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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꼬르뷔제 작품에 나타나는 건축과 대지의 분리 관계 연구 - 퓨리즘 회화의 분석을 바탕으로 -
A Study on the Articulation between Architecture and Site of Le Corbusier's Works - Based on the Analysis of Purism Painting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3 = no.92, 2012년, pp.40 - 49  

조주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  신범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an articulation between architecture and site of Le Corbusier's works. The first of his principals, "piloti" shown in "5 principals in new architecture" represents the articulated relationship between architecture and site. It certainly works as a driving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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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평’의 바닥 위에 놓여진 ‘흰색 입방체’를 중심으로‘수평’과 ‘흰색 입방체’의 의미를 나누어서 생각해 보자.
  • 4) 본 연구는 퓨리즘 회화의 화면구성 원리의 분석을 통하여 공간조형원리를 유추해내고 이러한 공간조형원리가 르 꼬르뷔제의 건축에, 특히 건축과 대지와의 분리관계에 실질적으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퓨리즘 회화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함은 이 시기의 회화에서 감성적인 형태논리보다 이성적인 구성논리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에 기인한다.
  • 한편르 꼬르뷔제에게 필로티는 새로운 기술과 재료에 의한 모더니티를 드러내고 강조하기 위한 구축적 적용임과 동시에 감성적으로 내재해 있는 조형의지의 시각적 표현을 위한 도구로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의 조형예술 작업 속에서 필로티로 표현되었던 건축과대지의 관계에 관한 단서를 찾아볼 수는 없을까 하는 의문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 되었다. 즉, 르 꼬르뷔제의 조형예술작업과 건축 작업의 밀접한 관계를 고려해 볼 때, 1917∼1920년대 에스프리 누보( sprit Nouveau)의 창간 등 그의 가장 중요한 창작활동의 한 축을 차지했던 퓨리즘(Purism) 시기의 회화작업에 나타나는 공간조형원리와, 필로티에 의한 열린 공간으로 대변되는 르 꼬르뷔제의 건축과 대지의 만남이라는 관계에 대한 연관성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즉, 르 꼬르뷔제의 조형예술작업과 건축 작업의 밀접한 관계를 고려해 볼 때, 1917∼1920년대 에스프리 누보( sprit Nouveau)의 창간 등 그의 가장 중요한 창작활동의 한 축을 차지했던 퓨리즘(Purism) 시기의 회화작업에 나타나는 공간조형원리와, 필로티에 의한 열린 공간으로 대변되는 르 꼬르뷔제의 건축과 대지의 만남이라는 관계에 대한 연관성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8) 물론 이 큰 두 갈래 흐름의 기원에는 세잔(P. Cézanne)과 신인상주의가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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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로티의 개념을 도입한 인물은? 르 꼬르뷔제(Le Corbusier)는 1926년 ‘건축의 5원칙’중첫 번째 원칙으로서 ‘필로티(pilotis)’라는 개념을 내세웠으며 그 후 그의 작품과 글을 통하여 건축과 대지의 분리 관계에 관하여 비교적 일관된 원칙을 드러내 보인다. ‘건축과 대지와의 만남의 관계’는 건축가가 처음 부딪히게 되는 자연, 경관의 관계설정에 관한 문제제기이다.
1900년대 초기의 유럽 예술계에는 어떤 풍의 예술들이 등장하였는가? 1900년대 초기의 유럽 예술계는 표현주의, 큐비즘, 미래파, 초현실주의, 데 스틸, 바우하우스 등 유토피아적 아방가르디스트들이 각자의 기치를 내걸고 인상주의 이후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예술을 지향하며 선언적인 운동들의 각축현상을 보여준다.
오장팡과 르 꼬르뷔제의 회화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오장팡과 르 꼬르뷔제의 회화에는 병, 컵, 접시, 기타 등 큐비스트 화가들이 즐겨 사용하던 오브제가 주요 요소로서 등장한다.13) 이들의 초기 관계는 주로 오장팡이 공간적인 컨셉과 주제를 정하고 르 꼬르뷔제가 이를 복제하다시피 하는 관계로 출발한다.14) 하지만 캔버스에 표현되는 양상은 다르게 나타나는데 오장팡은 초기 퓨리즘 정물화의 주요 형태 요소들을 이용하여 공간의 추상화, 파편화를 표현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기하학적 순수함과 질서의 은유적 표현, 고전적인 미적 질서로의 회귀를 추구하고 오브제의 선과 배열, 조화로운 색채와 직조 효과등 화면의 풍부한 표현에 주력하였다.<그림 1> 특히 오브제의 배열시 타입의 변형을 초래할 왜곡을 배제함으로써 요소들 간의 관계가 오브제의 왜곡된 방식으로 표현되는 큐비즘과의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그림 1> A. Ozenfant. ① 병, 작은 병과 바이올린(bouteille, flacon et violons), 1920 ② 기타와 병(guitare et bouteille), 1920 반면 르 꼬르뷔제의 경우<그림 2>는 보다 복잡한 공간에 관한 연구에 집중한다. 즉 오브제의 그룹을 건축적 질서의 관계로 나타내는데 오브제간의 밀도와 공간상에서의 배열에 특히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그의 언급에서 잘 나타난다. “건축화하기 위해 공간이 필요하다. 공간은 3차원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림을 면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공간으로 인식한다.”15) 즉, 화면을 2차원의 평면이 아닌 3차원적 공간으로 인식하고 오브제의 배열관계에 의한 공간의 연구에 집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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