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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범-교통 AVI의 통합 DB를 활용한 교통정보 신뢰성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Reliability Improvement of Traffic Information by Integrating Security and Traffic AVI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5, 2012년, pp.78 - 88  

박한영 (한국교통연구원) ,  김경석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강소정 (공주대학교 대학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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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AVI는 두 가지 목적으로 (1) 방범용, (2) 교통용으로 구분되며, 관리기관 또한 (1) 경찰청, (2) 지자체, (3) 지방국토관리청, (4) 한국도로공사로 다양하다. 하지만 수집데이터는 차량번호, 통행시간, 차량사진으로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구축된 목적에 따라서만 데이터가 이용되고 있어 관리주체가 상이하기 때문에 데이터간의 연계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 데이터를 통합하여 교통정보 생성용으로 활용가능성을 평가하고, 센터속도의 신뢰성 제고를 목적으로 방범-교통 AVI DB를 연계 통합한 구간검지체계의 도입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향후 교통용과 방범용의 AVI의 DB를 통합하여 교통정보 생성용으로 활용할 경우 구간소통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구간이 확대되고, 센터속도와 실측값 사이의 오차율을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방범 측면에서도 범죄 예방률 및 검거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Is on the road are installed for (1) security (2) and for traffic, and they are various managed by (1) police department, (2) local government, (3) national highway management, (4) Korean highway corporation. But although the collected data of the plate number, the travel time, the picture of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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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로 적용해 신뢰수준 95%, 오차 ±5%일 경우, 최소표본수는 정보제공주기(5분) 5대 이상 수집이 요구된다는 연구결과[17]를 토대로 AVI의 정보수집주기를 15분으로 선정한 본 연구에서는 15대 이상의 차량 매칭이 최소표본수로 요구된다. 따라서 15대/15분 이상을 만족하는 구간이 통합 AVI DB를 활용할 수 있는 구간이라는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신뢰성 평가를 시행하기 위하여 데이터 퓨전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성해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퓨전에 필요한 가중치는 과거 주기자료를 기준으로 자료 융합비를 산출하여야 하나 안양시의 과거 AVI DB의 수집이 어려워 임의의 가중치를 선정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구성된 5개 시나리오와 기존 수집체계에 의해 산출된 통행시간 정보를 실측값과 MAPE 평가를 통해 신뢰성을 평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통정보 수집체계와 활용용도가 상이한 교통용-방범용 AVI의 통합 DB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자료를 연계하여 신규 데이터 융합 체계로써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가진다고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수집목적이 달라 기존에는 활용하지 않던 방범용 AVI의 데이터를 교통정보 생성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가능성을 평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범용 AVI와 교통용 AVI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교통정보 생성용으로써의 활용가능성을 평가하고, 센터속도의 신뢰성 제고를 목적으로 방범-교통 AVI DB를 연계 통합한 구간검지 체계의 도입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통행시간 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도로상에 설치되어있는 교통용 AVI와 방범용 AVI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간통행속도를 산출하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고 하였다. 이러한 방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교통정보 생성용으로써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고, 기존수집체계와 데이터 퓨전을 통해 산출되는 속도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신규 데이터 융합 정보 제공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는 기존 수집체계와 통합 AVI DB 자료를 이용한 데이터 융합 표출정보와 실측값과의 오차율을 분석해 DB의 연계·통합의 필요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AVI는 관리기관에 따라 설치 목적은 다르나 그 기능과 수집데이터가 유사한 데이터들의 연계·통합을 통하여 감시망 체계는 확장시킬 수 있으며, 교통 정보의 경우는 신뢰성 또한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비록 제한된 분석 구간에 대한 연구 결과이지만 향후 방범용 AVI와 교통용 AVI를 통합하여 교통정보 수집체계를 구축하고자하는 지자체에게 통합 구축을 제안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에 따라 장래 본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향후연구의 진행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통행시간 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도로상에 설치되어있는 교통용 AVI와 방범용 AVI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간통행속도를 산출하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고 하였다. 이러한 방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교통정보 생성용으로써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고, 기존수집체계와 데이터 퓨전을 통해 산출되는 속도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신규 데이터 융합 정보 제공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하여 안양시에서 수집되는 교통용(9개소)과 방범용(22개소) AVI의 원시데이터를 이용해 설치된 지점간을 연결하고, 방향성을 고려해 AVI의 설치목적에 따라 3가지 유형(① 방범 AVI 기반의 매트릭스, ② 교통 AVI 기반의 매트릭스, ③ 통합 AVI 기반의 매트릭스)으로 분리하고 매트릭스를 구성한다. 이렇게 구성된 매트릭스는 유입부와 안양시 내부에 설치되어 교통정보 생성용으로 활용이 가능한 AVI를 기준으로 지점 간을 연결하는 구간들 중 최소 표본수를 만족하는 구간을 찾기 위하하여 통합 DB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해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 통합 AVI DB 활용 가능성 평가’를 통해 최소표본수를 만족하였던 구간중 1개 구간을 대상으로 구축된 통합 DB를 구간통행속도 산출에 사용할 경우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신뢰성 평가를 추가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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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AVI의 관리기관은 어떻게 되는가? 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AVI는 두 가지 목적으로 (1) 방범용, (2) 교통용으로 구분되며, 관리기관 또한 (1) 경찰청, (2) 지자체, (3) 지방국토관리청, (4) 한국도로공사로 다양하다. 하지만 수집데이터는 차량번호, 통행시간, 차량사진으로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구축된 목적에 따라서만 데이터가 이용되고 있어 관리주체가 상이하기 때문에 데이터간의 연계가 어려운 실정이다.
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AVI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실정은 어떠한가? 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AVI는 두 가지 목적으로 (1) 방범용, (2) 교통용으로 구분되며, 관리기관 또한 (1) 경찰청, (2) 지자체, (3) 지방국토관리청, (4) 한국도로공사로 다양하다. 하지만 수집데이터는 차량번호, 통행시간, 차량사진으로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구축된 목적에 따라서만 데이터가 이용되고 있어 관리주체가 상이하기 때문에 데이터간의 연계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 데이터를 통합하여 교통정보 생성용으로 활용가능성을 평가하고, 센터속도의 신뢰성 제고를 목적으로 방범-교통 AVI DB를 연계 통합한 구간검지체계의 도입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AVI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도로상에 설치되어 있는 AVI는 두 가지 목적으로 (1) 방범용, (2) 교통용으로 구분되며, 관리기관 또한 (1) 경찰청, (2) 지자체, (3) 지방국토관리청, (4) 한국도로공사로 다양하다. 하지만 수집데이터는 차량번호, 통행시간, 차량사진으로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구축된 목적에 따라서만 데이터가 이용되고 있어 관리주체가 상이하기 때문에 데이터간의 연계가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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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홍은주.김영찬, "지점검지체계를 이용한 남산1호터널 구간통행시간 추정", 한국ITS학회 논문지, 제1권 제1호, pp.41-51, 2002 

