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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3 = no.92, 2012년, pp.31 - 39
박소영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 윤상영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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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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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이란 무엇인가? | 체험이란 말의 어원은 독일어 ‘Erlebnis’라는 철학상의 술어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으며,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개인적인 ‘사건’(event)이다. ‘경험’이 인간의 감각이나 내성을 통해서 얻는 것 및 그것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대상과 얼마간의 거리를 예상한 것임에 반하여, ‘체험’은 개개의 주관 곳에서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의식 내용이나 의식과정으로 대상과의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을 의미한다.1) | |
기업복합문화공간에 포함되는 것은 무엇인가? | 기업복합문화공간은 기존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의 기업문화시설에서부터 소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혹은 ‘고객 접전 공간’으로 불리는 기업분화시설, 코-브랜딩(Co-Branding) 복합 공간, 소비자 혜택 공간, 안테나 숍, 선도매장(Flagship store) 등에7) 이르기까지 기업이 운영하는 다양한 형태의 공간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 | |
일상생활의 경험에서 오는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현대의 상업공간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또한 자기만의 스타일과 개성을 살린 디자인이 이루어지고, 차별화된 특별한 체험으로의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현대의 상업공간은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시설로 바뀌고 있으며, 놀이 및 다양한 문화적 형태와 결합하여 복합문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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