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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11, 2012년, pp.1137 - 1147
김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Self-congruency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context of mothers' shopping for children's clothing because purchasers are inconsistent with users. This study incorporates three dimensions of self-congruencies (congruency between children's image perceived by their mothers and brand image, congrue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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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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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일치성을 측정하는 방법 중 직접 측정방법의 단점은? | 전통적인 방법은 연구자가 선정한 다양한 이미지 형용사를 사용하므로 개인에 따라 관련 없는 이미지가 포함될 수 있고, 일치 점수를 사용함으로써 심리학적 일치 경험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직접 측정방법은 경험을 통해 이미지 외의 요인에서 형성되는 자기 일치성을 포함한 소비자의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일치성을 측정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이미지의 유형은 규명할 수없으므로이미지별효과를알아볼수없다. Sirgy et al. | |
자기 일치성은 무엇인가? | Grubb and Grathwohl(1967) 이후 소비자 구매행동에 작용하는 영향 요인으로 자기 개념 또는 자기 이미지를 설명한 다수의 선행연구들은 소비자가 자기 개념 또는 자기 이미지와 일치하는 이미지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호함을 밝혔다. 이와 같은 연구들을 통해 정의된 자기 일치성의 개념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가 소비자의 자기 이미지와 일치하는 정도를 말하며, 앞에 언급된 연구들을 통해 자기 일치성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선호, 태도, 구매의도, 충성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aker, 1999; Graeff, 1996; Kressmann et al., 2006; Park & Lee, 2006; Sirgy, 1982). | |
자기 일치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인가? | 자기 일치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전통적인 방법은 소비자의 자기 이미지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다양한 이미지 형용사에 대한 일치 정도로 각각 측정한 뒤 모든 이미지 형용사의 측정점수를 합산한 평균으로 전체적인 자기 일치성을 산출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Sirgy et al.(1997)의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한 방법은 자기 일치성을 통합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써, 소비자의 자기 이미지와 제품 또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일치하는 정도를 소비자에게 직접 묻는다. 이 두 방법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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