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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결혼이민자가 경험하는 다문화가족 적응에 관한 연구 -T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rracially Married Female Immigrant's Adapta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 Qualitative Metho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1, 2012년, pp.5066 - 5075  

한상영 (강원관광대학교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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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에 여성결혼이민자가 경험하는 다문화가족 적응 형태를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봄으로써 보다 질적이고 개별적인 간호중재 전략을 개발하는 기틀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문제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자녀양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이다. 연구참여자는 여성결혼이민자 총 13명이다. 연구방법은 관찰과 심층면접, 상담, 그리고 주변 인물들을 통한 비공식적인 대화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Spradley(1990)의 문화기술지 방법론을 적용한 질적 연구로 서술하였다. 결론적으로는 여성결혼이민자에서의 양육경험을 통해 다문화가정 어머니에게는 '의사소통의 장애', '열약한 양육환경', '이질적인 문화', '양육책임의 떠맡음', '고국가족에 대한 그리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가족에게는 '수치감', '양육의 무관심'으로 나타났다. 자녀에게는 '외톨이', '언어발달의 장애', '학습능력의 부족', '영양불량', '문제행동'이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가족의 공통적인 요소에는 '다문화 이해부족', '의사소통 단절', '종속관계', '신뢰감부족'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자녀의 공통적인 요소에는 '외모의 차이', '가족 사회적 차별'로 나타났다. 가족과 자녀의 공통적인 요소에는 '양육 참여 부족', '놀아주지 않음'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가족, 그리고 자녀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요소는 '사회적 편견', '불안정한 가족분위기', '저소득', '한국인으로 뿌리내리기'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ffer a foundation of developing the more qualitative and individual nursing-intervention strategy for allowing married female immigrants and thei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o possibly grow and develop as a Korean without discrimination and prejudice in K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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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결혼여성이민자들의 다문화가족 적응관계를 경험사례로 심도 있게 살펴보고 분석하며 의미를 발견하기 위하여 Spradley(1990)[12]의 문화기술학적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결혼여성이민자들에게 적합한 질적이고 개별적인 중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결혼여성이민자들의 다문화가족 적응관계를 경험사례로 심도 있게 살펴보고 분석하며 의미를 발견하기 위하여 Spradley(1990)[12]의 문화기술학적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결혼여성이민자들에게 적합한 질적이고 개별적인 중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로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자녀양육 경험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가? 이다.
  • 따라서 이들이 경험하는 한국사회 내에서의 문화적 관점에서 확인, 기술, 설명할 수 있는 연구를 통해, 이들이 경험하는 양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정보 제공자의 살아 있는 경험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고,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며 각각의 특성이 나타날 수 있는 문화기술학적 접근으로, 한국의 결혼여성이민자들이 경험하는 다문화가족내의 적응관계를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봄으로써 보다 질적이고 개별적인 중재 전략을 개발하는 기틀을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분류된 영역 중에서 원본 자료를 근거로 본 연구의 주제와 가장 포괄적이고 연계되어 있는 영역을 문화적 중심주제로 선정하였다. 통찰성, 진실성을 확인하기 위해 질적 간호를 전공하는 교수 및 질적 연구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아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심층적인 고찰을 위해서는 다른 사례 및 개념들을 반복적으로 심사숙고하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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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혼여성이민자들이 언어 장애를 해결하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결혼여성이민자들은 언어 장애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한국어 습득을 위해 대중매체나 TV 시청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자녀들에겐 강압적인 학습지 교육과 한국어 조기 습득을 위해 만2세~3세 때에 보육원이나 어린이집을 보내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자녀들에게 강압적인 교육으로 내면화 되어 자녀들 역시 부정적인 정서와 행동을 유발 하게 될 위험성이 있고 더불어 학습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에 거주하게 되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겪는 문제들은 무엇이 있는가? 국제결혼을 한 여성결혼이민자가 한국사회에서 적응해 가는 과정에 경험하는 문제들을 살펴보면, 개인적인 측면으로 상당수의 결혼여성이민자들은 언어불일치로 인한 의사소통의 문제, 문화적 차이로 인한 적응문제[2], 이중문화로 인한 정체성 혼란과 우울증 등의 정신 · 심리적 측면의 문제[3]. 또한 가족적 측면으로 시댁 식구와의 갈등, 남편의 상습적인 가정 폭력과 인권 침해, 사회적 측면 으로는 피부색이 다름으로 인한 외국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4]..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 있는가?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가정에서 부모와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속도의 차이로 인한 갈등을 느끼고[6], 학교생 활에서는 언어발달이 늦어 언어습득 지체현상이 자주 언급되고 있으며[7], 문화 부적응으로 인한 학교수업의 이해도가 떨어져, 학습부진으로 발달장애나 학습장애등의 어려움이 있다[8]. 또래집단에서도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외모차이, 언어발달 미숙,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따돌림이나 소외당하는 불이익을 경험한다[9]. 특히,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미취학아동의 사회적 능력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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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2010 local authorities against foreign resident status". Survey press release, 2010. 

  2. Kwon, B-S., Cha, B-H., "The lmpact of Communication and Cultural ldentity on Marital Satisfaction among Korian Housewives in Rural Area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58(3), pp.109-134, 2006. 

  3. Seol, D-H.. "Foreign wives' life in Korea : focusing on the policy of welfare and health",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5. 

  4. Kim, D-H., Park, Y-J., Lee, G-E., "A study on parenting practice for immigrant women in rural area of korea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Rural Society. Vol.17(2), pp.97-112, 2007. 

  5. Park, M-K, "The traits of the children from the families of multicultural backgrounds and the difficultie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responsible for them: Focusing on the families of marriage immigrants". Unpu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7. 

  6. Seo, O-H., "A Study of Women's Marital Satisfaction in Multicultural Families with Influencing Factors". Unpu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Kwangju, Korea. 

  7. Yong, H-J., "The effect of acculturation stress, family stress, and social support of married immigrant women on the mental health of their children". Unpu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9. 

  8. Wang, H-S., "Terms of Address in Korean Society". The Sociolinguistic Society of Korea, Vol.13(1), pp.277-291. 2005. 

  9. Hong, J-J., "A Study on psychosocial adaptation of youth in mongolian migrant workers' fami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4. 

  10. Seol, D-H., "Child raising and education of marriage-based immigrants in Korea: On the focus of infants".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52(4), pp.403-409. 2009. 

  11. Cho, M-Y., "An exploratory study on the mentoring process for mothers with 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2010. 

  12. Spradley, J. P.. "Participant observation.(H-B. Lee, Trans.)", Korea: Mirae N Co, 1990. 

  13. Nho, M-H., "A Study on Child Rearing in Marriage Immigrant Families. Unpu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2009. 

  14. Kang, Y-S., Kim, Y-S., Kim, K-S., "The Effect of Mother's Parenting Attitude and Children's Socioemotional Behavior in Multi -Cultural Families on Teacher -Child Relations", Children's Media Studies, Vol.9(2), pp.67-92, 2010. 

  15. Park, E-H., "The Influence of Rearing Attitude of Parents and Social Support on Adjustment in School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Unpu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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