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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환경심리행태를 고려한 청소년문화의집 공간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 지역 단독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pace Environment Improvement of Youth Cultural Center considering Environment Psychology and Behavior - Focus on the Independent Facilities of Seoul Area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4 = no.93, 2012년, pp.77 - 86  

신미선 (중앙대학교 실내건축학과) ,  최상헌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5-day schoolweek system at the present has increased spare time of the youth. The society should use this opportunity to lead the youth to grow as a responsible community member as offering them programs to fulfill their desires and potential 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th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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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 환경심리행태 이론을 근거하여 청소년문화의집의 공간환경 개선점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를 통해 본 결과 주 이용자인 청소년은 그들의 특성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적용된 공간으로의 개선을 바라고 있으며, 각 공간별 특성을 고려하여 공간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청소년 환경심리행태를 반영하여 청소년문화의집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 청소년들의 정서적 안정과 잠재된 능력향상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 마련을 위해 청소년의 환경심리행태 및 활동 특성을 파악하여 청소년에게 적합하고 쾌적한 공간 조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시설의 현황 분석과 설문을 통해 청소년문화의집의 공간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환경심리행태를 고려한 청소년문화의집의 공간환경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활동에 따른 공간 유형의 특성과 공간별 평가리스트의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4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 그러한 활동을 위한 장으로의 역할을 하는 곳이 청소년 시설이기에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공간 환경 개선방안이 적용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환경심리행태를 파악하고 의견을 조사,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공간환경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조사된 공간별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하여 다른 나라의 청소년시설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보다 나은 방향설정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 환경심리행태를 반영하여 청소년문화의집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 청소년들의 정서적 안정과 잠재된 능력향상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 마련을 위해 청소년의 환경심리행태 및 활동 특성을 파악하여 청소년에게 적합하고 쾌적한 공간 조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시설의 현황 분석과 설문을 통해 청소년문화의집의 공간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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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로서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으로 발달하는 단계로 불안정한 상태이다. 또한, 감수성이 예민하여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쉽고, 청소년만의 생활과 욕구충족 활동이 필요하다.
청소년 정책은 어떠한 측면에서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비중 있는 정책으로 간주되고 있는가? 청소년의 문화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청소년 정책은 청소년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사회의 책임있는 성인으로 성장하게 유도한다는 측면에서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비중 있는 정책으로 간주되고 있다.1)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환경심리행태를 고려한 청소년문화의집의 공간환경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활동에 따른 공간 유형의 특성과 공간별 평가리스트의 결과를 종합한 4가지 결론은 무엇인가? 첫째, 정적 개별 공간은 이용자가 시설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공간이므로 접근성이 좋게 설치하여야 한다. 환경에 대한 이미지와 인상을 주는 인자를 내포하는 공간의 적정성과 접근성 측면에서 만남과 소통의 장으로 이용되는 카페테리아와 휴게실은 편안하고 친밀감을 줄수 있도록 밝은 분위기를 제공하고, 메인층에 배치하여 출입에 제한이 없도록 해야 한다. 둘째, 동적 개별 공간은 청소년 발달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 공간이므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전한 여가문화를 즐길 수 있는 장비 및 장소 확보가 필요하다. 셋째, 동적 단체 공간은 활동량이 많고 타인과 함께 어울리는 공간이므로 상황적, 물리적 변수를 고려한 이용 시간 확보, 공간의 적정 규모 설정, 쾌적한 실내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① 이용 시간 및 적정 공간 규모 확보 : 동아리 활동을 하는 청소년은 공간을 이용하면서 애착심이 생겨 영역성 확보를 원하며, 연습량에 비례하여 자유롭고 유동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므로, 동아리 활동 종류를 고려하여 전용 공간을 확보하고, 이용 시간에 자유를 주어야 한다. 공간의 규모는 밴드 동아리의 경우 악기와 장비를 포함하여 1인당 2.3㎡이상으로 하고, 댄스 동아리의 경우 활동반경을 고려하여 1인당 3.8㎡이상의 규모로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② 쾌적한 실내 환경 : 활동량이 많아 땀이 나고, 먼지가 발생하는 등 실내 환경이 나빠지므로 되도록 지상에 공간을 배치하며, 환기 및 냉/난방 시설을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많은 활동량으로 바닥재가 쉽게 마모되지 않도록 내구성이 좋은 마감재를 사용하며, 충돌의 위험과 소음을 고려하여 부드러운 소재의 흡음마감재를 사용하고, 성장기 청소년의 호르몬 분비의 조절을 위하여 친환경마감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넷째, 정적 단체 공간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도자 사무실과의 인접 배치로 상호관계를 유도하며, 동적 활동 공간과는 멀리 배치하여 소음에 대비하여야 한다.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들은 다양한 경험을 원하고, 선택의 자유와 자아개폐 조절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유지한다. 탐험시설이나 과학실습실, 멀티미디어 제작실 등 쉽게 접하지 못하는 희망시설 등을 조사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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