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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에 따른 방문자의 방문 동기 유형 및 평가 결정요인 분석
A Study on the Relations with Motivation of Visiting and Evaluation by Location Typ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3D, 2012년, pp.275 - 281  

최열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재현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성유정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동기와 방문의 관련성을 해안형과 도심형으로 장소 유형을 분류하여 부산지역 특정 장소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그들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방문객들은 방문지를 선택하는 데 있어 다양한 목적과 동기를 가지고 참여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방문 동기는 방문객들의 방문 행동을 이해하거나 방문지 선택과정에 중요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방문객들이 왜 특정 장소를 선택하여 방문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방문 대상지의 정책 수립이나 마케팅에도 강력한 도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접 설문을 통하여 이러한 동기와 방문의 관련성을 부산지역 특정 장소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그들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장소의 방문 동기별 방문의 관련성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관계를 직접적으로 조사 분석함으로써, 만족도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한 속성 및 서비스의 집중과 대상지의 마케팅 계획수립의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근거를 Ordinal Logit Model을 이용하여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future space management. It is not a simple question that why people visit specific place. People visit a place for escape from routine, to learn from other people, spend a time with their friends or lover, to take a rest and get so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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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방문 동기의 유형분류와 평가를 함께 시행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방문지의 동기 유형을 살펴보고 장소의 유형에 따른 대상지 평가의 결정요인을 실증적(Empirical)으로 분석하여 대상지 관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소 유형에 따른 방문 동기를 파악하고 대상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결정요인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해안형과 도심형으로 대상지를 구분하여 분석을 수행하고, 각 대상지의 평가 결정요인을 순서형 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접 설문을 통하여 이러한 동기와 방문의 관련성을 부산지역 특정 장소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그들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조사 설문지는 연구 대상지로 선정한 4곳의 부산지역 방문지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분배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Ordinal Logistic Model을 이용하여 장소 유형에 따라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끼치는지를 실제 방문객 에게 요인별 중요도를 묻는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유사 연구에서 동기에 관하여 설정한 변수를 참고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 대부분은 자연 방문지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 이를 통해 방문객의 만족도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한 속성 및 서비스의 집중과 대상지의 마케팅 계획수립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장소의 매력도를 높이고 재방문율을 높이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접 설문을 통하여 이러한 동기와 방문의 관련성을 부산지역 특정 장소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그들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조사 설문지는 연구 대상지로 선정한 4곳의 부산지역 방문지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분배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한다.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장소에 따른 방문자의 동기 유형 및 방문 특성의 분석을 수행하고, 방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대상지 특성과 방문 특성으로 나누어 순서형로짓모형 (Ordinal Logit Model)을 이용하여 추정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방문 목적지에 따라 대상지의 평가를 결정하는 결정요인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 가정한다. 따라서 방문 대상지별 방문평가 결정요인을 각각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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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rdinal Logit Model(순서형로짓모형)을 사용한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인 장소의 유형에 따른 평가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Ordinal Logit Model(순서형로짓모형)을 사용 하였다. 이 모형은 주로 종속변수가 몇 개의 항목으로 나누어지고, 이들 사이에 순서가 있을 때 사용되는 모형이다(최열김종성, 2003; 최열최유섭김용태, 2007).
방문 동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방문 동기는 방문 행동이 추구하는 편익이 방문자들마다 서로 다른 이유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변수라는 점에서 중요 하다. 이는 방문객들이 많은 장소 중에서 특정 장소를 선택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기도 한다.
구축된 자료를 분석의 목적 맞게 종속, 독립 변수를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구축된 자료를 분석의 목적에 맞게 다음과 같이 변수를 구성하였다. 종속변수는 총 대상지 평가와 재방문의사 및 추천의사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수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독립변수로는 크게 3가지의 범주로 구성 하였으며, 응답자 특성, 대상지 특성, 방문 특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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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재정.송재호.양성국(2003) 관광동기, 이미지, 재방문의도간 구조적 관련성, 관광학연구, 한국관광학회, 제26권 제4호, pp. 221-238. 

  2. 박동진.손광영(2004) 관광동기, 이미지, 기대, 만족 및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 안동지역 방문자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한국관광학회 제28권 제3호, pp. 65-83. 

  3. 오민재(2006) 드라마 촬영지 관광객의 이미지에 따른 관광동기 유형별 포지셔닝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4. 조재문(2000) 관광동기와 유인전략이 환경관광수요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5. 최열.김종성(2003). 순서형 프로빗을 이용한 주택규모선택에 관한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8권 제7호, pp. 69-80. 

  6. 최열.최유섭.김용태(2007). 누적로짓모형을 이용한 주거지 침수 위험에 대한 지불의사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5D호, pp. 629-637. 

  7. Alan Agresti (1996) An Introduction to Categorical Data Analysis, pp. 211-212. 

  8. Bansal, H. and Eiselt, H. A. (2004) Exploratory research of tourist motivation and planning, Tourism Management, Vol. 25, pp. 387-396. 

  9. Iso-Ahola, S. E. (1982) Toward a social psychological theory of tourism motivation: A rejoinder,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9, No. 2, pp. 256-262. 

  10. Pearce, P. L. and Lee, U. I. (2005) Developing the Travel Career Approach to Tourist Motiva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43, No.3, pp. 226-237. 

  11. Pindyck, R.S., and D.L. Rubinfeld (2001) Microeconomics(5th ed.), Prentice Hall. 

  12. Ryan. C, Glendon. I (1998) Application of Leisure Motivation Scale to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25, No. 1, pp. 169-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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