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레임구조물의 터널시공에 따른 거동분석
Response Analysis of Frame Structures with the Consideration of Tunnel Construc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32 no.3C, 2012년, pp.121 - 127  

손무락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재현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터널건설로 인해 발생된 인접지반에서의 지반변위가 프레임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터널 시공조건(지반손실)을 달리하면서 조사한 것이다. 터널굴착에 의해 발생된 지반변위에 노출된 4층 오픈 프레임구조물과 블록으로 채워진 프레임구조물이 서로 다른 시공조건(지반손실)에 노출될 때 발생되는 구조물 거동을 수치해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오픈 프레임구조물은 탄성구조물로서 모델링 한 반면, 블록으로 채워진 프레임구조물은 소요전단 및 인장강도 이상의 응력이 발생할 때 구조물에 실제크랙이 발생할 수 있도록 모델링하였다. 터널굴착유발 지반변위에 노출된 두 서로 다른 프레임구조물의 거동 및 손상정도를 터널 시공조건에 따라 조사하였으며, 발생된 구조물의 거동 및 손상정도는 구조물에 발생한 변형, 크랙크기 및 분포를 고려하여 서로 비교하였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공조건(지반손실)의 변화에 의해 구조물에 유발될 수 있는 손상정도의 크기를 손상도 예측기준(Son and Cording, 2005)을 사용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향후 터널굴착으로 인해 유발되는 인접 프레임구조물의 손상을 제어하고 최소화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response of frame structures with the consideration of tunnel construction (ground loss) conditions. The response of four-story open frame structure and block-infilled frame structures, which are subjected to tunnelling-induced ground movements, has been investigated in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터널굴착으로 발생하는 지반변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 프레임구조물의 거동을 시공조건(지반손실) 및 구조물의 특성에 따라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터널굴착에 따른 프레임구조물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조밀한 모래지반에서 서로 다른 터널 시공조건(지반손실량)에 노출된 4층 오픈 프레임구조물과 블록으로 채워진 프레임구조물에 대한 터널굴착유발 지반변위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적 방법을 이용하였다. 수치해석은 2차원 UDEC(UDEC3.

