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cus on living rooms that are preferred as a place for changing space image to the maximum and to find a method how finishing materials are expressed by selecting space with mix & match of many images. The study methods are as follows. First, understand the expressiv...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cus on living rooms that are preferred as a place for changing space image to the maximum and to find a method how finishing materials are expressed by selecting space with mix & match of many images. The study methods are as follows. First, understand the expressive trend of space images through the precedent studies and magazines, and examine its relationship with finishing materials. Second, select space images based on the contents understood earlier and extract adjective words that represent each space image through an expert survey. Third, find the cases where space images are expressed based on the extracted words and analyze expression methods of finishing material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confirmed that recent space images are actively expressed through finishing materials. Second, space images selected through data related to the trend were classified as modern+natural, modern+traditional, modern+retro, classic+natural, classic+humor, and futurism+natural and 4 adjective words for each space image were extracted. Third, expressive elements of finishing materials were extracted as 'material'. 'texture', 'color', and 'pattern' through the precedent studies. Fourth, expressive methods of finishing materials for each space image could be suggested by analyzing the examples that show mix & match based on the contents extracted earlier. Lastly, it is expected to find various methods that lead space image into finishing materials by evaluating responses and changes in visual perception of residents according to expression of finishing materials based on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cus on living rooms that are preferred as a place for changing space image to the maximum and to find a method how finishing materials are expressed by selecting space with mix & match of many images. The study methods are as follows. First, understand the expressive trend of space images through the precedent studies and magazines, and examine its relationship with finishing materials. Second, select space images based on the contents understood earlier and extract adjective words that represent each space image through an expert survey. Third, find the cases where space images are expressed based on the extracted words and analyze expression methods of finishing material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confirmed that recent space images are actively expressed through finishing materials. Second, space images selected through data related to the trend were classified as modern+natural, modern+traditional, modern+retro, classic+natural, classic+humor, and futurism+natural and 4 adjective words for each space image were extracted. Third, expressive elements of finishing materials were extracted as 'material'. 'texture', 'color', and 'pattern' through the precedent studies. Fourth, expressive methods of finishing materials for each space image could be suggested by analyzing the examples that show mix & match based on the contents extracted earlier. Lastly, it is expected to find various methods that lead space image into finishing materials by evaluating responses and changes in visual perception of residents according to expression of finishing materials based o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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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동일한 이미지를 지각하더라도 마감재의 표현에 있어서 각기 다른 방법으로 공간에 적용되는 경우24)도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공간이미지 별 마감재 표현방법이 다른 조사대상을 선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mix & match가 나타나는 공간이미지에 관한 감성어휘를 추출하고, 이를 평가하여 같은 공간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지만 마감재 표현방법에 따라 지각되는 감성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같은 공간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더라도 감성 어휘 평가에 따라 마감재 표현방법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mix & match가 나타나는 공간이미지를 대상으로 감성어휘를 평가하고, 지각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각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관련 자료에서 언급된 재료와 색채, 패턴명을 그대로 인용하되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은 색채나 질감, 패턴명은 실내디자인을 전공으로 연구 중인 대학원생 10명이 조사대상 이미지를 본 후 앞서 제시되고 있는 마감재 영향요소 분류 내용을 기준으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감성어휘에 대한 마감재 표현방법을 비교하기 위하여 공간이미지에 나타난 감성어휘 별 지각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공간이미지에 따른 마감재의 영향요소 추출은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선정된 마감재 영향요소는 ‘재료’, ‘색채’, ‘질감’, 그리고 ‘패턴’이다.
그리고 추출한 어휘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실내디자인을 전공하고 관련 직종에 5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실무자, 연구자) 10명18)에게 추출한 8개 어휘 중 각 이미지를 대표하는 어휘를 선정하도록 설문을 실시하였다.
한편 색채는 색상과 톤으로 분류하고, 질감은 선행연구에서 선정23)된 대표 형용사 어휘를 중심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패턴은 솔리드, 기하학 패턴, 우드, 석재, 식물 그리고 꽃무늬로 분류하였다.
셋째, 마감재 표현방법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마감재의 표현요소를 추출한다. 넷째, 공간이미지와 추출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조사대상에 대한 감성을 평가한다. 다섯째, 평가결과로부터 공간이미지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마감재의 영향요소6)를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공간이미지 별 마감재 표현방법을 분석한다.
넷째, 공간이미지와 추출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조사대상에 대한 감성을 평가한다. 다섯째, 평가결과로부터 공간이미지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마감재의 영향요소6)를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공간이미지 별 마감재 표현방법을 분석한다. 또한 감성어휘 평가 값을 통해 공간이미지 지각의 차이를 분석한다.
