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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합문화공간의 기능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unction of the Complex Cultural Space on the Intention to Revisi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57 - 71  

고영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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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라 지역중심으로 주민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이 계발 되어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여, 복합문화공간이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능이 복합문화공간을 이용하는 고객의 고객가치와 재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복합문화공간을 운영하는 지자체나 기업에게 복합문화공간을 운영할 때 어떤 기능에 중점을 둘 것인가 하는 운영전략 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복합문화공간 관련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Win Ver. 22.0과 PROCESS macro v3.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복합문화공간의 기능은 고객가치와 재방문의도에 일부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기능들이 이용고객의 고객가치와 재방문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결과는 기업이나 지자체 운영자에게 적용 가능한 운영전략과 경영방향을 세우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안하였고, 향후 복합문화공간을 활용한 지역 활성화라는 보다 거시적인 복합문화 공간의 역할을 연구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로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industrialization and urbanization, the complex cultural space have been developed for residents within a region. Focusing on these changes, we wanted to find out what functions the complex cultural space have and how these functions affect the customer's perceived value and revisit int...

주제어

표/그림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문화공간 기능의 하위변수는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복합문화공간 기능의 하위변수는 개방성, 지원센터,사회성, 문화소통 및 참여의장으로 구분하였다.
복합이란 무엇인가? ‘복합’이라는 용어는 고유한 기능을 가진 2개 이상의 대상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복합문화공간이란 동일 부지 내 혹은 동일 건물 내에 다양한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공간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복합문화공간의 각각의 다른 기능이 고객가치와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별해내는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즉,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나 기업에게 복합문화공간을 운영하고자 할 때 지역의 특색과 복합문화공간의 목적을 고려하여 무엇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여야 할지에 대해 조언할 수 있으며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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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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