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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결혼이민자가 체험한 교육문화와 문화적응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Educational Culture Experienced by Married Immigrant Women and their Acculturation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6 no.4, 2012년, pp.153 - 170  

김승희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ducational culture experienced by married immigrant women in their own country, as well as their internalizing process of the educational culture in Korea, using a qualitative cas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help married immigrant women solve the problem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란? 문화는 인간이 사회적 행동을 하기 위해 습득된 지식으로서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규제하고 (Spradley & McCurdy, 1975 : 5), 집단의 규범이나 가치를 포함하여 환경을 인지하는 방법 또는 세계관이다(Triandis, 1975). 조상식(2008)은 특정 시대의 교육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그 시대 구성원들이 공유한 교육문화이며, 교육문화는 교육행동을 조건 짓는 원인이면서 동시에 결과라고 말하였다.
조상식이 말한 특정 시대의 교육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문화는 인간이 사회적 행동을 하기 위해 습득된 지식으로서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규제하고 (Spradley & McCurdy, 1975 : 5), 집단의 규범이나 가치를 포함하여 환경을 인지하는 방법 또는 세계관이다(Triandis, 1975). 조상식(2008)은 특정 시대의 교육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그 시대 구성원들이 공유한 교육문화이며, 교육문화는 교육행동을 조건 짓는 원인이면서 동시에 결과라고 말하였다. 특히 김중순(2010)은 학교교육이 우리의 문화 콤플렉스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면서 유년기부터 청소년기에 받는 문화적 충격이 평생 동안 그 흔적을 남긴다고 주장하였다.
여성결혼이민자에 관한 많은 선행 연구들이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 교육문화 적응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어떤 것을 간과하고 있는가? 결국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 교육문화 적응 문제는 여성결혼이민자 자신이 고국에서 받은 교육문화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는데, 왜냐하면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고국에서 받은 교육문화가 그들의 삶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성결혼이민자에 관한 많은 선행 연구들은 여성결혼이민자가 고국에서 받은 교육문화에 대해서는 간과한 채 한국 교육문화 적응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사회의 교육문화 과제를 탐색한 권미경(2007)의 연구조차도 여성결혼이민자가 고국에서 체험한 교육문화보다는 한국에서 경험한 교육문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여성결혼이민자의 적응 문제를 주되게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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