둘째, 최근 주거공간의 디자인 경향인 mix & match를 분류하고, 분류된 이미지들의 감성어휘를 추출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ix & Match를 표현하고 있는 공간이미지의 감성어휘를 찾고, 이를 나타내고 있는 사례를 선정한 후 감성평가를 통해 지각의 차이를 파악한다.
다섯째, 평가결과로부터 공간이미지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마감재의 영향요소6)를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공간이미지 별 마감재 표현방법을 분석한다. 또한 감성어휘 평가 값을 통해 공간이미지 지각의 차이를 분석한다. 여섯째, 지각에 차이가 나타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마감재 표현방법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마감재의 영향요소에 따른 평가 차이를 검증한다.
또한 그 결과를 중심으로 마감재의 표현방법을 비교·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통계자료의 결과로부터 공간이미지의 지각 차이를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파악하고, 차이가 나타나는 감성어휘의 마감재 표현방법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영향요소에 따라 감성어휘 평가값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파악하였다.
설문내용은 거실공간의 mix & match 표현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도 조사와 공간이미지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지각한 어휘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마감재 영향요소를 추가로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는 공간이미지 지각에 작용하는 요소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마감재 표현에 의한 공간이미지 평가는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설문 시기는 2012년 2월 27일부터 3월 9일까지이다.
선정된 조사대상 평가방법은 에 제시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5점 리커트(Likert) 척도를 이용하였다.
설문내용은 거실공간의 mix & match 표현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도 조사와 공간이미지에 대한 감성어휘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추출은 1차로 관련 문헌을 조사·정리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2차 전문가5)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셋째, 마감재 표현방법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마감재의 표현요소를 추출한다. 넷째, 공간이미지와 추출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조사대상을 선정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조사대상에 대한 감성을 평가한다.
여섯째, 지각에 차이가 나타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마감재 표현방법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마감재의 영향요소에 따른 평가 차이를 검증한다.
연구방법은 첫째, 선행연구와 정기간행물4)을 통하여 공간이미지의 표현경향을 파악하고, 마감재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둘째, 최근 주거공간의 디자인 경향인 mix & match를 분류하고, 분류된 이미지들의 감성어휘를 추출한다.
이를 위해 정기간행물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에 제시된 공간이미지 유형에 관한 표현어휘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평가는 Beam Project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본 후 지각되는 감성어휘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선정된 조사대상 평가방법은 <표 3>에 제시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5점 리커트(Likert) 척도를 이용하였다.
추출은 1차로 관련 문헌을 조사·정리하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2차 전문가5) 설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퓨처리즘+내추럴 이미지는 조사대상 F-2(4.06)에서 광택있고 매끈한 질감을 바닥과 천장에 적용하였고, 조사 대상 F-3(4.22)은 선명한 우드 패턴을 바닥에 적용하였는데, 일반적으로 우드 패턴에 적용되는 브라운 색채가 아닌 화이트 색채에 레드와 블랙 색채를 가미시켜 우드 패턴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조사대상 F-1(3.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실내디자인 전공학생 114명이 응하였고, 이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100명의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최근에 나타나는 전반적인 디자인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2008∼2011년까지 한정7)하고, 공간적 범위는 국내·외 주거공간(아파트) 중 mix & match의 성격을 강하게 표출하고 있고, 주거공간에서 공간이미지를 최대한 변화시킬 수 있는 거실8)을 중심으로 사례9)를 선정하였다.
조사대상 선정은 관련 자료에서 mix& match 공간이미지로 제시되고 있거나, 추출한 감성어휘로 2/3 이상 설명되고 있는 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공간이미지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마감재의 요소에 따라 감성어휘의 평가 값에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통계자료의 결과로부터 공간이미지의 지각 차이를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파악하고, 차이가 나타나는 감성어휘의 마감재 표현방법을 비교·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마감재는 특정한 형태와 형상을 내포하고, 다양성과 차별성을 준다.16) 그러므로 공간이미지에 적절한 마감재의 선정과 표현계획으로 차별적인 공간 계획을 시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간이미지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도를 파악한 결과 조사자들은 ‘거실 공간의 이미지가 아파트 선택에 영향을 준다’가 97%로 나타나 공간이미지의 표현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모던을 기본으로 한 혼합적 표현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고, 모두 ‘내추럴’ 이미지와의 혼합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마감재의 영향요소에 따른 감성어휘 평가는 모두 ‘색채’와 ‘질감’으로부터의 차이가 나타난 것이 주목할만하다.
