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일 초기 성당건축의 의장적 특성에 대한 비교연구 - 현존하는 초기 삼랑식 벽돌조 성당건축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Catholic Church in Korea, China and Japan - Focus on the basilican brick church in the early stag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3 = no.92, 2012년, pp.67 - 75  

김정신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cerned with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Korean, Chinese and Japanese brick church architecture. The main subject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mmonness and difference between Korean, Chinese and Japanese brick church architecture in the early stage(1880-1920). In carry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성당건축에 대한 인접 문화 간의 비교연구로 한·중·일 초기 가톨릭 성당건축을 대상으로 한 작업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하였으며, 연구목적은 초기 한국과 중국, 일본의 성당건축을 대상으로 배치, 평면구성, 내부공간구성, 장식 등의 비교연구를 통해 의장적 특성을 밝히는데 있다.
  • 1000 여년의 과정을 통해 완성된 서양고딕건축을 목구조의 전통을 지닌 동아시아 3국에서 그대로 수용하는데는 무리가 있었다. 선행 연구를 종합해보면, 기존의 목구조형식에 전례의 기능을 수용하거나, 목구조로 고딕양식의 전례공간을 구현하거나, 벽돌조와 목구조의 혼합형식으로 고딕적인 내부공간과 외관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중·일 초기 벽돌조 성당에서 의장적인 측면에서의 차이는 무엇인가? 종합적으로 볼 때 한·중·일 초기 벽돌조 성당은 거의 같은 시기 유럽선교사의 지도로 지어졌지만 의장적인 측면에서는 차이가 많다. 즉 중국은 외관은 서양식, 내부는 서양식과 중국 전통식을 혼합, 절충하였고, 한국은 내외부 모두 서양식을 간략하게, 일본은 서양교회건축의 양식요소를 내부공간 구성과 디테일에서 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고딕성당 내부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5) 즉 수평방향의 균일하고 연속적인 성격 외에 수직성을 강조함으로써 초월적인 성격을 표출하고 있다. 고딕성당의 내부는 경량화된 천장, 높아진 수직성, 확대된 창면적, 첨두형 아치로 특징지을 수 있다. 성당의 폭과 높이의 비례는 1:2 이상으로 높아졌으며, 주랑의 벽면은 아케이드(arcade), 트리포리움(triforium), 고창(clearstory)의 3단으로 구성되었다.
한·중·일 초기 가톨릭에서 동일한 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성당건축에 대한 인접 문화 간의 비교연구로 한·중·일 초기 가톨릭 성당건축을 대상으로 한 작업이다. 한국과 중국, 일본은 그리스도교의 전래과정과 시기는 다르나 혹독한 박해를 겪고 난 후 19세기 말 개항기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인 성당건축이 전개된 점이 같으며, 당시 성당건축을 주도한 것도 유럽 선교사들이며, 서양의 중세 고딕양식을 추구한 점도 동일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