를 발생시키는 변단면 중앙부의 길이 비를 매개변수로 설정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는 부력 프리플랙션에 의해 도입되는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하부 슬래브 응력상태와 부상 변위량에 대해, 이를 부력 프리플랙션과 활하중의 하중단계별로 분석하여 부력 프리플랙션 효과가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부유구조체 길이에 대한 중앙부 모듈의 길이 비가 작은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큰 부력 프리플랙션 효과가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력 프리플랙션 효과는 중앙부 모듈의 길이 비에 따라 포물선의 형태를 나타내며, 중앙부 모듈의 길이 비 40~60%에서 최대의 효과가 도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접한 모듈들의 부력차이를 이용하는 부력 프리플랙션은 원리가 간단하여 적용이 간편하고, 부유구조체의 하부 슬래브에 효율적으로 사전 압축응력을 도입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유구조체의 하중지지능력 향상을 가져와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 향상과 단면높이 슬림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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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an analytical studies were carried out for the buoyancy preflexion method to improve structural performance of concrete floating structures. The buoyancy preflexion means that the preflexion effects were induced to the floating structure due to the difference in buoyancy between th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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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력 프리플랙션 효과에 대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부력 프리플랙션은 부유구조체를 구성하는 모듈들의 부분적 부력차이에 의해 부유구조체에 프리플랙션 효과가 도입되는 것을 뜻한다.
  • 부력 프리플랙션 효과가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구조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부력 프리프랙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해석모델은 그림 4에 나타난 바와 같은 400×100 m 규모의 부유식 컨테이너 터미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상세제원은 실제 설계에서 도출된 단면을 바탕으로 하였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0).
  • 그림 7과 그림 8은 부유구조체의 단부 모듈과 중앙부 모듈 접합부에서의 상세 해석결과를 나타낸다. 접합부에 헌치부를 설치한 목적은 접합부에서의 응력집중 현상을 방지하여 부유구조체의 구조적 연속성과 시공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며,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응력집중 감소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림 7(a), (b)는 해석모델 L5에 대해 헌치부 유무에 따른 접합부에서의 상세 응력분포를 나타낸 것이며, 그림 8은 헌치부 유무에 따른 부유구조체 길이방향으로의 응력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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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유식 해양구조물이 특별한 설계조건을 만족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해상 LNG 터미널, 항만용 터미널, 석유생산 및 저장시설 등과 같은 부유식 해양구조물은 파랑, 파압 및 충격하중과 같은 험한 해양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므로 특별한 설계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부유식 해양구조물은 험한 해양외력을 지탱할 수 있어야 하고 사용기간 중 영구적 손상을 허용해서는 안되며, 구조물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구조 부재는 국부 손상하에서 외부의 충격 에너지와 변형을 적절히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Link 등, 1995; Lanquetin 등, 2007).
부유구조체의 구조형식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부유구조체의 구조형식은 그림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크게 폰툰형과 반잠수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폰툰형은 부력 확보에 용이하고, 내부공간의 저장용도 활용, 간단한 구조형식 및 경제성 등의 장점에 따라 세계적으로 많이 적용되어져 왔다.
부유식 해양구조물이 충족하여야 하는 설계기준은 무엇인가? 해상 LNG 터미널, 항만용 터미널, 석유생산 및 저장시설 등과 같은 부유식 해양구조물은 파랑, 파압 및 충격하중과 같은 험한 해양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므로 특별한 설계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부유식 해양구조물은 험한 해양외력을 지탱할 수 있어야 하고 사용기간 중 영구적 손상을 허용해서는 안되며, 구조물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구조 부재는 국부 손상하에서 외부의 충격 에너지와 변형을 적절히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Link 등, 1995; Lanquetin 등, 2007). 이러한 설계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부유식 해양구조 물은 파랑하중에 의한 휨 모멘트와 충격하중에 의한 전단력을 충분히 지탱할 수 있도록 우수한 구조성능을 지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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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삼성중공업(2008) 초대형 콘크리트 부유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기 술에 관한 연구.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10) 콘크리트 부유구조체의 특성을 고려한 실용화 기술 개발, 건기연 2010-09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3. 한국도로교통협회(2010) 도로교설계기준. 

  4. Allen, E., Dees, D., Hicks, S., Hollibaugh, R., Martin, T., and Starling, T. (2006) Design of a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Vessel for Offshore Indonesia-Final Report, Texas A&M University, Texas. 

  5. ANSYS Inc. (2010) ANSYS User's Manual 

  6. Haveman, C., Parliament, J., Sokol, J., Swenson, J., and Wangner, T. (2006) Design of a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Vessel for Operation in the South china Sea-Final Report, Texas A&M University, Texas. 

  7. Jeong, Y.J., Cho, J.Y., You, Y.J., and Na, S.W. (2010) Stability and Wave-induced Bending Moment for Design of Offshore Floating Terminal, 9th Pacific Structural Steel Conference 2010, Beijing, China, pp. 369-374. 

  8. Jeong, Y.J. and You, Y.J. (2011) Experimental Study for Wave- Induced Hydraulic Pressure subjected to Bottom of Floating Structures, IEEE-OCEANS 2011, Santander, Spain. 

  9. Keppel, O&M (2009) Offshore Structures in The Arctic Keppel meets The Challenge with New Materials and Designs, Oil & Gas Eurasia, 2009, No. 5. 

  10. Lanquetin, B. Collet, P., and Esteve, J. (2007) Structural Integrity Management for a Large Prestressed Concrete Floating Production Unit, 2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SanDiego, pp. 1-12. 

  11. Lee, D.H., Jeong, Y.J., You, Y.J., and Hwang, Y.K. (2011) Parameter Study to Validate Buoyancy Preflex Effects on Structural Performance of Floating Structures,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94-96, pp. 1049-1053. 

  12. Link, R.A. and Elwi, A.E. (1995) Composite Concrete-Steel Plate Walls: Analysis and Behavior,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1, pp. 260-271. 

  13. Pham, D.C. and Wang, C.M. (2010) Optimal Layout of GillCells for Very Large Floating Structur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36, No. 7, pp. 907-916. 

  14. Yao, Zijian (2007) Very Large Floating Container Terminal and Optimal Layout of GillCells, MSc Thesis,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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