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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을 적용한 대학 학생식당에 관한 연구 - 서울 H대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University Dining Facilities with the Application of Space Marketing Factors - Focused on H university in Seoul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4 = no.93, 2012년, pp.200 - 210  

이미나 (한성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변대중 (한성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ctivate dining facilities by integrating the factors of space marketing. In this study, It extracts the factors of space marketing applied in the real space on the basis of precedent studies. The selection standard of precedent studies focused on the planning an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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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앞에서 선행연구를 통한 의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을 바탕으로 대학 내 학생식당이라는 특성에 부합하는 요인을 추출하였다.
  • 만족도 조사에서 낮은 비율을 나타낸 공간적 요인을 살펴보면 출입구1의 디자인, 출입구2의 크기와 디자인, 배식공간의 규모와 질적수준, 식사공간의 질적수준과 소음정도와 기타시설, 퇴식공간의 규모와 질적수준, 매점의 규모, 카페 이용 및 접근 편리성과 규모와 질적수준이 있다. 이 항목들을 중심으로 공간적 요인을 적용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공간적인 요소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하지만 이용실태 조사에 있어서 공간 외적인 요소도 낮은 만족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실제 공간에 적용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을 추출하고, 재정립하였다. 재정립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한 것을 통해, 공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학생식당 공간 계획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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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식당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공간분석 학생식당은 출입구 공간, 메뉴 디스플레이 공간, 계산 공간, 식기준비 공간, 배식 공간, 식사 공간, 퇴식 공간, 식수 공간, 카페테리아, 매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공간에 대한 기능은 <표 5>와 같다.
건축가에게 공간 계획에 있어 총괄적인 지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건축물은 기능과 목적, 환경적 인자를 고려한 건축가의 디자인이다. 그 계획에 있어 이용자의 행태와 심리와의 밀접한 상호관계를 반영한다. 그래서 건축가에게는 공간 계획에 있어 총괄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스페이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스페이스 마케팅(Space Marketing)’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확립되어 있지 않지만 ‘스페이스(Space)’와 ‘마케팅(Marketing)’의 복합으로써 유추한다면 공간의 용어에 행위의 의미까지 포함하고 있다. 유·무형의 공간(Space) 을 전제로 하는 마케팅 측면에서 접근방법 또는 문제해결 과정으로서의 경험마케팅 또는 체험마케팅과 유사한 개념이다. 건축 또는 인테리어 분야에서 본다면 상업적 환경을 구축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적정한 환경으로 인식 하게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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