가설 설정

  • 주어진 터널조건에 대해 시공조건을 반영하여 발생되는 지반변위로 인한 4층 오픈 프레임구조물과 블록으로 채워진 프레임구조물의 거동을 수치해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다양한 조건 중 해석에 고려된 지반손실은 0.17%, 0.5% 및 1%을 가정하였으며 그로부터 발생된 구조물의 거동비교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 개별 요소법에 근거한 이 프로그램은 특히 블록식구조물에 균열 발생과 균열발생이후 구조물의 거동을 잘 묘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오픈 프레임구조물은 탄성체 구조물로서 가정하여 모델링 하였으며 블록으로 채워진 프레임구조물의 외부 프레임은 탄성체로 가정하여 모델링 한 반면, 내부블록들은 탄성체의 개별블록들로 모델링 하였고, 각 블록은 몰타르의 성질을 나타내는 조인트요소에 의해 서로 연결되도록 하였다. 조인트요소는 주어진 전단강도 또는 인장강도이상의 응력조건에서 블록과 블록사이에 슬립 및 분리가 일어날 수 있도록 Coulomb slip모델을 이용하여 모델링하였다.
  • 수치해석을 수행함에 있어서 터널굴착의 전 과정이 묘사되는 대신에 터널굴착으로 인해 지표면에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되는(에러함수 이용) 지반변위를 구조물 아래에 유한두께를 가지고서 모델링된 탄성지반요소에 변위로서 적용하였다(그림 1). 이 때 적용된 지반변위는 쉴드토사터널의 일반적 경우에 해당하는 터널조건(깊이 20m, 직경 6m)을 가정하여 예측된 지반변위를 사용하였다. 이와 더불어 구조물의 위치는 터널굴착으로 인해 가장 큰 지반변위의 영향에 노출될 수 있도록 구조물의 한 쪽 끝이 터널 중심선 상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그림 2 참조).
  • 수치해석을 위해 사용된 지반변위(침하 및 수평변위)는 주어진 터널조건에 대해 시공조건을 고려하여 기존의 경험적인 방법인 Peck(1969) 및 O’reilly and New(1982)의 방법에 의해 결정되었다(그림 3 참조). 이 때, 터널주변에서 발생되는 지반 손실량은 지표면에서 발생되는 총 침하부피량과 같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지표면에서 발생되는 최대 수평변위량은 기존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최대 침하량의 35%로 적용하였다.
  • 이 때 적용된 지반변위는 쉴드토사터널의 일반적 경우에 해당하는 터널조건(깊이 20m, 직경 6m)을 가정하여 예측된 지반변위를 사용하였다. 이와 더불어 구조물의 위치는 터널굴착으로 인해 가장 큰 지반변위의 영향에 노출될 수 있도록 구조물의 한 쪽 끝이 터널 중심선 상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그림 2 참조). 수치해석을 위해 사용된 지반변위(침하 및 수평변위)는 주어진 터널조건에 대해 시공조건을 고려하여 기존의 경험적인 방법인 Peck(1969) 및 O’reilly and New(1982)의 방법에 의해 결정되었다(그림 3 참조).
  • 지반요소의 두께는 지반-구조물의 상호작용이 충분히 나타날 수 있고 지반요소의 하단에 적용된 지반변위의 형태와 크기가 구조물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 상단에 동일한 형태와 크기를 가지고 나타날 수 있도록 결정되었다. 지반과 구조물 사이의 인터페이스 요소는 주어진 강도 이상의 응력조건에서 구조물과 지반사이에 슬립 및 분리가 일어날 수 있도록 Coulomb slip모델을 이용하여 모델링 되었으며, 이 때, 구조물과 지반사이의 수직강성은 어떤 특정두께의 인터페이스 매체가 구조물과 지반사이에 존재하지 않을 뿐더러 구조물과 지반의 접촉면에서 상대적인 관입 또한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여 지반조건에 관계없이 충분히 큰 값으로 가정하였다. 하지만, 전단강성은 반무한 탄성지반조건에서 동일한 수평하중에 대해 동일한 수평변위가 발생토록 고려하기 위하여 Giroud(1969)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결정되었다(Son, 200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굴착에 의한 구조물의 거동 및 손상정도는 무엇에 따라 특징이 달라지는가? 일반적으로 터널굴착에 의한 구조물의 거동 및 손상정도는 터널의 시공조건(지반손실) 및 구조물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나타내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계 등의 실무적 목적을 위하여 아직도 굴착지반 주변의 구조물에 대한 영향을 평가함에 있어서 터널시공 및 구조물 특성을 구조물의 거동과 직접적으로 연계시켜 비교하고 평가에 활용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굴착공사로 인해 유발된 지반변위가 야기하는 문제점은? 복잡한 도심지에서 이와 같은 굴착공사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특히, 굴착공사로 인해 유발된 지반변위가 인접구조물에 변형과 손상을 유발시켜 민원을 야기시킬 뿐만 아니라 공사기간을 지연시키고 공사비를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줄이기 위하여 터널굴착공사가 인접구조물이나 시설물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굴착공사가 실시되기 전에 미리 예측하여,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수치해석에 사용되는 2차원 UDEC(UDEC3.1, 2000) 프로그램의 특징은? 1, 200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개별 요소법에 근거한 이 프로그램은 특히 블록식구조물에 균열 발생과 균열발생이후 구조물의 거동을 잘 묘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오픈 프레임구조물은 탄성체 구조물로서 가정하여 모델링 하였으며 블록으로 채워진 프레임구조물의 외부 프레임은 탄성체로 가정하여 모델링 한 반면, 내부블록들은 탄성체의 개별블록들로 모델링 하였고, 각 블록은 몰타르의 성질을 나타내는 조인트요소에 의해 서로 연결되도록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손무락, 이홍성(2007) 터널굴착 유발 지반변위에 의한 인접구조물의 형태별 거동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2C호, pp. 149-155. 

  2. 손무락, 윤종철(2010) 터널시공 및 지반조건을 반영한 인접구조물의 거동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0권 제6C호, pp. 255-263. 

  3. Atkinson, R. H., Amadei, B. P., Saeb, S., and Sture, S. (1989) Response of masonry bed joints in direct shear, J. Structural Engr, ASCE, Vol. 115, No. 9, pp. 2276-2296. 

  4. Cording, E. J. (1984) Use of empirical data for braced excavations and tunnels in soil, Lecture Series, Chicago ASCE, Chicago, IL. 

  5. Cording, E. J. (1991). Control of ground movements around tunnels in soil, Ninth Pan American Conference, Vina del Mar, Chile. Sociedad Chilena de Geotechina, Vol. 4, pp. 2195-2244. 

  6. Giroud, J. P. (1969) Desplacement horizontal d'une droite particuliere de la surface d'un massif elastique semi-infini lineairement charge, elastique semi-infini lineairement charge, C.R.Acad.Sc. Paris, t268, Serie A, pp. 252-255. 

  7. Hong, S. W. (1984). Ground movements around model tunnels in sand,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8. Page, A. W. (1978) Finite element model for masonry, J. Structural Engr, ASCE, Vol. 104, No. 8, pp. 1267-1285. 

  9. Son, M. (2003). The response of buildings to excavation-induced ground movement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10. Son, M and Cording, E. J. (2005) Estimation of building damage due to excavation-induced ground movements, J. of Geote. and Geoen, Engr, ASCE, Vol. 131, No. 2, pp. 162-177. 

  11. Son, M and Cording, E. J. (2011) Responses of buildings with different structural types to excavation-induced ground settlements, J. of Geote. and Geoen, Engr, ASCE, Vol. 137, No. 4, pp. 323-333. 

  12. Son, M and Yun, J (2009) Numerical analysis of tunnelling-induced ground movements, Tunnel Technology Vol. 11, No. 3, pp. 229-243, Korea. 

  13. UDEC 3.1, Theory and manual (2000) Itasca Consulting Group, Inc, M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