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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자기 일치성이 아동복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 이미지, 실제 이미지, 이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Effects of Brand-Self Image Congruence on Attitudes toward Children's Wear Brands -Focus on Children's Image, Actual Image and Ideal Imag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11, 2012년, pp.1137 - 1147  

김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lf-congruency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context of mothers' shopping for children's clothing because purchasers are inconsistent with users. This study incorporates three dimensions of self-congruencies (congruency between children's image perceived by their mothers and brand image, congrue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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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처럼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는 자기 일치성연구에서도 구매자-사용자 불일치 상황에서의 자기 일치성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구매자-사용자 불일치 상황인 주부의 아동복 구매상황에서의 자기 일치성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자기 일치성의 차원을 다수의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적 자기 일치성과 이상적 자기 일치성으로 선정하고, 구매자-사용자 불일치 상황에 적합하도록 구매자가 지각하는 사용자 자기 일치성을 추가하여 영향력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 , 198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부가 아동복을 구매할 때의 평가 기준을 다속성으로 하여 평가기준의 중요도와 선호 브랜드의 평가기준 만족도를 통해 주부의 아동복 브랜드 태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태도가 대상에 대한 개인의 직 · 간접적 과거 경험으로 형성된 신념과 평가로 이루어졌다는 Fishbein and Ajzen(1975)의 이론을 채택하여 브랜드에 대한 개인의 전반적인 평가인 브랜드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브랜드 태도는 아동복 브랜드에 대한 주부 소비자의 전반적인 평가로, Fishbein의 다속성 태도모델을 이용하고자 하였다. 다속성 태도모델이란 대상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평가를 측정할 때 대상이 가지고 있는 여러 속성 각각에 대한 신념과 평가를 구하여 이를 모두 합하는 방식으로, 이 때 개인이 대상의 각 속성에 대해 어떠할 것이라는 생각이나 믿음은 신념이 되고, 개인에게 각 속성이 얼마나 바람직하거나 중요한가가 평가가 된다(Kim, 2003).
  • 따라서 구매자-사용자 불일치 상황인 주부의 아동복 구매상황에서의 자기 일치성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자기 일치성의 차원을 다수의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적 자기 일치성과 이상적 자기 일치성으로 선정하고, 구매자-사용자 불일치 상황에 적합하도록 구매자가 지각하는 사용자 자기 일치성을 추가하여 영향력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복 소비자의 자기 일치성을 세 범주로 구분하여,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자기 일치성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주부의 자기 일치성이 아동복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의 아동복 구매 행동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특히 아동복 소비자의 자기 일치성을 자녀에 대한 자기 일치성, 주부의 현실적 자기일치성, 주부의 이상적 자기 일치성의 세 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이는, 본 연구가 구매자-사용자 불일치 상황이므로 구매자가 생각하는 사용자 이미지와의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여, 기존의 자기 일치성 연구에 보편적으로 적용되어왔던 구매자의 이상적 자기 일치성과 현실적 자기 일치성에, 구매자가 생각하는 사용자 이미지와의 일치성인 자녀에 대한 자기 일치성 차원을 추가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태도가 대상에 대한 개인의 직 · 간접적 과거 경험으로 형성된 신념과 평가로 이루어졌다는 Fishbein and Ajzen(1975)의 이론을 채택하여 브랜드에 대한 개인의 전반적인 평가인 브랜드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2.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이 세 차원의 자기 일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세 차원의 자기 일치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소비자 특성에 따라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 일치성의 차원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주부가 생각하는 자녀의 이미지와 주부의 현실적 자기 이미지, 주부의 이상적 자기 이미지가 주부가 선호하는 아동복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하는 정도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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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일치성을 측정하는 방법 중 직접 측정방법의 단점은? 전통적인 방법은 연구자가 선정한 다양한 이미지 형용사를 사용하므로 개인에 따라 관련 없는 이미지가 포함될 수 있고, 일치 점수를 사용함으로써 심리학적 일치 경험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직접 측정방법은 경험을 통해 이미지 외의 요인에서 형성되는 자기 일치성을 포함한 소비자의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일치성을 측정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이미지의 유형은 규명할 수없으므로이미지별효과를알아볼수없다. Sirgy et al.
자기 일치성은 무엇인가? Grubb and Grathwohl(1967) 이후 소비자 구매행동에 작용하는 영향 요인으로 자기 개념 또는 자기 이미지를 설명한 다수의 선행연구들은 소비자가 자기 개념 또는 자기 이미지와 일치하는 이미지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호함을 밝혔다.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통해 정의된 자기 일치성의 개념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가 소비자의 자기 이미지와 일치하는 정도를 말하며, 앞에 언급된 연구들을 통해 자기 일치성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선호, 태도, 구매의도, 충성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aker, 1999; Graeff, 1996; Kressmann et al., 2006; Park & Lee, 2006; Sirgy, 1982).
자기 일치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인가? 자기 일치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전통적인 방법은 소비자의 자기 이미지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다양한 이미지 형용사에 대한 일치 정도로 각각 측정한 뒤 모든 이미지 형용사의 측정점수를 합산한 평균으로 전체적인 자기 일치성을 산출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Sirgy et al.(1997)의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한 방법은 자기 일치성을 통합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써, 소비자의 자기 이미지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일치하는 정도를 소비자에게 직접 묻는다. 이 두 방법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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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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