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에서 수중로봇의 자율제어 시스템과 관련하여 기초연구 수준의 연구로 1997년도에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개발된 AUV 수중로봇용 자율제어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이동익 1997]. 이는 계층제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무 모듈의 임무관리 및 결정을 위해서 지식기반 시스템과 추론을 위한 퍼지개념을 적용하였다.
  • 수중로봇은 구성하는 선체 설계, 추진기 설계, 항법, 제어, 통신, 에너지, 자율, 그리고 센서 기술의 발전에 의해 그 기술이 발전한다. 따라서 수중로봇의 전망을 예측하기 위해 구성 핵심 기술 중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에너지, 항법 및 자율 기술들의 전망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개략적이나마 국내 및 국외 수중로봇(AUV)의 연구개발 현황 및 전망을 소개하는데 대부분의 내용은 [서주노 2010]을 정리 요약한 것임을 밝힌다. 이에 더하여 해양 선진국과의 국내 수중로봇 기술의 격차를 줄이고 발전하기 위한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수상 또는 수중 등에서 운용되는 모든 로봇을 통칭하여 무인해양로봇(Unmanned Marine Vehicle : UMV)이라 하는데, 이러한 무인해양로봇은 인간이 수행하기에 단조롭고 어렵고 위험한 수상 및 수중 작업에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수중로봇을 유삭식 수중로봇(Remotely Operated Vehicle: ROV)과 무삭식 수중로봇(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 AUV)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있는데, 수중로봇에 대해 모두 기술하는 것은 매우 광범위하여 본 논문은 AUV형 수중로봇(이후 수중로봇으로 기술)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적으로 수중로봇은 어떤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가? 국내외적으로 해양자원 탐사 및 개발, 다양한 수중작업, 해양감시 및 정찰 등의 군사목적, 해양환경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중로봇 사용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해양국가로 해양자원 확보, 개발 및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수중로봇을 포함한 수중관련 기술의 연구 개발은 필수적인 과제이다.
무인해양로봇은 어떤 작업에 적합한가? 수상 또는 수중 등에서 운용되는 모든 로봇을 통칭하여 무인해양로봇(Unmanned Marine Vehicle : UMV)이라 하는데, 이러한 무인해양로봇은 인간이 수행하기에 단조롭고 어렵고 위험한 수상 및 수중 작업에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수중로봇을 유삭식 수중로봇(Remotely Operated Vehicle: ROV)과 무삭식 수중로봇(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 AUV)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있는데, 수중로봇에 대해 모두 기술하는 것은 매우 광범위하여 본 논문은 AUV형 수중로봇(이후 수중 로봇으로 기술)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수중로봇에 사용되는 항법센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수중로봇에는 항법센서, 수중통신 센서, 수중카메라, 소나 시스템 등 무수히 많은 센서들이 있다. 항법센서로는 해저면 및 해수면에서 반사되는 음파의 도플러 현상을 이용하여 선체의 상대 속도를 측정하는 DVL(Doppler Velocity Logger)이 있고, 가속도 및 방위각 정보를 내는 AHRS(Attitude and Heading Reference System) 및 IMU(Inertial Navigation Unit)가 있다.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위치센서로는 USBL(Ultra Short Base Line), SBL(Short Base Line), LBL(Long Base Line)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