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57 - 75
This study identifies the symbolism of cross symptoms of different classes during the modernization process based on the imagery of and , both of which are Korean films made in the same era of the 1960s. The study referred to a number of Korean family movie films in the 1960s, in particular and ,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 현대사에서 당시의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에 있어 모든 것을 일순간 뒤바꿔 놓은 총체적 변화를 일으키며 사회의 권력 분배구조를 재편시킨 근대화는 무엇에 따른 결과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는가? | 1960년대 군부의 정권장악을 통해 국가적 전략으로 추진되었던 ‘근대화’는 한국 현대사에서 당시의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에 있어 모든 것을 일순간 뒤바꿔 놓은 총체적 변화를 일으키며 사회의 권력 분배구조를 재편시켰다. 이는 국제적 문화교류를 통해 일어나는 보편적인 변동과 함께 일제의 탄압과 억압에서 벗어난 우리의 자주적 열망을 통한 사회변동에 따른 결과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해방과 전쟁이라는 커다란 역사적 사건과 함께 워낙 단기간에 많은 사회적 변화가 일어난 과정으로서 여러 면에서 새로움에 적응하는 시대였다. | |
가족주의의 보편적 개념은? | 가족주의의 보편적 개념은 특정 가치 기준이 가족집단에 영향을 미쳐 집단을 유지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만들며, 사회적으로 기능하도록 관여하여 사회의 기초공동체로서 꾸준히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도록 노력하는 것을 지칭한다. 그러나 한국 가족집단의 경우 오랜 기간 이어져 온 유교적 관념과 정권교체에 따른 사회통치 이념이 한데 섞여 우리만의 특수한 가족주의를 강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 |
근대화는 언제 추진되었는가? | 1960년대 군부의 정권장악을 통해 국가적 전략으로 추진되었던 ‘근대화’는 한국 현대사에서 당시의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에 있어 모든 것을 일순간 뒤바꿔 놓은 총체적 변화를 일으키며 사회의 권력 분배구조를 재편시켰다. 이는 국제적 문화교류를 통해 일어나는 보편적인 변동과 함께 일제의 탄압과 억압에서 벗어난 우리의 자주적 열망을 통한 사회변동에 따른 결과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
태혜신, "한국사회 근대화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동과 한국창작무용 변천 양상,"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p.116, 2009.
박승관,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세계의 변동," 한국정치연구, 제12권, 제1호, pp.154-155, 2003.
김미현, 한국 영화사: 개화기에서 개화기까지, 커뮤니케이션북스, p.154, 2013.
권승태, "미장센과 몽타주의 기호학적 통합-계열체적 시스템과 통합체적 과정으로서 영화," 영상문화, 제25호, pp.147-149, 2014.
오장근, "시각적 정체성과 기호적 브리콜라주 -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의 패션 룩을 중심으로," 기호학 연구, 제48권, p.86, 2016.
이유숙, 한국의 전통적 가족주의와 부부간의 사랑,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가정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p.11, 1998.
김주현, "1960년대 '한국적인 것'의 담론 지형과 신세대 의식," 상허학보논문지, 제16집, p.382, 2006.
서의석, 김수정, "1960년대 한국 가족영화에 재현된 교차징후적 상징성," 현대영화연구, 제37권, p.104, 2019.
주창규, 역사의 프리즘으로서 '映畵란 何오' : 충무로 역사의 문화적 근대성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박사학위논문, p.345, 2004.
주창규, 역사의 프리즘으로서 '映畵란 何오' : 충무로 역사의 문화적 근대성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박사학위논문, pp.231-233, 2004.
이대범, 정수완, "하녀연작에 나타난 압축적 근대화의 담지체로서의 외부인," 씨네포럼, 제28호, p.39, 2017.
주창규, 역사의 프리즘으로서 '映畵란 何오' : 충무로 역사의 문화적 근대성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박사학위논문, p.243, 2004.
박승관,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세계의 변동," 한국정치연구, 제12권, 제1호, pp.154-155, 2003.
허은, "1960년대 미국의 한국 근대화 기획과 추진: 주한미공보원의 심리활동과 영화," 한국문학연구, 제35권, 제35호, p.197, 2008.
임호준, "훼손된 민족과 공고한 가부장-전후 한국과 스페인 가족 멜로드라마의 사회적 무의식-," 문학과영상, 제17권, 제3호, p.593, 2016.
서의석, 김수정, "1960년대 한국 가족영화에 재현된 교차징후적 상징성," 현대영화연구, 제37권, p.76, 2019.
서의석, 김수정, "1960년대 한국 가족영화에 재현된 교차징후적 상징성," 현대영화연구, 제37권, p.86, 2019.
김형경, "여성은 결핍된 존재가 아니다," 경향신문 경향칼럼, 2014.3.25.
김소영, "유예된 모더니즘 - 한국영화들 속에서의 패티시즘의 논리," 문화과학사, 제1호, pp.374-380, 2001.
전상진, 김영수, "근대로의 이주-세대문제와 근대화," 한독사회과학논총, 제14권, 제2호, pp.322-324, 2004.
Alan Kemp, Abuse in the family : An introduction,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연구회 역, 가족학대.가족폭력, 나남출판, p.60, 2001.
태혜신, "한국사회 근대화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동과 한국창작무용 변천 양상,"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p.126,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