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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8, 2012년, pp.1143 - 1150
김태현 (대한민국 해군 해난구조대) , 강신영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 정주성 (국방부)
This paper reviewed the general definition and role of salvage duty, and performed competency analysis based on the present state of ROK Navy's and Korean civilian's salvage operation. Also, to enhance the national salvage ability, the salvage system of advanced maritime nations such as America, G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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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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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의 구난 업체는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 근래에는 민간의 구난 업체 수가 증가하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민간 영역에 대한 구난 활동은 민간 구난 업체가 주로 수행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구난 업계의 영세성과 시장 구조의 협소성으로 인해 만족할 만한 구난 활동이 전개되지 못하고, 외국 업체에 비해서도 경쟁력이 많이 저하되는 실정이다. 국내 해난구조 체제의 두 축이라 할 수 있는 해군과 민간업체의 기술차가 크다고할 수 있다. | |
웹스터에서 정의하는 해난구조란 무엇인가? | 해난구조란 의미는 참여 집단(participant)과 관심 사항(interest)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웹스터(Webster)에서는 해난구조(salvage)를 ‘선박, 화물, 또는 인명을 해양의 위험으로부터 구조하는 행위(the act of saving a vessel, goods, or life, from perils of the sea)’로 정의하고 있다. 즉, 해상에서 조난당한 선박이나 그 선박에 적재된 화물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상업주의적 행위와 인명을 구조하는 인도주의적 행위인 ‘rescue’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 |
해군과 민간 구난 업체는 무엇을 대상으로 해난구조 활동을 하는가? | 현재 한국의 해난구조 체제는 크게 해군과 민간 구난 업체의 해난구조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해군에서는 주로 군함 및 항공기에 대해서, 민간은 민간 선박 및 항공기에 대한 구난 활동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이는 해난구조의 활동을 임의적으로 분류한 것이지만, 해난구조 방법이나 수단에 있어서는 사실상 군과 민간이 다를 바가 없다. |
ROK Navy, Rescue operation manual, Navy Operations Command, p. 17, 2002 (in korea).
ROK Navy, Rescue Operation, Chief of Naval Operations, pp. 1-4, 2010 (in korean).
Korea Marine Environment Management Corporation, Final report on Waste Oil Collection of Sunken Vessel "Kyung Shin", 2011 (in korea).
Presidential Decree no.15830, Enforcement Decree Ship Safety Act, 199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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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J. Pyun, "The state and development of Korean Navy saturation diving system",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MS Thesis, pp. 34-43, 2011 (in korean).
M. H. Yoon, "Let's learn the role of SOSREP", Monthly Maritime Korea, vol. 27, no. 408, p. 80, 200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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