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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3 = no.92, 2012년, pp.40 - 49
조주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 신범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an articulation between architecture and site of Le Corbusier's works. The first of his principals, "piloti" shown in "5 principals in new architecture" represents the articulated relationship between architecture and site. It certainly works as a driving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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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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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로티의 개념을 도입한 인물은? | 르 꼬르뷔제(Le Corbusier)는 1926년 ‘건축의 5원칙’중첫 번째 원칙으로서 ‘필로티(pilotis)’라는 개념을 내세웠으며 그 후 그의 작품과 글을 통하여 건축과 대지의 분리 관계에 관하여 비교적 일관된 원칙을 드러내 보인다. ‘건축과 대지와의 만남의 관계’는 건축가가 처음 부딪히게 되는 자연, 경관의 관계설정에 관한 문제제기이다. | |
1900년대 초기의 유럽 예술계에는 어떤 풍의 예술들이 등장하였는가? | 1900년대 초기의 유럽 예술계는 표현주의, 큐비즘, 미래파, 초현실주의, 데 스틸, 바우하우스 등 유토피아적 아방가르디스트들이 각자의 기치를 내걸고 인상주의 이후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예술을 지향하며 선언적인 운동들의 각축현상을 보여준다. | |
오장팡과 르 꼬르뷔제의 회화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 오장팡과 르 꼬르뷔제의 회화에는 병, 컵, 접시, 기타 등 큐비스트 화가들이 즐겨 사용하던 오브제가 주요 요소로서 등장한다.13) 이들의 초기 관계는 주로 오장팡이 공간적인 컨셉과 주제를 정하고 르 꼬르뷔제가 이를 복제하다시피 하는 관계로 출발한다.14) 하지만 캔버스에 표현되는 양상은 다르게 나타나는데 오장팡은 초기 퓨리즘 정물화의 주요 형태 요소들을 이용하여 공간의 추상화, 파편화를 표현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기하학적 순수함과 질서의 은유적 표현, 고전적인 미적 질서로의 회귀를 추구하고 오브제의 선과 배열, 조화로운 색채와 직조 효과등 화면의 풍부한 표현에 주력하였다.<그림 1> 특히 오브제의 배열시 타입의 변형을 초래할 왜곡을 배제함으로써 요소들 간의 관계가 오브제의 왜곡된 방식으로 표현되는 큐비즘과의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그림 1> A. Ozenfant. ① 병, 작은 병과 바이올린(bouteille, flacon et violons), 1920 ② 기타와 병(guitare et bouteille), 1920 반면 르 꼬르뷔제의 경우<그림 2>는 보다 복잡한 공간에 관한 연구에 집중한다. 즉 오브제의 그룹을 건축적 질서의 관계로 나타내는데 오브제간의 밀도와 공간상에서의 배열에 특히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그의 언급에서 잘 나타난다. “건축화하기 위해 공간이 필요하다. 공간은 3차원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림을 면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공간으로 인식한다.”15) 즉, 화면을 2차원의 평면이 아닌 3차원적 공간으로 인식하고 오브제의 배열관계에 의한 공간의 연구에 집중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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