  2. 문학룡.류승기.김성현.박현석, "주행차량 자동인식시스템을 이용한 구간 통행시간 산출", 한국ITS학회 논문지, 제2권 제2호, pp.23-29, 2003.9 

  3. 장진환.백남철.김성현.변상철, "AVI 자료를 이용한 동적 통행시간 예측",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7호, pp.169-175, 2004 

  4. 김원경, "일반국도에서 AVI 자료를 이용한 통행시간 산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김영찬 외, "검지자료합성을 통한 도시간선도로 실시간 통행시간 추정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6호, pp.171-182, 2001 

  6. 이현재, "VDS와 AVI 기반의 최적통행시간 추정모형 개발", 석사학위논문, 2005 

  7. 최기주.심상우.김동환, "RFID와 GPS 기반의 교통정보 수집체계 비교분석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지, 제29권 제5호, pp.571-578, 2009 

  8. Fulin Zhu, "Locations of AVI System and Travel Time Forecasting", Master's Thesis, Tsinghua University, 2000 

  9. 국토해양부, "ITS 정보신뢰성 개선 및 평가에 대한 연구", 2008 

  10. Sisiopiku, V. P. and Rouphail, N. M, "Toward the use of detector output for arterial link travel time estimation: a literature review", Trasportaion Research Record, no. 1457, pp.158-165, 1994 

  11. Kenichiro Yamane and Takumi Fushiki, "Development of Travel time estimation system combining license plate recognition AVI and Ultrasonic vehicel detectors", 6th ITS World Congress, 1999 

  12. El Faouzi, N.E., "Bayesian and evidential approaches for traffic data fusion: Methodological issues and case study", Proceedings of the 85th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2005 

  13. Wei, C. and Lee. Y., "Development of freeway travel time forecasting models by integration different sources of traffic data", IEEE Transaction on Vehicular Technolosy, vol. 56, no. 6, pp.3682-3694, 2007 

  14. Francesc Soriguera Marti, "Highwat trael time estimation with data fusion", PhD Thesis, Polytechnic University of Catalonia, 2010 

  15. 한국ITS학회, "교통정보공학론", 청문사, 2008 

  16.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TS 정보신뢰성 개선 및 평가 연구", 2008 

  17. 변상철.문학룡.장진환.강종호, "국도 ITS의 DSRC기반 교통정보 시스템 시범도입 방안 연", 한국ITS학회 학술대회, pp.310-31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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