둘째, 선정된 mix & match 공간이미지는 클래식+내추럴, 클래식+유머, 모던+내추럴, 모던+전통, 모던+레트로, 퓨처리즘+내추럴이다.
22)은 선명한 우드 패턴을 바닥에 적용하였는데, 일반적으로 우드 패턴에 적용되는 브라운 색채가 아닌 화이트 색채에 레드와 블랙 색채를 가미시켜 우드 패턴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조사대상 F-1(3.29)에 전반적으로 적용된 베이지나 아이보리 색채에 비해 실험적인 표현방법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다.
또한 차별적인 거실 공간 이미지 형성은 마감재 표현 요소 중 ‘색채’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제시된 공간이미지 중 ‘모던+내추럴 이미지(57%)’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던+레트로 이미지 조사대상 모두 ‘키치한’은 많이 지각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총 18개의 이미지 가운데 2개 이미지의 3가지 감성어휘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표 10>에서 제시되고 있다.
셋째, 선정된 18개의 이미지에 대한 지각 평가결과를 마감재 표현방법 기준에 따라 비교·분석해 보면, 공간이미지에 대한 감성어휘의 평가 정도는 총 24개 어휘 중 ‘여유로운-비좁은’, ‘유쾌한-불쾌한’, ‘자유분방한-격식있는’, ‘차분한-흥분되는’, ‘순수한-탁한’, ‘실험적인-변함없는’의 감성어휘에서 지각 차이가 나타났다.
우선 조사대상 A의 경우는 모두 ‘색채’가 공간이미지 지각에 가장 큰 요소로 작용되었고, 조사대상 B는 ‘색채’와 ‘패턴’을 통해 이미지를 높게 지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공간이미지에서 ‘색채’를 통한 이미지 지각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조사대상의 상당수가 기준값인 3점 이상으로 나타났으나, 기준점 이하로 나타난 어휘들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를 통해 같은 공간이미지를 표현하는 감성어휘는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사대상 C-3에서는 ‘색채(2.93)’ 보다는 ‘질감(3.73)’을 선택한 조사대상자들이 ‘세련된’을 더 많이 지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벽에 적용된 우드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질감이 함께 표현되어 ‘세련된’을 지각하는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대상 E의 경우는 ‘재료’와 ‘색채’, ‘질감’, ‘패턴’ 모두 공간이미지에서의 지각 정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그 중 E-2의 경우는 ‘재료(35%)’와 ‘질감(35%)’의 평가값이 동일하게 나타난 것이 주목할 만하다.
첫째, 최근 다양하고 복합적인 사회·문화적 현상은 주거공간 디자인에서도 이미지의 mix & match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후속연구
셋째, 선정된 18개의 이미지에 대한 지각 평가결과를 마감재 표현방법 기준에 따라 비교·분석해 보면, 공간이미지에 대한 감성어휘의 평가 정도는 총 24개 어휘 중 ‘여유로운-비좁은’, ‘유쾌한-불쾌한’, ‘자유분방한-격식있는’, ‘차분한-흥분되는’, ‘순수한-탁한’, ‘실험적인-변함없는’의 감성어휘에서 지각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더 많은 감성어휘를 통해 공간이미지를 유도하는 방법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마감재의 영향요소에 따른 감성어휘 평가는 모두 ‘색채’와 ‘질감’으로부터의 차이가 나타난 것이 주목할만하다. 따라서 색채와 질감을 통한 마감재의 표현계획을 통해 공간이미지의 감성을 적극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주거공간에서 마감재를 통해 다양한 공간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지각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연구이며, 향후 거주자의 다양한 변수에 의해 나타나는 시지각적 차이를 고려하여, 거주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이미지 별 마감재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실내공간에서 마감재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한편 ‘재료’를 통한 지각은 낮게 나타났는데, 향후 ‘재료’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유도할 수 있는 다각도적인 방법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x & match의 공간이미지 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한편 여러 매체를 통해서 반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mix & match의 공간이미지 유형을 정리하면 크게 ‘클래식’, ‘모던’, ‘퓨처리즘’으로 분류할 수 있다.12) 이와 같이 분류된 세 가지 유형을 중심으로 mix & match의 표현이 다양하게 활용되어 공간에 나타나고 있었다.
공간에서 마감재가 개성 있는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 빠질 수 없는 요소로 자리매김하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공간에서의 마감재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15) 개성 있는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 빠질 수 없는 요소로 자리매김 하였다. 또한 마감재는 특정한 형태와 형상을 내포하고, 다양성과 차별성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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